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문학의 비교문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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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김동인문학의 비교문학적 고찰

서론

본론 1. 김동인의 외국문학 수용

본론 2. 외국문학의 영향 속에 형성되는 동인문학의 근간

본론 3. 「배따라기」와 「운명론자」비교
1) 서술구조의 관련양상
2) 인물, 사건, 공간의 관련양상
3) 주제의 관련양상

본론 4. 김동인 미의식의 비교연구

본론 5. 그 외 김동인 문학 비교 연구의 개관

결론

본문내용

예술의 하나가 산출되는데 희생하라면 결코 아깝지 않습니다. 천년에 한번, 만년에 한번 날지 못날지 모르는 큰 천재를, 몇 개의 변변치 않는 범죄를 구실로 이 세상에서 없애 버린다는 것은 더 큰 죄악이 아닐까요? 적어도 우리 예술가에게는 그렇게 생각됩니다.
동인의 이 말은 한 편의 詩를 얻기 위해서 로마를 불바다로 만든 네로를 생각하게 한다. 말하자면 동인의 「광염 쏘나타」는 예술지상주의, 광적인 탐미주의, 관능적이요 배덕적인 세기말 사상을 나타낸 것으로, 이것은 곧 악마주의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동인의 「광염 소나타」를 오스카 와일드의 「Salome」(1893)와 비교할 수 있다. 와일드는 이 작품에서 보들레르나 포우처럼 공포미, 기괴미, 관능미, 퇴폐미를 보여주며, 부도덕 속에 피어나는 미의식을 형상화시켰다.
살로메(Salome)는 음탕한 헤로도왕(Herodo - 어머니의 현 남편이며 숙부) 앞에서 춤을 춘 값으로 예언자 요카낭(Jokanan - 자기의 사랑을 받아주지 않는)의 머리를 요구하는데, 은쟁반에 받힌 요카낭의 머리를 들고 피 흐르는 입술에 죽음의 키스를 하는 그녀의 퇴폐와 기벽(奇癖)에 독자들은 독한 악마주의를 느끼게 된다. 음부(淫婦) 헤로디아스(Herodias)의 딸 살로메는 죽은 요카낭의 입술을 차지하고서는 이렇게 작약(雀躍)한다.
아! 나는 너의 입을 맞추었다. 요카낭, 난 너의 입을 맞추었다. 너의 입술 위엔 매운 맛이 있었구나. 그건 피 맛이었나? 그러나 아마 그건 사랑의 맛일거야. 사랑의 맛은 맵다고들 하는데… 그러나 무슨 상관이야. 난 너의 입을 맞추었다. 요카낭, 난 너의 입을 맞추었다!
이러면서 살로메는 분노한 해로도왕에 의하여 죽음을 당한다. 이 얼마나 부도덕하고 분방한 관능미의 절정인가. 동인의 백성수는 예술과 美를 위해서 방화와 시체 모독과 시간, 살인도 불사하였으며, 와일드의 살로메는 자기의 예술적인 정욕과 관능을 위해서 예언자를 살해하고 자기도 피살된다. 이는 곧 예술지상주의이고 탐미적인 두 작가의 면모를 충분히 알게 해 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동인은 와일드나 谷崎潤一郞처럼 하나의 세계에 정진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경향을 추구했기 때문에, 그의 탐미주의 문학은 그 양과 질에 있어서 풍부함을 더하지 못한다. 전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와일드도 그렇고, 谷崎潤一郞은「자청」이후에도 여러 탐미주의적인 작품을 발표하며 노벨문학상 후보에도 여러 차례 오르내리고, 일본 문학사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동인은 위의 두 작품 외에 「김연실전」등에 조금 탐미의 경향이 나타나고 있을 뿐, 본격적으로 심화시키지 못한 한계가 있다고 하겠다.
본론 5. 그 외 김동인 문학 비교 연구의 개관
이번 연구를 시작하면서 김동인의 작품을 외국 작품과 비교한 연구 성과가 굉장히 많은 것에 필자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먼저 그 선학들의 연구를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여기에 선학들의 연구 목록은 太田厚志의 경북대학교 박사논문 『김동인 문학에 미친 제국물어(諸國物語)의 영향』(1999)을 참고하고, 필자가 찾아서 살펴본 논문은 다시 각주를 달았습니다.
현창하는 김동인 문학에 큰 영향을 미친 작품으로 앞서 말한 던톤 원작 에일윈을 지적하였다. 현창하. 金東仁의 耽美主義 자유문학 47호. 1961. 2.
김상규는 동인의 광화사 狂炎소나타 김연실전과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과의 비교연구에서 그 예술지상주의적 탐미파로서의 측면을 지적하였고, 최원규는 작품에 나타나는 작자의 미의식의 측면에서 동인과 보들레르와의 대비연구를 통하여 그 유사성을 지적하였다. 또 정형기는 위의 에일윈과 동인의 탐미주의적 성격을 지닌 단편소설군의 상세한 비교를 통하여 영향수용의 다채로운 양상을 지적하였고 정형기. 金東仁文學의 比較文學的 考究. 『東岳語文論集』. 東國大學校. 1981. 3.
, 김춘미는 광화사와 谷崎潤一郞의 자청에서 작가의 미를 추구하는 자세를 중심으로 한 상세한 비교대비연구를 통하여 동인의 영향수용을 고증함과 더불어 탐미주의자들이 미와 관능적 향락을 위하여 자신을 연소시키기까지 하는 절박한 추구자세보다도, 완성한 예술을 추구하는 자세가 동인문학의 주조를 이루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 밖에 이봉신은 김동인의 「감자」와 플로베르의 「보봐리 夫人」을 사실주의적 측면으로 고찰하였다 이봉신. 「韓國寫實主義作品 對比硏究」.『어문연구』. 3940 합병호. 1983. 일조각
.
앞서 언급했던 김윤식의 「반역사주의의 지향의 과오」는 김동인 문학이 우리 문학사에서 갖는 위치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주는 중요한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 그는 김동인이 개척했다고 자랑하는 3인칭 ‘그’와 동인이 완성했다는 국어체가 결국 일본어의 영향 아래 만들어진 어설픈 번역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하고 있다. 그리고 ‘인형조종설’을 중심으로 한 그의 문학 방법론이 결국은 깊은 각성없이 이루어진 노예문화의 산물이라 칭하고, 이러한 생각을 받아들일 경우 일제시대 문학 전부를 우리 문학사에서 지워야 할지 모른다는 극단적인 가정까지도 하고 있다.
결론
김동인은 분명 일본 문학가들과 오스카 와일드를 비롯한 서구의 여러 문학가들에게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그러한 사실을 꼭 부정적으로 볼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김동인이 그들의 작품을 완전히 모방했다면 나쁜 일이겠지만 김동인은 나름의 한국적 변형을 시도하였고, 당시에 우리 나라에는 없었던 탐미주의라든가, 유미주의 등을 작품으로 형상화 한 것만으로도 그가 외국문학에서 받은 영향은 결국 우리 문학 발전의 거름이 됐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인 연구』 김윤식. 민음사. 2000
『한국소설문학대계. 4 : 배따라기, 화수분 外』 김동인, 전영택. 동아출판사. 1995
그 외 각주 참조.
목 차
김동인문학의 비교문학적 고찰
서론
본론 1. 김동인의 외국문학 수용
본론 2. 외국문학의 영향 속에 형성되는 동인문학의 근간
본론 3. 「배따라기」와 「운명론자」비교
1) 서술구조의 관련양상
2) 인물, 사건, 공간의 관련양상
3) 주제의 관련양상
본론 4. 김동인 미의식의 비교연구
본론 5. 그 외 김동인 문학 비교 연구의 개관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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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08
  • 저작시기20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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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98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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