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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특징,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열린교육과 실험수업,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학습자료와 시뮬레이션프로그램, 과학과교육(학습, 수업) 평가, 과학과교육(학습, 수업)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특징

Ⅱ.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열린교육

Ⅲ.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실험수업
1. 실험탐구수업의 유형에 따라
1) 자료해석 학습 모형
2) 조작 기능 학습 모형
3) 관찰 학습 모형
4) 분류 학습 모형
5) 가설 검증 학습 모형
2. 실험 수행 주체에 따라
1) 교사 시범 실험 학습
2) 학생 직접 실험 학습

Ⅳ.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학습자료
1. 교육 과정과 목표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
2. 과학과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학생 탐구 활동 중심으로 제작한다
3. 교수․학습 자료는 학교 현장에서 재현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

Ⅴ.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시뮬레이션프로그램

Ⅵ.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평가

Ⅶ.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교수학습모형
1. 심화 학습 모형
2. 자율적,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모형
3. 인지적, 정의적, 감각 운동 영역 통합 교수․학습 모형
4. 교과별 통합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모형
5. 재능별 교육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모형
6.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도록 하여야 한다는 점과 둘째, 교수 학습자료의 진행 과정에 따라 점차 고급 사고 기능을 요하는 주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주제가 진행될수록 보다 고급 사고 기능이 필요한 학습 활동이 제공되어야 하고, 주제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그 분야의 실제적인 문제를 탐구할 수 있는 심화 탐구활동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2. 자율적,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모형
교육의 주요한 목표 중 하나는 학생들에게 자기 주도적, 자율적 학습 능력을 길러 주어, 교사의 도움 없이도 독립적인 탐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두 가지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첫째,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과정에 보다 많이 참여할수록 보다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난다는 점과 둘째,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이 학습할 내용을 결정하면 동기 유발이 잘 된다는 점이다.
3. 인지적, 정의적, 감각 운동 영역 통합 교수학습 모형
여러 가지 수업 모형들이 인지적, 정의적, 감각 운동, 사회적 능력의 조화로운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Clark는 통합 교육 모형의 단계로 ①적절한 학습 환경 조성 ②긴장 완화 ③신체적 움직임 ④학습자를 격려하는 언어나 행동 ⑤선택이나 의사 결정 기회 제공 ⑥복합적이고 도전적인 인지 활동 ⑦직관력과 통합 등과 같은 단계를 제시하였다.
윌리암스의 인지적-정의적 모형(Cognitive-Affective Model)도 정의적 영역을 중시하는 수업 모형으로 학생 스스로 문제 상황 속에서 탐구하고, 사고하고,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4. 교과별 통합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모형
교수 학습 자료 개발에서는 단일 교과적 접근보다는 통합교과적 접근이 필요하다.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들은 학교에서 학습하는 어느 한 가지 교과만으로 설명되거나 해결의 방안을 찾을 수 있는 경우는 대단히 적고, 대부분이 통합교과적으로 접근하여야 해결될 수 있는 것들이다. 도전감을 느끼고 흥미를 느끼는 문제들은 대부분이 통합교과적인 문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5. 재능별 교육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모형
Guilford는 인간의 지능을 4개의 내용(content) 요소, 5개의 조작(operation) 요소, 6개의 산출(product) 요소로 구분하여 총 120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다.
Meeker는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으로부터 중요한 학습 요소를 분리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테일러는 다중 재능접근 모형(Multiple Talent Approach Model)을 제시하여 사람이 갖는 재능에는 학문적 적성, 창의력, 기획력, 의사 소통력, 예언력, 의사 결정력 등이 있으며 이러한 각각의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교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6.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모형
Osborn과 Parnes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다. 오스본은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방향 제시단계(Orientation), 준비단계(prepara -tion), 분석단계(analysis), 대안형성단계(ideation), 부화단계(incubation), 종합단계(synthesis), 평가단계(evaluation)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신장을 위한 기법 중 가장 혁신적인 방법은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이다. 이 방법의 큰 원칙은 비판적 사고는 보류하고 상상적(imaginative), 확산적 사고만을 해야 하며, 양이 질을 낳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야한다는 것이다.
판스는 창의적 문제 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CPS) 모델의 기본 가정과 틀은 오스본의 것과 유사하나 창의성과 문제 해결 과정을 한층 깊이 결부시키고, 문제 해결을 위한 모델을 더욱 정교하게 구상하여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게 했다.
참고문헌
김종석 외,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1989
김종서, 웹 기반 과학과 학습용 교수·학습자료 개발과 적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현직연구원 수행 보고서,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 2002
박영배 외, 평가 방법 탐구, 형설출판사, 1998
이수진, 시범실험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한 인지적 갈등 정도 비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장남기 외, 탐구 과학 교육론, 교육 과학사, 1990
최경희, 과학교육과 STS에 관한 중등 과학교사들의 인식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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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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