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실주의의 어원
2. 사실주의의 정의
3. 사실주의의 시대적 배경
4. 사실주의의 특징
5. 사실주의의 영향
2. 사실주의의 정의
3. 사실주의의 시대적 배경
4. 사실주의의 특징
5. 사실주의의 영향
본문내용
주의 시대에 와서야 옛 전통을 되살리게 되었다
-발레리(J. Valera, 1824-1905)<페피타 히메네스, 1874>
- 알라르콘(Pedro Alarcon, 1833-1891<삼각모자, El sombrero de tres picos, 1874>
-페레다(J. Pereda, 1833-1906) <바위 위로, 1895>
포르투갈도 19세기 중반이후부터는 산업혁명의 사작, 기술의 발달, 어려운 노동여건 하에서도 노동인구의 증가 그리고 일부 민족주의 움직임의 동요 등 중요한 사건들이 일어났다. 이러한 모든 상황들은 '70년대 세대'의 활동이 낭만주의적 사고에 반대하는 논쟁적 성격을 띠게 하는 데 기여했다. 이러한 움직임의 선봉에 선 것은 사회주의적 사고에 젖어 있던 안떼루 드 껜딸이었으며, 그의 고상함은 사라져버렸다. <현대 송시>에서 껜딸은 그의 혁명적 단계를 보여주었다. 깊이 있는 아름다움을 표현한 소네트는 형이상학적으로 받은 것이다.
-게하 준께이루(1859-1923)<이떼르누 신부의 노년기>
- 안떼루 드 껜딸 <현대 송시>
-Jose Maria de Ea de Queiros(사촌 바실리오》(1878) 《마이아스가(家)의 사람들》(1880) 《성자(聖者)의 유물》(1887) 《프라디케 멘데스의 통신》(1900) 《유명한 라미레스가(家)》
(4) 러시아의 사실주의
프랑스의 사실주의를 계승한 것은 영국이나 독일이 아니라 러시아였다. 러시아 문학이라고 하면 사실주의를 연상하리 만큼 1930년대부터 볼셰비키 혁명 이후에 이르기까지 사실주의가 주류를 이루어 왔다. 유럽의 사실주의가 사회 현실의 묘사에 치중한 데 비해 러시아의 사실주의는 명석한 투시력과 영원한 환상을 지니고 있다 대표적 작가는 '검찰관', '죽은 농노' 등을 지은 고골리로서 신비적 사실주의의 정수를 보여 준다. 또 '가난한 사람들', '이중 인격',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 를 지은 도스토예프스키와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를 자은 톨스토이 등도 대표적인 사질주의 작가였다. 이 밖에 평론가인 벨린스키가 사실주의를 이론적으로도 해명하여 문학 창작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었다. 이처럼 러시아가 사실주의 문학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배경은 봉건적인 차르체제가 붕괴할 위험에 처해 있었고 서구적인 교육을 받은 인텔리겐치아들이 사회의 불만 세력으로 활동하고 있어 사회적 불안 요소가 팽배한 데서 찾을 수 있다.
-도스토예프스키(F. Dostoevsky, 1821-1881)
<가난한 사람들.』(1845), <백야>(1848)<죄와 벌>(1866)<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1879-80)
-톨스토이(Lev Tolstoy, 1828-1910)
《전쟁과 평화 Voina i mir》(1864∼1869) 안나 카레니나 Anna Karenina》(1873∼1876)《부활 Voskresenie》(1899)
-폴란드 작가 시엔키에비츠(Henryk Sienkiewicz, 1846-1916)
<불과 검을 가지고, 1884>, <대홍수, 1886> <쿠오 바디스, Quo Vadis 1896>
-발레리(J. Valera, 1824-1905)<페피타 히메네스, 1874>
- 알라르콘(Pedro Alarcon, 1833-1891<삼각모자, El sombrero de tres picos, 1874>
-페레다(J. Pereda, 1833-1906) <바위 위로, 1895>
포르투갈도 19세기 중반이후부터는 산업혁명의 사작, 기술의 발달, 어려운 노동여건 하에서도 노동인구의 증가 그리고 일부 민족주의 움직임의 동요 등 중요한 사건들이 일어났다. 이러한 모든 상황들은 '70년대 세대'의 활동이 낭만주의적 사고에 반대하는 논쟁적 성격을 띠게 하는 데 기여했다. 이러한 움직임의 선봉에 선 것은 사회주의적 사고에 젖어 있던 안떼루 드 껜딸이었으며, 그의 고상함은 사라져버렸다. <현대 송시>에서 껜딸은 그의 혁명적 단계를 보여주었다. 깊이 있는 아름다움을 표현한 소네트는 형이상학적으로 받은 것이다.
-게하 준께이루(1859-1923)<이떼르누 신부의 노년기>
- 안떼루 드 껜딸 <현대 송시>
-Jose Maria de Ea de Queiros(사촌 바실리오》(1878) 《마이아스가(家)의 사람들》(1880) 《성자(聖者)의 유물》(1887) 《프라디케 멘데스의 통신》(1900) 《유명한 라미레스가(家)》
(4) 러시아의 사실주의
프랑스의 사실주의를 계승한 것은 영국이나 독일이 아니라 러시아였다. 러시아 문학이라고 하면 사실주의를 연상하리 만큼 1930년대부터 볼셰비키 혁명 이후에 이르기까지 사실주의가 주류를 이루어 왔다. 유럽의 사실주의가 사회 현실의 묘사에 치중한 데 비해 러시아의 사실주의는 명석한 투시력과 영원한 환상을 지니고 있다 대표적 작가는 '검찰관', '죽은 농노' 등을 지은 고골리로서 신비적 사실주의의 정수를 보여 준다. 또 '가난한 사람들', '이중 인격',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 를 지은 도스토예프스키와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를 자은 톨스토이 등도 대표적인 사질주의 작가였다. 이 밖에 평론가인 벨린스키가 사실주의를 이론적으로도 해명하여 문학 창작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었다. 이처럼 러시아가 사실주의 문학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배경은 봉건적인 차르체제가 붕괴할 위험에 처해 있었고 서구적인 교육을 받은 인텔리겐치아들이 사회의 불만 세력으로 활동하고 있어 사회적 불안 요소가 팽배한 데서 찾을 수 있다.
-도스토예프스키(F. Dostoevsky, 1821-1881)
<가난한 사람들.』(1845), <백야>(1848)<죄와 벌>(1866)<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1879-80)
-톨스토이(Lev Tolstoy, 1828-1910)
《전쟁과 평화 Voina i mir》(1864∼1869) 안나 카레니나 Anna Karenina》(1873∼1876)《부활 Voskresenie》(1899)
-폴란드 작가 시엔키에비츠(Henryk Sienkiewicz, 1846-1916)
<불과 검을 가지고, 1884>, <대홍수, 1886> <쿠오 바디스, Quo Vadis 18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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