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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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골드만

제임스 아울러

본문내용

정체성을 갖게 된다. 그리고 자기 비판적 반성을 할 수 있는 능력도 갖게 된다.⑤ 제5단계 : 결합적 신앙(Conjunctive Faith) → 이 단계의 신앙은 보편적으로 도달하기 매우 어려운 성숙한 신앙의 차원이나, 흑백 논리를 극복하고 변증법적 관점에서 사물을 보거나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게 되고 동시에 사물 사이의 상호 관련성에 관심을 갖는다. 이 단계에는 역설과 모순 가운데서 진리를 인식하게 되므로 자신의 생각과 경험 속에 정반대되는 것들을 통합시키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타인의 진리를 받아들이는 여유가 생긴다. 그러나 자신의 행복과 그것을 넘으려는 것 사이의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⑥ 제6단계 : 보편화하는 신앙(Universalizing Faith) → 파울러는 인류 역사상 소수의 탁월한 인물들, 간디, 마틴 루터 킹 목사, 테레사 수녀 등이 이 단계에 속한다고 보았다. 평범한 사람은 이 단계에 이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절대적 사랑과 정의의 명령이 성육화 되고 자아는 현실을 초월적인 존재로 변형시키는 일에 관심을 쏟는다. 공동체를 추구하고 편견과 불의에 맞서 사랑에 바탕을 둔 행동 실천을 한다. 4. 발달 이론의 기독교 교육적 전망기독교 교육은 성숙한 이론적 기초 위에 서야하는 필연성에 직면하고 있는데 그 성숙한 이론적 기초란 기준의 인간 발달에 관한 분석 가능한 이론을 살펴보고 새롭게 정립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신앙과 학문을 통합하고자 하는 학자들이 부족하다. 그렇지만 그동안 발달심리학은 아동의 삶의 모든 영역 속에서 발달해 가는 방식을 매우 능숙하게 기술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문과 신앙의 통합을 추구하고 그 결과가 질 높은 생활 종교가 되어 자녀 양육에도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를 희구한다면 발달심리학은 복음주의 기독교가 그 회심 경험을 기술하고 표현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기독교라는 종교와 신학과 아동 발달심리학을 통합하여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양육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존하는 아동 발달 이론에 대해 열림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발달'을 자연주의적 결정론으로 이해하거나 또는 '회심'을 인간의 본질과 전혀 관련되지 않은 은혜 경험으로만 이해해서는 곤란하다는 것이다.아동 양육은 매우 다면적인 현상일 뿐 아니라 개인차가 매우 큰 영역이다. 이는 양육자와 아동 모두가 그러한 것이며 또한 주변 사회의 인적, 물적 환경의 영향도 매우 크다. 그렇기 때문에 현존하는 어떤 아동발달 이론이라고 하더라도 아동의 모든 발달을 가장 설득력 있게 설명해 주고 있지는 못하다. 따라서 각각의 이론이 기여하는 측면이 다르다. 이렇게 볼 때 각각의 이론이 지니는 장점을 지혜롭게 원용해야 할 것이다.발달심리학은 아동이 어떻게 가치를 배우고 사용하는지를 기술한 학문이라면 기독교 신학은 종교적 가치의 내용과 원리를 표현해야 한다. 발달심리학은 모든 아동의 경험의 통합과 전체성을 강조한다면 기독교 신학은 아동의 모든 다른 경험들을 연결 짖고 조정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 내용을 주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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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07.10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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