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산업][캐릭터상품]국내외 캐릭터 산업의 현황과 전망 및 캐릭터상품의 향후 경쟁력 제고 방안(캐릭터산업의 역사, 캐릭터산업의 현황, 캐릭터산업의 동향과 전망, 캐릭터를 통한 상품 경쟁력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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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산업][캐릭터상품]국내외 캐릭터 산업의 현황과 전망 및 캐릭터상품의 향후 경쟁력 제고 방안(캐릭터산업의 역사, 캐릭터산업의 현황, 캐릭터산업의 동향과 전망, 캐릭터를 통한 상품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캐릭터의 이해

Ⅲ. 캐릭터 산업의 역사

Ⅳ. 캐릭터의 기능

Ⅴ. 캐릭터산업의 특징

Ⅵ. 국내 캐릭터 산업의 현황

Ⅶ. 캐릭터산업의 동향과 전망
1. 해외시장
1) 미국
2) 일본
3) 유럽
4) 중국
5) 전망
2. 국내 시장
1) 동향
2) 전망

Ⅷ. 캐릭터를 통한 상품의 경쟁력 제고 방안

Ⅸ. 결론

본문내용

코리아(일본), 딕브루너코리아(네덜란드)
중국 등 후발국의 저작권 보호가 취약하고 분쟁 및 조정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 국내 시장
1) 동향
최근 국내산업은 본격적인 ‘산업화 단계’(진입기→성장기)로 진입하고 2001전 전 ‘꼬꼬마 텔레토비’, ‘포켓몬스터’, ‘디지몬’ 등의 캐릭터 마케팅이 확산되면서 캐릭터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 디즈니 등의 캐릭터가 갖는 고부가가치 인식되었고 2001년 이후 ‘마시마로 열풍’ 등 외산 캐릭터의 내수시장 잠식에서 탈피, 자생력을 확보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가 뽑은 인기캐릭터10’ 중 국산캐릭터가 4개 차지하였다.(마시마로, 뿌까, 둘리, 딸기) 국산 캐릭터의 국내시장 점유율도 35%로서 소폭 상승중이다. 총시장 규모는 약 5조2,771억원(불법복제품 시장 포함)이며, 전년대비 28% 성장하였고 정품시장은 총시장의 약 72%인 3조8천억원 규모이다.
최근 모바일시장의 급팽창, 아바타 열풍 등 디지털시대의 신상품 및 비즈니스 수익모델로 캐릭터산업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2) 전망
도전적(부정적) 요소
캐릭터관련 업체가 크게 증가하면서 일부 업체는 시장진입을 위해 초저가에 캐릭터를 판매하는 등 시장질서를 흐리고 있다.
장기적인 경제불황으로 인해 산업계 부의 양극화 경향 심화되고 중국산 캐릭터상품의 증가와 불법복제, 저작권침해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거대자본, 마케팅력을 보유한 외국기업의 국내시장 진출 및 잠식 가능성 또한 있다.
응전적(긍정적) 요소
국산캐릭터의 소비자선호도 증가추세이며, On - Line 프로모션을 통한 생명력 부가 기능 확대되고 있고 국산캐릭터를 활용한 캐릭터상품 증가추세이다. 캐릭터관련 업체의 다양한 프로모션과 장기적인 롱세일러 캐릭터 등장이 예상된다.
Ⅷ. 캐릭터를 통한 상품의 경쟁력 제고 방안
캐릭터는 쓰여지는 용도에 따라 만화 캐릭터,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캐릭터, 제품 캐릭터, 아바타 캐릭터 등이 있는데, 요즘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는 캐릭터는 어떤 것이냐고 물음을 던져보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팬시캐릭터만을 주로 캐릭터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캐릭터 공모전을 해도 90%의 출품자는 팬시 캐릭터를 그중 10% 정도만이 게임 및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출품한다. 그만큼 캐릭터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까지도 아직 캐릭터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하기보다는 자신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쪽으로 기우는 절름발이 캐릭터를 양산하고 있다. 또, 대학에서 캐릭터를 이용한 제품의 접근 프로세스에 대한 과목이 없어, 이러한 양상은 커져만 가고 있다.
Ⅸ. 결론
캐릭터(Character)는 예로부터 인간의 생활 속에서 정신적, 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한 특유의 미적 의식을 구체화하여 생활 문화의 한 측면을 이루어 왔다. 초기에는 주로 종교적·주술적 성격을 띤 마스코트의 역할을 했으며 산업 사회에 이르러 산업주의가 팽배해지고 대량정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상업적인 목적이나 공공전달을 위한 효과적인 정보언어의 하나로서, 또한 생활 주도의 오감각 요소의 하나로서 존재하고 있다. 캐릭터란 어떤 물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성향을 말하는데 산업사회에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하여 인위적이고 의도적인 전략하에 사용하는 목적성을 갖고 탄생한, 생명력을 갖는 형상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표현한 것을 총칭한다 한편 광고에 있어서의 캐릭터는 광고제품을 대변해 줄 수 있고, 그 제품의 특성을 어느 정도 포함시킬 수 있는 성격의 심벌을 말한다. 이 캐릭터는 대개 만화형태로 제작해 친근감을 주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캐릭터의 형태와 동작을 가지고 제각기 광고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현대인들은 복잡한 테크놀로지보다는 인간적이고 감성적인 것을 요구하는 성향을 띠게 된다고 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캐릭터는 독창성, 주목성, 유희성, 친근함, 차별성, 가상세계의 현실화, 항상성, 다양성, 대리만족과 같은 본질로 인해 사람들이 거부감없이 관심과 애정을 주는 존재가 되었다. 더 나아가 캐릭터는 신제품 개발과 판매시의 아이캐치(Eye Catch, 한눈에 소비자를 사로잡는 기능) 효과로 인해서 경쟁이 치열한 브랜드간의 광고마케팅 활동에서도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각광받는 산업으로서, 또한 부수산업에서 중심산업으로 확대되어가는 캐릭터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점검해 보고 변화된 상황과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여 향후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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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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