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실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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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 실학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학사상의 개념

2.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3. 실학사상의 발전과 전개

4. 실학사상의 역사적의의

본문내용

양자를 직결시키는 것은 오히려 개화사상의 근대적 측면을 매몰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견해가 제시되기도 했다. 이처럼 실학에는 그 한계성이 적지 아니하게 발견된다. 그렇다 하더라도 실학사상은 당시 지배층의 성리학과는 구별되는 사상으로서 조선 후기의 사회에서 몇 가지 긍정적 기능을 발휘했다.
즉 실학사상은 조선 후기의 지식인들이 당시 동양의 사상계를 지배하던 일종의 중세적 보편주의를 극복하고 조선의 역사와 문화가 가지고 있는 개별성과 고유한 가치를 발견하는 데에 이바지했다. 그리고 조선의 전통과 현실에 관한 연구를 촉진시켜 주었다. 또한 실학사상은 비록 범유학적 개혁사상으로서의 한계가 있다 하더라도 당시 사회가 가지고 있는 제반 모순에 대한 그침 없는 성찰의 결과를 나타낸다. 그들은 토지제도 및 군역제도의 개혁과 환곡 수취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바로 잡고자 했다.
또한 그들은 노비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 당시 사회의 신분제에 대해서도 개선의 방안을 찾고자 했다. 그들의 이러한 성찰이 비록 현실적 개혁으로까지 직결되지는 못했다 하더라도, 그들이 조선 후기 사회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드러내는 것은 개혁을 향한 여론의 조성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일이었다. 그러므로 비록 실학사상이 적극적인 측면에서 현실 개혁을 직접 유도해 내지는 못했다 하더라도, 또 다른 측면에서 실학자들이 수행한 그 현실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해 준 역할만은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실학사상은 조선의 중세철학을 대변하는 성리학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서 조선 후기의 사람들이 객관적 자연관과 평등한 인간관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었다. 즉 실학사상은 당시의 조선인들에게 새로운 사유형태를 일깨워 주었다. 이 점에서도 실학이 또 달리 발휘하고 있었던 긍정적 기능을 우리는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요컨대, 실학이 봉건적 유학에 몸체를 두고 있으면서 경세론 한 방면의 특징적 발전이었다는 한계를 넘어 조선 후기의 사회 변동 속에서 자율적으로 현실에 대응하려는 긍정적 입장에서 이해될 때 그 역사성이 온당히 인정받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최완기, 《테마로 읽는 朝鮮의 歷史》, (느티나무, 1997).
홍원식 외, 《실학사상과 근대성》, (예문서원, 1998).
박성순, 《조선유학과 서양과학의 만남》, (고즈윈, 2005)
유형원 외 《한국의 실학사상》, 강만길 외 역, (삼성출판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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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7.05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9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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