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서사적 형상화의 활동
3. 서정적 이미지의 구현
4. 요약및결론
2. 서사적 형상화의 활동
3. 서정적 이미지의 구현
4. 요약및결론
본문내용
감태준, 이용악시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90 p.125.
를 나타내는데, 이러한 조화는 ‘밤’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시적주체가 지금 고향을 그리워하는 때는 밤이 아닌 시간이다. 그러므로 시적주체를 둘러싼 세계는 조화롭지 못한 세계이다.
Ⅳ. 요약 및 결론
지금까지 이용악의 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서사적 경향과 서정적 경향에 초점을 맞춰서 보았다. 그 중 서사적 경향이 두드러진 시를 먼저 살펴보았다. 이용악은 비극적인 가족사적인 체험을 30년대라는 사회.역사적 정황과 결합하여 시적으로 형상화 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서사적 경향이 나타난다.
한편, 이용악 시의 이미지는 서사적 구조 속의 정황이나 사물의 모습을 선명하고도 감각적으로 느끼게 해서 사건 전달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이것은 30년대의 참담한 현실을 예리하게 지적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이미지가 단순히 사물이나 사건을 묘사하는 역할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서사 속에서 서정을 구현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이는 그의 시가 서사적 경향을 지니면서도 서정시의 기본틀은 깨뜨리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용악의 서사는 이러한 이미지와의 긴장 관계를 통해 미적 성취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를 나타내는데, 이러한 조화는 ‘밤’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시적주체가 지금 고향을 그리워하는 때는 밤이 아닌 시간이다. 그러므로 시적주체를 둘러싼 세계는 조화롭지 못한 세계이다.
Ⅳ. 요약 및 결론
지금까지 이용악의 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서사적 경향과 서정적 경향에 초점을 맞춰서 보았다. 그 중 서사적 경향이 두드러진 시를 먼저 살펴보았다. 이용악은 비극적인 가족사적인 체험을 30년대라는 사회.역사적 정황과 결합하여 시적으로 형상화 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서사적 경향이 나타난다.
한편, 이용악 시의 이미지는 서사적 구조 속의 정황이나 사물의 모습을 선명하고도 감각적으로 느끼게 해서 사건 전달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이것은 30년대의 참담한 현실을 예리하게 지적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이미지가 단순히 사물이나 사건을 묘사하는 역할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서사 속에서 서정을 구현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이는 그의 시가 서사적 경향을 지니면서도 서정시의 기본틀은 깨뜨리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용악의 서사는 이러한 이미지와의 긴장 관계를 통해 미적 성취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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