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교육사상 (敎育思想)]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교육사상 배경,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과 코메니우스의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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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교육사상 (敎育思想)]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교육사상 배경,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과 코메니우스의 현대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코메니우스 생애

2.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배경
 1) 신관(神觀)
 2) 인간관
 3) 아동관
 4) 자연관

3.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제도

4.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적으로 한다. 모국어 학교는 어머니 무릎학교에서의 외부 감각의 활용을 중시함에 비해 이해와 기억, 내면적 감각과 혀와 손의 활동을 통하여 읽기와 쓰기, 그리기, 노래하기, 셈하기, 측정하기, 암기연습 등을 강조한다.
③ 셋째 단계 중등문법학교
수학능력과 열망이 있는 모든 13~18세의 청년을 위해 개방된 이 학교는 국가에 의해 완전 무상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각 도시 또는 큰 마을마다 설립되어야 한다. 이 학교에서는 감각에 의해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고 판단하도록 학생들을 훈련시킨다. 이 단계의 교육목표는 국어, 라틴어, 희랍어, 히브리어 등 4개의 언어를 학습하며 교양의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7자유과 등을 가르친다.
일반적으로 자유로운 교육과정을 통해 이해력과 지성을 훈련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국어 외에 다른 언어인 라틴어, 희랍어, 히브리어를 첨가할 수 있다. 특히 감각에 의해 얻은 지식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훈련을 하며 이것은 인간관계의 원칙을 기초로 하는 과학과 기술의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게 한다. 이 학교는 일곱 분야의 교양 과목을 포함하여 열세 가지 분야의 젊은 인재들을 양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④ 넷째 단계 - 대학
네 번째는 청년기의 교육으로서 대학이 맡게 되는데 여기서는 심오한 학술의 연마는 물론 국가와 교회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수학 기간은 역시 6년이다. 이 단계의 교육 역시 국가가 무상으로 지원하여야 하며, 적어도 각 주 또는 왕국에 하나씩은 설립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관심 있는 과목들을 전공할 수 있다. 이 단계의 교육목적은 지혜를 개발하며 객관적 결단을 할 수 있는 능력 즉 판단력을 개발하고 그리고 그것들을 실행할 수 있는 의지력과 품성을 개발하는 것이다.
대학은 ‘청년의 꽃’으로 불리어지며 선택된 청소년들이 입학하여 그들의 적성에 맞는 선한
지혜에 초대되어 전문적으로 학문을 연구하는 곳이다. 여기서는 근면하고 능력 있는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의 모든 지식-보편적 지혜-을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여기에서 강조되는 과목은 보편적 지혜의 기반이 되며 인간의 의지와 절대적 관계를 가지는 신학, 철학, 의학, 법학 등이다.
4.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1) 언어학습을 포함한 학문의 모든 분야까지 적용될 수 있다.
종전의 교수법은 언어학습을 위한 것에 불과하였으나, 코메니우스의 교수방법은 예술과 철학, 의학, 법률학, 심지어 신학에 이르는 모든 학문의 학습에 까지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코메니우스의 분석적 방법을 통하여 쉬운 것부터 시작하여 어려운 것으로 진행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복잡한 것 이전에 간단하게 시작하는 것이 좋다(김광철, 1996).
(2) 코메니우스는 자신이 제안한 교수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학교가 우울하고 힘든 곳이 아니라 행복과 기쁨이 넘치는 곳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자연의 원리를 활용한 교육은 어렵지 않고 힘들지 않다는 것이 코메니우스의 기본 철학이다. 현재의 우리교육이 가장 귀담아 들어야 할 부분이 바로 이것이다. 인위적이고 강제적인 반자연적 교육이 횡행하는 곳이 우리의 교육현장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가고 싶어 하지 않는 학교’를 ‘가고 싶어 하는 학교’로 바꾸어 주는 것이 현대 교육자들에게 주어진 커다란 교육적 과제가 되어야 한다. 이에 대한 해답을 코메니우스의 범교육관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윤기종, 2004).
(3) 코메니우스의 자연의 질서에 따르는 교육의 방법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본성에 알맞은 교육을 추구하였다.
학습자인 아동의 입장에서 그들이 좀 더 신속하게, 즐겁게, 철저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교수법을 개발하려는 것은, 18세기 루소 이래 나타난 아동 중심 교육사상 또는 인간주의 교육사상의 영원을 이룬 것이고, 인본적 학교의 이론적 기초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4) 조기교육의 필요성
코메니우스는 교육은 아동기인 초기에 실시해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코메니우스의 아동관은 현대 아동교육에서 가정이나, 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 아동교육, 즉 어린 세대들의 교육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는 조기교육의 필요성과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권동택, 1997).
(5)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의 원리 중에서 직관의 원리는 현대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코메니우스는 현대 시청각교육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비록, 그의 교육방법이 과학적 조사에 의한 것이 아니고 유추이기 때문에 오늘날에는 다소 추상적인 면이 있지만, 그는 인간발달에 대하여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최초로 모범적인 교수법을 수립한 점에서는 큰 교육사적 의의가 있는 것이다(권동택, 1997).
(6) 평등교육사상
코메니우스가 주장한 빈부·성별·지위·장애에 관계없이 누구나 교육을 받도록 해야 함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충분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소외 계층에 대한 교육의 새로운 관심과 배려가 필요함을 일깨우고 있다(신석영, 2003).
(7)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제시
코메니우스는 교육은 출생 전 단계의 태교로부터 시작하여 청소년기를 거쳐 청장년기와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쳐 이루어져야 한다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신석영, 2003).
【 참고자료 】
권동택(1997)「J.A.Comenius의 初等敎育思想 硏究」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광철(1996)「J. A. Comenius의 교수방법 연구」강남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겸(2008)「코메니우스의 교사론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윤일(2005)「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 석사학위논문
신석영(2003)「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미리(2006)「코메니우스의 신체사상이 체육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규민(2003)「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연구」신학이해 26집
이숙종(1996)「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교육과학사
조래영(2002)「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兒童硏究, Vol.15 N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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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2.24
  • 저작시기2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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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57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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