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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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마키아벨리의 사상
1.군주론
2.마키아벨리의 국가관
3.마키아벨리의 종교관
4.마키아벨리의 인간관

Ⅰ.마키아벨리즘의 유형
1. 마키아벨리즘의 기원 문제

Ⅱ. 종교전쟁시대와 '사악한' 마키아벨리
1. 마키아벨리즘에 대한 도덕적 비난
2. 마키아벨리즘의 시대적 변용 : 국가이성론과 국가기밀론

Ⅲ. 계몽사상시대와 '공화주의자' 마키아벨리
1. 공화주의적 마키아벨리 해석의 기원
2. 백과전서파와 마키아벨리즘

Ⅳ.민족주의시대와 마키아벨리즘의 옹호
1.독일 관념론과 권력국가
2. 이탈리아 통일운동의 지도자들

Ⅴ. 마키아벨리즘의 현대적 의미
1. 좌파와 마키아벨리즘
2. 마키아벨리즘의 현대성

본문내용

벨리의 애국심에 담긴 성실성과 진지성을 찬양하였고 마키아벨리즘은 사악한 수단만 아니라 고귀한 목적도 요구한다고 하였다.
Ⅴ. 마키아벨리즘의 현대적 의미
1. 좌파와 마키아벨리즘
20세기로 들어와 마키아벨리즘은 새로운 이유로 사회주의자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그의 통찰력에 찬사를 표했으며 케메네프와 같은 러시아의 사회주의자들은 그를 계급투쟁의 이념적 선구자로 간주하였다. 그래서, 마키아벨리는 마르크스, 엥겔스에서 스탈린과 레닌에 이르기까지 계급 사회속에서 권력이 지니는 진정한 성격을 규명하고자 하는 일련의 노력에 선구자적 기여를 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이론적인 측면의 해석과는 달리 그를 하나의 혁명적 신화로 해석하려는 시도가 그람시에 의해 나타났는데 그는 마키아벨리에게서 대중을 혁명으로 이끌 수 있는 잠재력을 발견하였고 {군주론}은 정치과학이 신화라는 극적인 형태속에 융합되어 살아숨쉬는 책이라 하였다. 그래서 그에 따르면 이 책은 정치권력에 대한 이론서가 아니라 압박받는 대중을 위한 하나의 '정치 선언문'이었고 근대의 군주는 개인이 아니라 혁명의 신화를 창출하는 하나의 조직체 혹은 정당이었다.
2. 마키아벨리즘의 현대성
2차 대전을 전후하여 유럽의 자유주의자들은 마키아벨리즘을 독일의 군국주의정권과 같이 보려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리터는 권력의 악마적 성향에 대해 고찰하면서 마키아벨리와 토마스 모어로 내표되는 대륙의 권력 국가와 영국의 복지 국가를 대비하였고 카시러는 국가이론적 측면에서 마키아벨리즘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근대국가는 완전히 격리된 힘의 공백속에 존재한다고 보고 이것은 극도로 위험스런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서 마키아벨리 시대의 소군주들의 폭정은 현대 독재국가의 그것에 비하면 어린이 장난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개인주의에 기반한 현대의 자유민주주의는 마키아벨리즘이 호전적인 국가로 표출되는 것은 저지할 수 있다. 그러나, 마키아벨리즘이야 말로 근대국가를 존재케 한 이념적 기초 가운데 하나이므로 우리가 국가라는 테두리 안에서 존재하는 한 결코 그것은 제거 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과제는 마키아벨리즘에 내재된 권력의 자의성을 이성과 법을 통하여 어떻게 적절히 제어하는가를 성찰하는 일 될 것이다.
※참고문헌
※마키아벨리- 1532,『군주론』
※시오노 나나미-1999,『나의 친구 마키아벨리』
※곽차섭- 1994,『서양의 지적 운동』中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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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24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0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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