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사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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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사상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사상연구

1. 서론

2. 본론

1.1. 공자의 효(孝)사상

1.1. 공자의 군자(君子)사상

1.1. 공자의 정치(政治)사상

3. 결론

본문내용

는 위에서와 같이 볼때, 삶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예를 다루고 있다. 학문을 할때, 효도를 할때, 부유할 때, 가난할 때, 등등, 그가 일상적인 삶 속에서 추구해보고자 했던 진리의 모습이 어떤 것인가를 살펴 볼 수다. 따라서 위의 대화를 통해 살펴본 공자의 예의에 관해서 정의를 내리자면, 인간의 삶의 모든 관계 속에서, 상호적으로 행해야 하는 행동양식. 정도로 요약,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모든 부류에 적용된 예를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가? 그는 극기복례(克己復禮) 즉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는것’을 통해서 예에 도달하는 것을 이상적으로 바라보았다.
이러한 극기복례의 본질적 의미는 인간의 합리적 행동 질서와 인간의 자연적이고 무절제한 욕망을 대립적인 것으로 보고 욕망의 절제를 통해 합리적 행동 질서를 확보하려는 측면에서 공자에 의해 제시된 하나의 수양법이라 하겠다.
결론
공자의 사상이 동야에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 그는 후대에 신격화되어서 우리나라에 와서는 종교화되기 까지 하였었다. 공자는, 평범한 일상생활 속에서 진리를 찾고자 노력하였지만, 평범한 곳에서 머물려 하지 않았다. 그가 이상으로 생각하는 국가란, 군자가 다스리는 국가로써, 서양철학자 플라톤이 말했던 철인정치와는 맥락이 달라 보인다. 그의 경제관념은 진보적이라고 할 수 있고, 인,의,예 와같은 무형적인 관념에 대해서는 비교적 보수적이었다고 평할 수 있겠다. 이러한 공자의 사상들이 현대에 까지 영향을 받고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한국에서 토착화된 기독교와 유학과의 관계를 사실상 떼놓고 말한다는것이 한국의 실정에서는 그리 잘 들어맞지 않는 부분이다. 이것이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 하지만, 실상 기독교가 구원의 종교가 아닌 윤리적인 종교로만 인식 되어지는것이 가장 큰 부분이라하겠다. 또한, 공자의 효사상을 보면, 사후에 부모를 섬기는 것을 당연한 도리로 생각하였고, 그 섬기는 방식에 있어서는, 3년상을 치룬다던지, 길일을 어떠한 유형의 형식을 갖추어서 섬기는 방식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자칫 오도된 발전을 보이고 있는 제사의 형태들을 만들어 내어서, 섬김의 대상을 인간을 낳은 인간이라는, 오류를 범하게 하였다.
그의 정치색은 당시로써는 상당히 진보적이었는데, 백성을 위해서 정치를 해야하는 위정자의 자세에 대해서 강조하였고, 자본주의를 옹호하는 색을 띄면서, 경제 부분에 있어서도 자본의 분배를 위한 시장논리를 인정하고 있었다.
공자의 논어를 살펴보면서, 그가 두루 다루고 있는 일상들에 대해서 식상한 표현들이 많고, 평범하게 생각되는 진리들이 여러번 강조되어 다루어 지는것을 보고, 진리를 일반인들에게 적용시키기 위해서 노력한 흔적을 볼 수 있었다. 그가 추구했던 이상적인 사회는 물론 인간이 의를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본질상 인간은 죄성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로써 의에 도달 한다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그의 사상이 인간에게 가져다줄 커다란 굴래는 인간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고, 구속하는 역할을 더 많이 했던 것 같다.

키워드

논어,   공자,   사상,   연구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12.11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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