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활동중심학습]영어과교육의 목표, 영어과교육의 내용, 영어과교육의 지도방법,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특징,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절차,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효과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어교육 활동중심학습]영어과교육의 목표, 영어과교육의 내용, 영어과교육의 지도방법,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특징,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절차,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효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어과교육의 목표

Ⅲ. 영어과교육의 내용
1. 언어 기능
2. 의사 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4. 교수 학습 방법
5. 평가

Ⅳ. 영어과교육의 지도방법
1. 보기(viewing) 지도
2. 듣기(listening) 지도
3. 말하기(speaking) 지도
1) 듣고 따라 말하기(listen and repeat)
2) 노래(song)나 챈트(chant)로 말하기
3) 놀이(play)나 게임(game)으로 말하기
4) 역할극(role play)으로 말하기
4. 읽기(reading) 지도
1) 문자의 식별
2) 음성과 철자의 식별
3) 문자의 식별을 위한 활동

Ⅴ.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특징
1. 아동들의 다양한 흥미를 흡수
2. 배운 언어를 재고하고 사용하는 기회의 부여
3. 언어 학습상의 오류 처리와 모험심의 증진

Ⅵ.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절차

Ⅶ.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효과
1. 의사 소통 능력이 향상되었다
2.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이 향상되었다
3. 학생 중심의 영어 교육이 되었다
4.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졌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의 방법과 속도대로 학습할 수 있다.
2. 배운 언어를 재고하고 사용하는 기회의 부여
언어 학습의 가장 주된 목적은 학습습득한 언어를 실제의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영어 학습도 이를 고려하여 실제 상황에 아동들이 부딪쳤을 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즉, 학생들이 여러 활동을 해 나가면서 어떤 언어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과 그 언어를 운용(運用)하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어야 한다.
3. 언어 학습상의 오류 처리와 모험심의 증진
활동중심 접근법에서는 언어가 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정확한 언어 표현에는 그다지 중점을 두지 않는다. 즉, 의사 소통의 의미가 중시된다. 따라서 이런 접근법에 의해 수업을 진행할 때, 아동들은 의미전달을 하기 위해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되는데 이런 것은 중간언어(interlanguage) 단계에 있는 학습자들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오류는 피할 수 없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사는 활동 중에 나타나는 오류에 대해 대범하게 대처해야 한다. 학생의 발화에 대해 교사가 민감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남 앞에서 망신당하는 것이 두려워 말하기 자체를 꺼린다든지, 교사에 의존적이 된다든지, 열등감을 갖는다든지, 영어 학습 자체에 대한 흥미를 잃는다든지 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 새로운 영어를 표현할 때는 어떤 연령의 학습자도 일종의 모험을 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자발적으로 새로운 표현을 발화해 보도록 하기 위해 수업 분위기를 허용적으로 운영해야 하고, 모험심을 발휘하여 표현해 보도록 권장해야 한다.
Ⅵ.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절차
활동 중심 학습 형태는 고정된 틀은 없으나 대체로 다음의 절차를 거친다. 경우에 따라, 활동 부분을 넣기도 한다.
Warm-ups

Vocabulary teaching

Task

Language Reinforcement

Games
Ⅶ. 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효과
1. 의사 소통 능력이 향상되었다
학습 내용을 복습하고, Story-telling을 통해 학습 문제를 학생 스스로 찾아내게 하여 학습 참여도를 높인 상태에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내용을 제시하고 노래, 챈트, 게임, 역할놀이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 내용을 일정한 상황 맥락 속에서 연습하고 표현하게 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의사 소통 기능에 필요한 최소 단위의 문장을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이 목표 언어(Target Language)로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표현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이 신장되었다.
2.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이 향상되었다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다른 학생과의 상호교류, 챈트, 노래, 인형극, 게임, 역할극 등 다양한 상황 속에 적용시켰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가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영어적 표현을 하고 다른 학생들을 관찰함으로써 창의적인 언어 사용을 하게 되었다. 또 다양한 방법의 구문 연습을 하고 자기의 경험과 생각을 중심으로 역할극을 꾸미고 시연해 봄으로써 논리적 사고력이 생기게 되었다.
이를 통하여 도구 교과로서의 영어교과를 넘어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논리적 사고력이 향상되었다.
3. 학생 중심의 영어 교육이 되었다
교사는 제시자가 아닌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학생들에게 많은 선택권을 주었다. 학습활동 안내를 통하여 학생들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였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게 하며, 자연스러운 상황 조성 및 다양한 표현 활동과 친구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생의 생각이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학생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활동 중심의 영어교육이 되었다.
4.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졌다
허용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을 통하여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감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학생의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시하였다. 교사가 먼저 대집단 학습의 형태로 학생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안내 해 준 후, 소집단 학습과 개별학습, 학생들 간의 협력학습을 실시하고 개인차를 반영하여 기본 과정 이후 보충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자율적이고 협동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활성화되었다.
Ⅷ. 결론
오늘날 영어는 단순히 한 나라의 외국어가 아니라 국제적인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을 날로 더 해가고 있다. 세계화와 정보화의 물결은 국제어로서 영어의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우리 나라도 그 동안 오랜 준비 과정을 거쳐 영어교육을 하게 되었다. 초등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영어가 도입된 데에는 크게 나누어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영어는 지구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국제어로서 우리가 어떤 전문적인 분야의 일을 하거나 외국 여행을 하는 경우에도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영어를 모르면 급속하게 발전하는 세계화 사회에서 생존에 필요한 정보조차 입수하기가 어렵다. 영어는 이제 하나의 생존 수단이며 미래에 필요한 생활의 도구가 되므로 영어교육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초등학교에서 영어교육의 필요성은 국가 사회적인 요구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욕구에서도 찾아야 한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여러 개의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어려서부터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배우면 한 가지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인지 발달이 빨라진다고 한다. 이런 점에서 초등학교 시절은 언어 습득 이론이나 성장 과정으로 보아 언어를 습득하는 데 가장 좋은 시기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김덕기 외(1992), 영어과 교육과정 모형, 영어교육
2. 김임득(1994), 영어과 교육과정과 의사소통기능, 영어교육
3. 이보령(1999),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수업을 적용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4. 전라남도 교육청, 영어과 심화연수과정,
5. 전라남도 교육청, 영어교육을 위한 인터넷 활용에 관한 연구
6. 최진황(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 민족문화문고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96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