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상담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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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지적 상담의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지적 상담의 이론
-엘리스, 에릭번, 글래서-
<목 차>
Ⅰ. Albert Ellis ; 합리적 - 정서적 치료
1. 학자 소개
2. RET의 발달
3. RET의 주요개념
4. RET 치료의 과정
5. RET 치료기법과 절차
6. RET의 적용
7. 요약 및 평가

Ⅱ. Eric Bern ; TA (교류분석)
1. 학자 소개
2. TA의 발달
3. TA의 개념
4. 치료기법과 절차
5. 요약 및 평가

Ⅲ. William Glasser ; 현실치료
1. 학자 소개
2. 이론의 발달
3. 치료과정
4. 치료기법과 절차
5. 현실치료의 적용
6. 현실치료의 공헌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환자들인가요, 자식들인가요?(자기행동의 주인은 자신임)
내 8 : 음, 나였군요. 나 자신이… 선택한 것 때문에…
상 9 : 무엇을 원하십니까? 이 상담을 마치고 나면 어떻게 되시기를 원하십니까? 선생님?(바램 탐색 질문)
내 9 : 나는 의사로서 계속 일을 하고 싶습니다. 나는 아직도 건강하고, 내가 가지고 있는 의술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고쳐주고 싶지만 아무도 찾아오지 않습니다. 또한, 내 곁에 있는 사람들도 대부분 죽어서, 찾아갈 친구도 없어요.(바램탐색)
상 10 : 선생님이 원하는 (質的인 世界 속의 사진) 일을 하실 때 무엇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하셨습니까? 예를 들자면…(과거의 긍정적인 활동)
내 10 : 옛날에 내가 개업하고 있을 때 사람들이 아프다고 달려오기만 하면 왕진을 가서 병을 고쳐주고, 들들이 고맙다고 찾아오곤 했죠. 그런 것들 때문에 굉장히 기뻤습니다. 지금 가능하면 그렇게 하고 싶어요.
상 11 : 그밖에 선생님이 다른 무슨 일을 하시고 싶고, 할 수 있습니까?
내 11 : 별로 다른 일은 하고 싶은 것이 없어요. 나는 다만 의료활동만 하고 싶을 뿐입니다. 우리집 근처 노인정에는 같은 또래의 분들이 몇 명 있어서 좋지만, 그분들같이 장기나 화투로 시간을 소일하고 싶지 않아요. 나는 내가 가진 의학적 지식이나 기술을 잘 활용하고 싶습니다. (바램 확인)
상 12 : 선생님이 의술을 계속 행하고 싶으신데 찾아오는 사람이 없다는 말씀이군요. 선생님께서 우울하고 또 세상 살 맛이 없다고 하는 제일 큰 이유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의학적 지식이나 의술을 사용하지 못해서 입니까? (바램과 인식세계의 차이)
내 12 : 네, 그래요. 내가 가진 지식과 시간을 유용하게 보내고 싶어요.
상 13 : 선생님이 옛날에 의료활동을 할 대 즐거웠던 때의 구체적인 장면을 하나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내 13 : 내가 왕진을 나갈 때는 까만 왕진가방을 든 간호원이 뒤따라 오지요. 하얀 가운을 입고 청진기를 주머니에 넣고 길을 걸어가노라면 길 가던 사람들이 나를 알아보고 “선생님, 안녕하세요.” 하면서 인사할 때가 참 좋았어요. 지나가는 아이들 머리도 쓰다듬어 주고요. 그리고 환자들이 병이 나아서 고맙다고 찾아왔을 때는 참 기뻤어요.
상 14 : 지금도 그런 일이 일어났으면 하고 바라시는 거죠?
내 14 : 그렇지만, 나를 불러주는 사람들이 없어요.(현실세계와 바램의 차이)
상 15 : 그러면 선생님이 왕진가방을 가지고 환자들을 치료하러 가실 장소가 있어야 한다는 말씀인가요?
내 15 : 네, 돈이 문제가 아니고, 나는 환자를 돕는 일을 하고 싶어요. 그런 곳이 어디 있습니까? 나는 잘 모르겠어요.(구체적 활동 찾기)
상 16 : 힌트를 드릴까요? (상담초기에서의 상담자는 지시적임)
내 16 : 네, 주세요.
상 17 : 양로원 같은 곳은 노인들이 많고 또 의사들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많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활동계획하기)
내 17 : 아! 그것 참 좋은 생각입니다.
상 18 : 선생님이 양로원을 찾아가서 노인분들을 진단하고, 간단한 의약품도 줄 수 있다면 그들이 선생님께 굉장히 고마워 할 것이고, 또 선생님께서도 의술을 보람있게 활용하실 수 있어서 좋고요.(욕구와 바램충족)
내 18 : 그것이 바라 내가 원하던 것입니다. 의료활동을 하는 거요. 우리 아이들은 장성해서 다 잘 살고 있고, 나는 죽을 때까지 아내와 편안히 먹고 살 돈도 있습니다. 돈은 문제가 되지 않아요.
상 19 : 그러면 치료비가 없어 병원에 가지 못하는 사람들도 기꺼이 치료해 줄 수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내 19 : 네, 그래요.
상 20: 그러면 직접 한 번 선생님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찾아나서는 것이 어떨까요? (활동계획)
내 20 : 그거 좋은 생각입니다. 나는 평생도안 벌어놓은 돈이 있으므로 치료비는 받지 않아도 되요. 그런데 나는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모르겠어요.
상 21 : ○○에 있는 양로원이 있지요. 아마도 그곳에 선생님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아픈 노인들이 많으리라고 생각해요. 괜찮으시다면 제가 노인연합회와 연결해 드리지요.
내 21 : 그거 좋은 생각입니다. 그렇게 해 주세요. 정말 양로원에는 생활비가 넉넉치 않아서 병원에 가지 못하는 환자분들이 많겠군요. 나는 오전에는 아내와 해오던 운동을 계속하고 싶고, 오후에 양로원을 돌아보며 아픈 사람들을 진료해 보겠어요. 그리고 제 아내는 간호원이었으니까 함께 봉사하면서 여생을 살까 봐요. 무의촌에서 봉사하면서 여생을 살까 봐요.(말씨가 차분해졌음)
상 22 : 언제쯤 시작하시겠습니까?(구체적이고 즉각적인 계획하기)
내 22 : 당장 양로원 일은 내일부터라도 할 수 있고, 집 처분도 내일 복덕방에 물어보겠어요. 우선 집이 팔려야 하고, 또 나와 아내를 필요로 하고 또 우리가 봉사할 수 있는 무의촌을 찾아봐야 하니까 시일이 걸리겠지요.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면서 내가 원하는 일을 다시 할 수 있게 되니 참 기쁩니다.(내담자의 창의성 증대, 일상적인 마무리로 내담자는 즐거히 떠났다)
2. 상담평가
내담자는 자신의 바램(의술활동을 하는 자신의 모습)과 현실(아무도 불러주지 않음)의 불일치로 인해 소속과 힘에 대한 욕구와 즐거움에 대한 욕구충족이 안되었기 때문에, 글래써의 도표상황 A의 비교장소에서의 저울이 불균형을 이루게 된다. 이 불균형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내담자가 창조해낸 행동체계에서의 우울하기와 외로워하기를 선택하여 전행동 (全行動)으로 나타냈다. 내담자는 상담자의 도움으로 자기평가하기에서 우울하기와 불안해하기와 같은 행동선택이 욕구충족도 되지 않으며 생활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주지도 않았음을 인식한다. 자신의 질적인 세계인 심리사진첩 속의 사진인 '의료활동을 하는 자신‘에 맞는 현실적인 방법을 찾음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인자, 현실요법과 선택이론 - 나의 삶, 나의 선택, 한국심리상담연구소
Gerald Corey(2002),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성원사
김규수 류태보 편저(2003), 교류분석치료, 형설출판사
박경애(2004), 인지정서행동치료,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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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5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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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4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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