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한국교회][선교][세례]교회 분석 고찰(교회의 의미, 교회란, 세례의 합당한 대상, 사도계승과 교회 제도, 교회의 조직, 교회의 선교적 기능, 교회성장, 한국교회의 성장, 한국교회의 병리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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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한국교회][선교][세례]교회 분석 고찰(교회의 의미, 교회란, 세례의 합당한 대상, 사도계승과 교회 제도, 교회의 조직, 교회의 선교적 기능, 교회성장, 한국교회의 성장, 한국교회의 병리 현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회의 의미
1. 구약성서에 나타난 교회의 이해
2. 신약에 나타난 교회의 이해

Ⅱ. 교회란

Ⅲ. 세례의 합당한 대상
1. 성인 세례
2. 유아 세례(영아 세례)
1) 유아 세례의 성경적 증거
2) 유아 세례의 근거와 작용

Ⅳ. 사도계승과 교회 제도
1. 사도계승의 의미와 문제점
2. 사도계승의 의도와 새로운 해석
3. 개신교의 교회관과 교회 제도의 갈등
4. 근대에 있어 개인과 제도의 분열
5. 제도의 문제에 대한 최근의 토의
6. 교회 제도의 정당성
7. 교직의 필요성
8. 교직자와 교회 공동체의 관계
9. 교직의 본질

Ⅴ. 교회의 조직(The Organization of the Church)
1. 교회의 정치
2. 교회의 전도

Ⅵ. 교회의 선교적 기능

Ⅶ. 교회성장
1. 교회성장의 정의
2. 교회성장의 원리
1) 성장의 성경적 원리
2) 교회성장을 위한 전략

Ⅷ. 한국교회의 성장
1. 목회의 대가지불
2. 교회의 구조적 성격
3. 교회성장이론의 확대
4. 사회정치적인 요인
5. 좋은교회 좋은 선교사
6. 한글성경의 전래
7. 개신교 전래의 적절한 시기
8. 네비우스 방법과 지역분할
9. 대형화 중심 지향의 심리
10. 전통문화와의 조화
11. 전통신앙과의 조화
12. 한국인의 성품론과 교회의 성장

Ⅸ. 한국교회의 병리 현상
1. 대형교회의 익명성
2. 정적 집합적 사고
3. 결과론적인 사고
4. 혼합주의
5. 의존적 신앙
6. 기복적 신앙
7. 목회 구조에 의한 고정 관념
8. 목회자의 탈진상태

Ⅹ. 결론

본문내용

간에 그 중심에는 무속적 요소가 있었고 불교든 유교든 그리스도교든 한국에서는 무당종교와 싸우지않으면 않됫다. 식사문화는 의식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나는데 한국인의 식사법은 혼합적이다. 이러한 식사법은 우리의 사고를 혼합적으로 형성하게 만들었다. 이런한 혼합적인 사고는 교회를 성장하게 만들었지만 교회가 성숙하고 질적인 교회가 되는데는 오히려 방해가 되는 요소가 되었다.
5. 의존적 신앙
일반적으로 무당종교의 특징은 현실성, 기복성, 의존성으로 본다. 이런 무당종교는 한국교회로 하여금 현실성을 가지게 하며 기복적이며 의존적으로 되게 하였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 개인 신앙을, 그리고 ‘만인제사장설‘을 말하지만 한국교회의 교회의 교인들은 상당히 많은 부분들을 목회자에게 의존한다. 이런 의존성은 목회자를 탈진하게도 하였지만 반면, 목회자의 권위를 더해 주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이러한 의존성은 담임목사와 부목사를 차별하게 만들었고 이것 역시 샤머니즘적인 여향을 받은 것이다. 아무튼 이런 의존적 신앙은 개인 신앙을 바탕으로 하는 개신교 신앙에 어긋나는 것이며 목회자에겐 업무 과중을 유발하며 결국 성숙하지 못한 신앙을 야기하게 된 이유가 되었다.
6. 기복적 신앙
기복성은 무당종교의 또 다른 특징으로 한국 그리스도교에 깊이 잔재하고 있는 요소라고 비난을 받는다. ‘기복’이란 복을 얻기 위하여 신령을 제사하는 종교행위이다. 성경은 분명히 우리에게 복을 선언하고 가르친다. 성경의 대부분이 그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을 기원하는 한국 그리스도교가 기복신앙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그 방법이 무당종교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의 제사의 결과가 축복인 것이 아니라 그것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이며 능력일 뿐이다. 성경에서 가르치는 복은 인간이 요청한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인 것이다. 즉 계시종교인 그리스도교는 기복종교일 수가 없는 것이다.
7. 목회 구조에 의한 고정 관념
고정관념이라는 것은 열등의식, 무사안일 등과 같이 혁신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라고 한다. 한국교회의 구조적 관념은 초기의 신앙부터 이어져 내려오던 것이며 새로운 세기를 앞두고도 지금까지의 목회구조를 탈피하지 못하게 하는 고정 관념속에서 지속되어져 왔다. 한국교회는 종교적 상황을 파악하고 분석하여서 선교정책을 수립하며 새로운 세기를 맞이할 목회 구조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한국교회가 지목해온 목회구조로 계속 미래를 준비 한다면 미래 사회에서의 적응력을 목회구조가 따라가지 못할 것이다.
8. 목회자의 탈진상태
한국교회의 성장 신드롬은 목회자로 하여금 탈진 상태로 이르게 하였다. 목회구조가 성장 구조인 만큼 목회자는 많은 부담감을 안고 목회에 임하기 때문에 쉽게 탈진하게 되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성장 요인에는 많은 목회자의 댓가 지불이나 의존적 신앙형태를 요구하는것이 대부분이었다. 새벽기도가 한국교회의 필수요건이기는 하지만 새벽기도부터 밤까지 쉴새없이 업무에 열중해야 하는 목회자들은 쉽게 지치고 중병에 걸리는 예가 많이 있다. 이제까지 1960년대부터 1980년까지의 한국교회의 성장은 한국교회의 복이며 필연적인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면서 사회변화에 적응력을 갖춘 새로운 목회의 모델을 찾아 사회에 대한 교회의 사명을 감당해야할 것이다.
Ⅹ. 결론
최근 한국의 교회는 양적인 면에서 경이적인 증가를 이룩했다. 즉 개신교의 경우 조사 결과 교회수가 2만 9천 8백 20개, 신도수가 1천 31만 여명으로 총인구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서울 지역의 경우 교회가 다방보다도 더 많은 5천 6백 여개에 이른다고 한다. 그런데 종교사회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한 나라에 종교를 믿고 있는 사람이 10%가 되면 사회정치적으로 대단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사회변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한국에 그리스트교가 전래되어 들어온 이후 한국 그리스트교는 사회전반에 걸쳐서 많은 영향력을 끼쳐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의 현실은 사회적, 윤리적 혹은 정치적으로 변혁을 가져올 만큼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 까닭은 한국교회가 빠르게 성장하여 오면서도 자신의 신학적 정체가 무엇이며, 이 역사속에 존재해야 하는 목적을 묻는 교회신학적 추구를 폭넓게 해어지 않았다는 사실에 있다. 또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삶을 올바로 살지 못하고 빛과 소금의 사명을 온전히 감당치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한편 교회가 속해 있는 세계는 고도의 기술문명이 인간과 사회를 지배하는 다원화된 사회로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이같이 기술문명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새로운 세계를 ‘후기 산업사회’(post-industial society)라고 하고 ‘제 3의 물결’(the third wave)의 시대라고도 부른다. 본회퍼는 이미 오래 전에 이러한 새로운 세계가 다가오고 있음을 감지했다고 볼 수 있다. 그 같은 새로운 세계를 가리켜 그는 ‘성인된 세계‘혹은 ’성숙한 세계‘라고 불렀던 것이다. 그러면서 본회퍼는 “우리는 전혀 종교가 없는 시대를 향해 나가고 있다... 우리가 어떻게 전헤 종교없이 신에 대하여 말하겠으며 어떻게 세속적인 형식으로 신에 대하여 말하겠는가?\"하고 질문했다. 이와같은 현대 세계의 변화는 한국 교회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즉 한국 교회는 이미 산업화 사회에 돌입하면서 파생된 ‘탈기독교 시대’라는 새로운 역사 현실과 진통 앞에 서 있으며, 교회는 더 이상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궁극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우리는 다시 한 번 교회는 이러한 현대 변화와 위기 속에서 어떤 중요성을 가지며 어떤 기능을 감당해야 할 것인가? 또 교회란 진정 무엇인가? 라는 물음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상과 같은 한국교회의 문제와 관련시켜서 본회퍼의 교회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본회퍼는 금세기에서 현실적 교회에 관한 신학적 질문을 특히 절실하게 제기한 신학자였으며 그의 참된 관심은 교회의 갱신, 교회로 하여금 참된 교회가 되게 하려는 데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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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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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6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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