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화 시인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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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화 시인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임화(林和), 그는 누구인가?

Ⅱ. 시와 시세계의 변모 과정

Ⅲ. 임화와 임화 문학의 특징

Ⅳ. 결론

본문내용

한계였던 관념성과 추상성을 상당부분 극복하고 있다.
③ 시에 편지글 형식을 도입하였다. 편지글이라는 형식은 발신자와 수신자가 분명하고 구체적인 대화가 가능하다. 즉, 이는 독자를 살아있는 대화의 현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형식이다. 뿐만 아니라 편지는 사적인 비밀 영역이기 때문에 언제나 무한한 호기심의 영역으로 남아있다. 임화는 인간의 본성 밑자리에 내재한 호기심의 유발과 충족이라는 양가감정을 동시에 느끼게 해주어 독자에게 목적의식을 전달하는 동시에 문학적 매력에 빠져들게끔 하는 방법을 사용했던 것이다.
넷째, 그의 시는 계급 문학의 교의에 상반되는 기법을 통해서 성과를 올렸다. 계급 시는 계급혁명 수행의 한 방편으로 존재하기에 기능적인 수행을 위해서 섬약하거나 감상적인 것을 금기했는데 시인 임화의 시는 대개 소년, 여성, 민중의 비참한 생활을 읊조리는 것으로 감동을 자아냈다.
Ⅳ. 결론
월북 시인 임화(1908년 - 1953년)의 생애는 남북한 문학사를 통틀어 가장 극적인 드라마가 될 것이다. 다다이즘 시인으로 출발해 마르크스주의 문학운동을 표방한 단체인 카프(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의 서기장까지 올랐고 해방 후 월북했다가 결국 처형당한 임화는 불행했다고 말하기에는 그의 운명적 요소가 지나치게 짙다.
임화는 문학이론가와 비평가로서의 성과, 시인으로서의 활동 등 매력적인 연구 대상으로 주목을 받아 왔으나 대표적인 월북 작가로 공식적인 해금 조치가 취해지기 이전까지 그와 그의 문학에 대하여 연구한다는 것은 불가능했다. 하지만 1980년대 해금 조치가 취해지고 그의 문학을 이제는 접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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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03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6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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