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임 아이템 구매)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까?
1) 있다 2) 없다
10. 가정에서 인터넷 게임을 하는 경우 부모님이 계실 때 합니까?
1) 항상 그런 편이다 2) 가끔 그렇다 3) 안 계실 때만 한다. 4) 기타
* 아래 글을 차례로 읽어가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과 같거나 가장 맞는다고 생각되는 곳에 O표 하십시오.
문 항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1. 게임으로 인해 학교생활이 재미없게 느껴진다.
1
2
3
4
2. 게임을 하는 것이 친한 친구와 노는 것보다 더 좋다.
1
2
3
4
3. 게임 속의 내가 실제의 나보다 더 좋다.
1
2
3
4
4. 게임에서 사귄 친구들이 나를 더 알아준다.
1
2
3
4
5. 게임에서 사람을 사귀는 것이 더 편하다.
1
2
3
4
6. 내 캐릭터가 다치거나 죽으면 실제로 내가 그렇게 된 것 같다.
1
2
3
4
7. 게임을 하느라 학교 숙제를 할 시간이 없다.
1
2
3
4
8. 게임을 하느라 해야 할 일을 못한다.
1
2
3
4
9. 게임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진다.
1
2
3
4
10. 처음에 계획했던 게임시간을 지키기 어렵다.
1
2
3
4
문 항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11. 게임을 그만하라는 말을 듣고도 그만두기가 어렵다.
1
2
3
4
12. 게임 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하지만 잘 안 된다.
1
2
3
4
13. 게임을 안 하겠다고 마음먹고도 다시 게임을 하게 된다.
1
2
3
4
14. 게임을 하면서 전보다 짜증이 늘었다.
1
2
3
4
15. 다른 할 일이 많아도 게임을 먼저 한다.
1
2
3
4
16. 게임을 못하면 하루가 지루하고 재미없다.
1
2
3
4
17. 게임을 안 할 때도 게임 생각이 난다.
1
2
3
4
18. 야단을 맞더라도 게임을 하고 싶다.
1
2
3
4
19.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다.
1
2
3
4
20. 누가 게임을 못하게 하면 화가 난다.
1
2
3
4
21.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
2
3
4
22. 나는 좋은 점을 많이 가졌다고 생각한다.
1
2
3
4
23. 나는 대체로 실패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1
2
3
4
24. 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잘 할 수 있다.
1
2
3
4
25.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1
2
3
4
26.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으로(좋게) 생각한다.
1
2
3
4
27.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한다.
1
2
3
4
28. 나는 내가 내 자신을 좀 더 존경할 수 있으면 좋겠다.
1
2
3
4
29. 나는 때때로 내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1
2
3
4
30. 나는 때때로 내가 좋은 사람이 아니라고 느낀다.
1
2
3
4
31. 나는 말을 할 때 손동작을 사용하는 것이 어색하다.
1
2
3
4
32. 나는 친구들과 같이 숙제하는 것이 더 편하다.
1
2
3
4
33. 나는 나의 의견을 사람들에게 표현하는 것을 좋아 한다.
1
2
3
4
34. 나는 말이 빠른 편이다.
1
2
3
4
35. 나는 집에 있는 것이 더 편하다.
1
2
3
4
문 항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36. 나는 오랜 시간 혼자 어떤 일을 할 수 있다.
1
2
3
4
37. 나는 모르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어색하다.
1
2
3
4
38. 나는 어떤 일을 할 때 노래를 틀어 논다.
1
2
3
4
39. 나는 말하기 전에 신중히 생각한다.
1
2
3
4
40. 나는 말을 잘 하지 않아 답답하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1
2
3
4
41.나는 화가 났을 때 가끔 문을 "쾅" 닫는다.
1
2
3
4
42.나는 해치는 사람에게 앙갚음을 한다.
1
2
3
4
43.나는 너무나 화가 나면 주위에 있는 물건을 집어 던져 부숴 버린다.
1
2
3
4
44.공격을 받아야 마땅한 사람은 여러 사람 앞에서 비난해야 속이 시원하다.
1
2
3
4
45.나는 누군가에게 화가 났을 때는 침묵으로 그 사람을 대하는 편이다.
1
2
3
4
* 설문에 응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동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해석 *
유형
분류기준
특성
비고
고위험
사용자
게임중독 점수
46점 이상
현실세계보다는 가상의 게임세계에 몰입하여 게임공간과 현실생활을 혼돈하거나 게임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의 대인관계나 일상생활에 부적응문제를 보이며, 부정적 정서를 나타낸다.
혼자서 하루 2시간, 주 5-6회 이상 게임을 하며 게임행동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자기 통제력이 낮아 일시적인 충동이나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인내력과 효율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한 경향을 보인다. 또한 공격적 성향이 높으며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전문적
치료 지원
및
상담 요망
잠재적
위험사용자
게임중독 점수
36-45점
고위험사용자에 비해 낮은 수준이나 가상세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두고 게임에 몰입하는 경향을 보이며 게임과 현실생활을 혼돈하거나 게임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의 대인관계, 일상생활에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하루 1시간 30분, 주 3-4회 정도, 혼자서 게임을 하는 경향이 있다.
공격적 성향을 보이며, 자기 통제력이 낮고 충동적이며 자기 위주로 생각하고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는 경향이 있다.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게임중독
행동 주의
및
예방 프로그램 요망
일반사용자
게임중독 점수
35점 이하
게임 습관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며, 게임과 현실세계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여 게임으로 인해 정서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루 1시간 이하, 주 1-2회 이하 친구와 형제 등 주변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하는 등 인터넷 게임 사용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일시적인 충동에 의하거나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문제행동을 회피하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이 높다.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지속적
자기점검
요망
<출처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6,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 연구 >
1) 있다 2) 없다
10. 가정에서 인터넷 게임을 하는 경우 부모님이 계실 때 합니까?
1) 항상 그런 편이다 2) 가끔 그렇다 3) 안 계실 때만 한다. 4) 기타
* 아래 글을 차례로 읽어가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과 같거나 가장 맞는다고 생각되는 곳에 O표 하십시오.
문 항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1. 게임으로 인해 학교생활이 재미없게 느껴진다.
1
2
3
4
2. 게임을 하는 것이 친한 친구와 노는 것보다 더 좋다.
1
2
3
4
3. 게임 속의 내가 실제의 나보다 더 좋다.
1
2
3
4
4. 게임에서 사귄 친구들이 나를 더 알아준다.
1
2
3
4
5. 게임에서 사람을 사귀는 것이 더 편하다.
1
2
3
4
6. 내 캐릭터가 다치거나 죽으면 실제로 내가 그렇게 된 것 같다.
1
2
3
4
7. 게임을 하느라 학교 숙제를 할 시간이 없다.
1
2
3
4
8. 게임을 하느라 해야 할 일을 못한다.
1
2
3
4
9. 게임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진다.
1
2
3
4
10. 처음에 계획했던 게임시간을 지키기 어렵다.
1
2
3
4
문 항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11. 게임을 그만하라는 말을 듣고도 그만두기가 어렵다.
1
2
3
4
12. 게임 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하지만 잘 안 된다.
1
2
3
4
13. 게임을 안 하겠다고 마음먹고도 다시 게임을 하게 된다.
1
2
3
4
14. 게임을 하면서 전보다 짜증이 늘었다.
1
2
3
4
15. 다른 할 일이 많아도 게임을 먼저 한다.
1
2
3
4
16. 게임을 못하면 하루가 지루하고 재미없다.
1
2
3
4
17. 게임을 안 할 때도 게임 생각이 난다.
1
2
3
4
18. 야단을 맞더라도 게임을 하고 싶다.
1
2
3
4
19.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다.
1
2
3
4
20. 누가 게임을 못하게 하면 화가 난다.
1
2
3
4
21.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
2
3
4
22. 나는 좋은 점을 많이 가졌다고 생각한다.
1
2
3
4
23. 나는 대체로 실패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1
2
3
4
24. 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잘 할 수 있다.
1
2
3
4
25.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1
2
3
4
26.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으로(좋게) 생각한다.
1
2
3
4
27.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한다.
1
2
3
4
28. 나는 내가 내 자신을 좀 더 존경할 수 있으면 좋겠다.
1
2
3
4
29. 나는 때때로 내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1
2
3
4
30. 나는 때때로 내가 좋은 사람이 아니라고 느낀다.
1
2
3
4
31. 나는 말을 할 때 손동작을 사용하는 것이 어색하다.
1
2
3
4
32. 나는 친구들과 같이 숙제하는 것이 더 편하다.
1
2
3
4
33. 나는 나의 의견을 사람들에게 표현하는 것을 좋아 한다.
1
2
3
4
34. 나는 말이 빠른 편이다.
1
2
3
4
35. 나는 집에 있는 것이 더 편하다.
1
2
3
4
문 항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36. 나는 오랜 시간 혼자 어떤 일을 할 수 있다.
1
2
3
4
37. 나는 모르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어색하다.
1
2
3
4
38. 나는 어떤 일을 할 때 노래를 틀어 논다.
1
2
3
4
39. 나는 말하기 전에 신중히 생각한다.
1
2
3
4
40. 나는 말을 잘 하지 않아 답답하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1
2
3
4
41.나는 화가 났을 때 가끔 문을 "쾅" 닫는다.
1
2
3
4
42.나는 해치는 사람에게 앙갚음을 한다.
1
2
3
4
43.나는 너무나 화가 나면 주위에 있는 물건을 집어 던져 부숴 버린다.
1
2
3
4
44.공격을 받아야 마땅한 사람은 여러 사람 앞에서 비난해야 속이 시원하다.
1
2
3
4
45.나는 누군가에게 화가 났을 때는 침묵으로 그 사람을 대하는 편이다.
1
2
3
4
* 설문에 응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동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해석 *
유형
분류기준
특성
비고
고위험
사용자
게임중독 점수
46점 이상
현실세계보다는 가상의 게임세계에 몰입하여 게임공간과 현실생활을 혼돈하거나 게임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의 대인관계나 일상생활에 부적응문제를 보이며, 부정적 정서를 나타낸다.
혼자서 하루 2시간, 주 5-6회 이상 게임을 하며 게임행동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자기 통제력이 낮아 일시적인 충동이나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인내력과 효율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한 경향을 보인다. 또한 공격적 성향이 높으며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전문적
치료 지원
및
상담 요망
잠재적
위험사용자
게임중독 점수
36-45점
고위험사용자에 비해 낮은 수준이나 가상세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두고 게임에 몰입하는 경향을 보이며 게임과 현실생활을 혼돈하거나 게임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의 대인관계, 일상생활에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하루 1시간 30분, 주 3-4회 정도, 혼자서 게임을 하는 경향이 있다.
공격적 성향을 보이며, 자기 통제력이 낮고 충동적이며 자기 위주로 생각하고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는 경향이 있다.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게임중독
행동 주의
및
예방 프로그램 요망
일반사용자
게임중독 점수
35점 이하
게임 습관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며, 게임과 현실세계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여 게임으로 인해 정서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루 1시간 이하, 주 1-2회 이하 친구와 형제 등 주변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하는 등 인터넷 게임 사용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일시적인 충동에 의하거나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문제행동을 회피하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이 높다.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지속적
자기점검
요망
<출처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6,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 연구 >
추천자료
- [아동복지][아동복지사업][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제도][아동복지서비스][아동복지체계][아동...
-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체계][아동문제][아동 권리]아동의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서비스][아동복지사업][아동복지시설][아동문제][아동복지...
-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서비스][아동복지사업][아동복지전달체계][프랑스 아동복...
- [아동복지][아동복지프로그램][아동복지체계][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서비스][아동문제][아동...
- [아동복지][아동복지제도][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서비스][아동복지실천]아동복지, 아동복지...
- [아동복지][아동복지사업][아동문제][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서비스]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아동복지서비스]아동복지의 시대적 발달에 따른 아동복지정책, 아...
- [아동복지시설][복지시설][아동복지시설 정보화]아동복지시설의 목적, 아동복지시설의 형태, ...
- [아동복지][아동복지시설][아동복지정책][아동보호시설]아동복지시설의 목적, 아동복지시설의...
- [아동복지시설][아동복지][복지시설][아동복지정책]복지시설의 기능,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
- [아동복지론] 우리 나라 아동복지시설의 현황과 발전방향 (아동복지의 개념 및 성격, 기능과 ...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대상 중 장애아동이나 빈곤아동의 사례를 들어 개별아동복지실천과정...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의 개념 및 필요성, 아동복지법 및 아동복지관련법의 주요목적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