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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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도덕성이란

Ⅱ. 피아제

Ⅲ. 피아제의 인지이론

Ⅳ. 피아제의 도덕이론

Ⅴ. 콜버그

Ⅵ. 콜버그의 도덕이론

Ⅶ. 도덕지능(MQ)

<참고문헌>

본문내용

(5,6단계) 도 연령에 따라 증가되었다. 그리고 10-16세 소년들이 5,6단계 추론을 결코 사용하지 않는데 비해 24세 된 성인들은 약 10%가 후인습 수준에 있었다. 비슷한 연령별 추세가 멕시코, 버마, 타이완, 터키, 중앙아메리카, 인도, 케냐, 그리고 나이지리아 등에서도 입증되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인습 후 수준이 도달하는 것은 아니며 사실상 모든 사회에 서 성인 대부분의 도덕추론수준은 인습적 도덕수준(3,4단계)에 머물러있다. 콜버그에 의하면, 이와 같이 도덕발달이 멈추거나 한 단계 에 고착되는 이유는 개인이 현재 수준의 도덕적 추론방식을 반성할 충분한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1) 이론의 특징
① 단계들이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입은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은 반드시 순서에 따라 각 단계를 거쳐 간다. 다시 말해서 도덕 발달은 다른 모든 발달처럼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진행되므로 하룻밤 사이에 지고의 도덕군자 로 변신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②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낮은 단계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포괄하고 이해한다. 단계의 이동은 도덕적 추론을 구성하고 있는 일련의 인지적 구조가 재조정되는 것을 의미한다.
③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한다. 도덕적 난관에 부딪혔을 때 그것을 해결하려는 인지적 판단이 서지 못한 상태를 불균형 이라 한다. 이러한 딜레마적 상황에서 현재의 인지적 판단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새로운 인지적 구조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 이 발달의 특성이다.
2) 이론의 비평
① 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인가에 대한 쟁점이다. 단계를 밟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는 없는가?
② 콜버그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③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이 문제이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
④ 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특정 문화의 차이가 분명한데, 그의 이론이 보편적 적용성을 지닐 수 있겠는가?
⑤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 간의 일치성이 나 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⑥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있다. 말기에 '아가페'를 상정하긴 하지만, 상위 단계 가 하위 단계를 논리적으로 포함한다는 도덕성 발달 단계의 일반 원리에 비추어보면 이런 상정도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⑦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는데, 성차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단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처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일 뿐이지, 도덕적으로 남성이 더 우월하기 때문은 아니다.
Ⅶ. 도덕지능(MQ)
Moral Intelligence Quotient의 약자로 미국의 아동심리학자 로버트 콜스가 창시하였다. 도덕지능은 정서적이고 지적인 특질에 의지해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관해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이고, 도덕지능이 높은 착하고 친절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어린이가 성공한다고 한다. 도덕지능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교육관인 인성교육과도 일치된 것으로 어린이들로 하여금 먼저 사람됨을 강조하고 있다. 콜스는 “도덕지능은 규칙들의 암기나 교실에서의 추상적인 토론 혹은 가정의 순응교육에 의해서 길러지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며 올바르게 처신하는 법을 배우고 보고 들으면서 도덕지능은 성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각박해지고 도덕적인 타락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도덕지능과 그것을 높이는 것이 대두되고 있다.
<참고문헌>
서강식, 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 역, 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문용린 역, 2005, 도덕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김남희, 2005, 지성과 윤리, 인간사랑
정창우, 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 가격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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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10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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