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만화의 연대기
(1) 나라별 만화
(2) 우리나라의 만화
3. 만화의 예술성
(1) 만화의 미학
(2)만화의 통속성
4. 결론
* 참고문헌
2. 만화의 연대기
(1) 나라별 만화
(2) 우리나라의 만화
3. 만화의 예술성
(1) 만화의 미학
(2)만화의 통속성
4.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가능하게 한다. 게다가 프레임의 크기와 배치의 변화로 우리에게 더욱 강렬하게 호소하는 수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일상적인 대화나 묘사는 보통 크기의 프레임을, 극적인 긴장이나 강조는 확대된 프레임을 사용함으로서 집중도를 높였다. 또한 만화는 간략한 선 몇 개로도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만화의 고유한 특성과 그 특성에 걸 맞는 예술성을 인정해 줄 때, 그때부터 만화의 지평이 넓어지고 확대되어 질 것이다. 만화가 인간의 살아가는 삶의 모습을 그리고 그 삶을 살만한 것으로 만들려는 여러 시도의 한 갈래라면 만화도 예술이라고 생각한다. 만화를 예술로 인정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만화를 예술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아예 만화를 보려하지도, 보지도 않은 사람들이 많다. 자신의 의지로든 타의로든 만화를 한번 보게 된다면 만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조금은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 참고문헌
박인하 (1995) <스포츠서울> 신춘문예당선 평론
“만화에서 예술성 성취는 가능한가”
성완경 (2000) “디지털 영상 시대의 만화의 새로운 의미” 비평이론학회
인터넷 자료 이용 http://myhome.hanafos.com/~lmr1212/frame1.html
* 참고문헌
박인하 (1995) <스포츠서울> 신춘문예당선 평론
“만화에서 예술성 성취는 가능한가”
성완경 (2000) “디지털 영상 시대의 만화의 새로운 의미” 비평이론학회
인터넷 자료 이용 http://myhome.hanafos.com/~lmr1212/frame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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