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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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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의미

Ⅲ.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표
1. 1차 목표
2. 2차 목표
3. 3차 목표

Ⅳ.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배경

Ⅴ.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학습제재선정

Ⅵ.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절차와 유의점
1. 절차
1) 반응의 형성
2) 반응의 명료화
3) 반응의 심화
4) 반응의 일반화
2. 적용상의 유의점

Ⅶ.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적용과 응용
1. 개념획득 모형과의 결합
2. 창의성 계발 모형과의 결합
3. 역할놀이 모형과의 결합
4. 토의․토론 모형과의 결합
5. 협동학습 모형과의 결합

Ⅷ.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져야 한다고 볼 대, 창의성 모형을 문학 수업에 적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3. 역할놀이 모형과의 결합
역할놀이 수업은 무학 수업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역할 놀이는 문학 수업의 여러 단계에서 쉽게 적용될 수 있다.
반응의 형성단계에서 작품을 직접 읽기보다는 역할놀이를 통하여 작품 감상에 다가갈 수 있다. 이 대 역할을 직접 나누어하는 연극 방식의 방법도 할 수 있겠지만 핑거플레이나 가면극 등의 간단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몰입하게 하는 방법을 취할 수도 있다.
반응의 명료화 단계에서는 작품을 읽은 후 학생들이 역할극으로 나타내게 하는 방법이 있다. 학생들은 역할극을 해 봄으로서 작품에 대한 해석을 좀 더 깊이 있게 하여 작품 감상에 한 발 더 나아가게 된다. 이 때 작품 전체를 역할극으로 꾸며 볼 수도 있고, 작품에서 인상 깊은 장면만을 선택하여 역할극으로 할 수 있다. 조 별로 다양한 장면을 선택하여 역할극으로 꾸미고 감상한다면 작품의 해석에 대한 다양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4. 토의토론 모형과의 결합
가장 유용하고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토의토론 수업모형은 저학년 단계보다는 고학년의 수업에 주로 적용해 볼 수 있다. 토의토론 학습은 반응 중심 수업이 비판을 받는 점인 학생들의 무정부적 해석이나 반응의 오류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학습자들은 토의토론을 통하여 자신의 불명료한 반응을 명료히 하기도 하고, 반응의 오류를 발견하고 다른 사람의 반응을 살필 수 있다. 즉 토의노론의 과정을 통하여 반응을 공유하게 되고 작품을 좀 더 심화하여 감상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물의 성격을 알아볼 때 독자의 배경 지식이라든가 텍스트의 불확정성으로 인하여 독자마다 인물의 성격을 조금씩 다르게 파악할 수 있다. 이 때 인물에 대하여 토의토론을 해 본다면 학생들은 이런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의미를 발견하게 된 것이다. 또한 나에게 감동을 주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에 대하여 논의해보는 활동을 할 수 있고, 인물의 판단이나 행동이 적절했는지, 배경 등은 어떤 효과를 주었는지 등 많은 부분에 대하여 토의토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토의토론 수업은 학습자들에게 토의토론 능력을 신장시킨 후에야 본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5. 협동학습 모형과의 결합
협동 학습은 수업모형이라기보다는 수업 형태의 하나이다. 즉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수업을 하거나, 경쟁의 상황 속에서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돕는 과정을 통하여 수업을 하는 방법이다. 이 학습 모형은 주로 직소의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데, 조원들이 각자 관심 있는 분야나 주제에 대하여 전문가가 된 후 전문가 집단끼리 모여 학습 한 후, 다시 원래의 집단으로 돌아와 자신의 조원들과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는 것이다.
반응 중심 수업모형에서는 토의토론의 방법과 함께 활용하거나 역할놀이 방법과 함께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토의토론의 방법과 함께 사용할 때에는 작품을 읽고 논의 주제를 선정할 때 좀 더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하여 전문가가 된 후 전문가 집단끼리 모여서 그 주제에 대하여 좀 더 심도 있는 논의를 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또 역할놀이 통하여 반응을 명료화하고자 할 대에 어떤 역할을 맡은 조원끼리 모여서 그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고 연습한 후에 원래의 집단으로 돌아와서 역할극을 꾸미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Ⅷ.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평가
문학교육의 평가는 문학에 대한 지식을 포함하는 텍스트 요인만이 아니라, 학생요인 즉 텍스트와 학생 사이의 거래에서의 질과 학생들의 수업활동 그리고 텍스트를 심미적 대상으로 인식하는 텍스트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등이 관찰 평가 되어야 한다.
그 동안의 문학 평가는 주로 텍스트의 사실과 지식에 대한 평가였으므로 학생의 문학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열중을 빼앗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학생들에게 평가를 지나치게 강조할 때 문학 작품에서 얻게 되는 즐거움은 반감되므로 평가는 학생의 상대적 비교 평가보다는 한 개인의 발달정도의 변화 과정을 평가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반응 과정의 평가 자료는 교사에게 있어서 수업을 반성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한편 문학은 다른 과목과 달리 비교적 긴 영속성을 필요로 하는 과목이므로 누가적 기록이 필요하다. 문학의 이러한 정의적 특성은 수업활동의 전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학생의 결과물뿐만 아니라 학습일지, 교사의 수업일지를 통해 평가될 수 있다.
본질적으로 문학 반응은 학습자 자신의 것이다. 그러므로 궁극적으로는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내면의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는 평가 목록의 제시가 필요할 것이다. 평가 목록은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반응에 더욱 관심을 갖게 하고 자신의 반응이 편중되고 있는지 특히 어떤 반응에서 취약함을 보이는지 스스로 깨닫게 함으로써 반응을 활성화하는 지침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인지 심리학적 관점에서 상위 인지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자기평가 방안이 대두되고 있음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자기평가는 자기의 능력 개선을 위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하는 데 목표가 있다. 따라서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게 하려면 처음에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평가목록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수행한 요소를 기록하는 방식을 지도한다. 그 후에는 학생들이 자신의 평가목록을 실제로 만들어 학생 스스로 수행요소를 기록하여 교사의 지시 없이도 스스로 평가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자기 평가를 통해 문학 반응은 한층 심화 되고 발전될 수 있다.
참고문헌
송홍철(1999), 독자 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희정(1999), 초등학교의 반응 중심 문학 교육 방법 연구 - 토의학습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상구·박이정, 구성주의 문학 교육론
윤여탁(1996), 문학교육 연구사의 비판적 검토와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
조영환(1997), 시교육의 방법론 연구 - 반응 중심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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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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