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과 시장 현황
2. 리니지 I의 성공 요인 분석과 온라인 게임 열풍
3. 온라인 게임 마케팅의 단계와 차별화 전략
4. 국내 온라인 게임의 동향과 나아가야 할 방향
2. 리니지 I의 성공 요인 분석과 온라인 게임 열풍
3. 온라인 게임 마케팅의 단계와 차별화 전략
4. 국내 온라인 게임의 동향과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과 시장 현황
가.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참신한 아이디어와 뉴미디어 기술,풍부한 게임 소재 등의 결정체로 타 산업에 비해 적은 시설과 장비 투자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식집약적형 산업이다.
둘째,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셋째, 멀티미디어 산업의 모든 핵심 기술이 요구되므로 영화, 애니메이션,캐릭터 등 주변 산업에 큰 경제적 파급 효과를 유발한다.
넷째, 벤처적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여타 영상분야와 마찬가지로 소비수요의 불확실성이 높을 뿐 아니라 ,특히 게임 콘텐츠는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 사업 실패의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다.
나. 국내 시장 현황
최근 게임 산업은 세계 미디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자치하는 ‘21세기형 산업’의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고, 이미 영화 상영, 비디오 대여 및 판매시장 보다 영상산업에서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0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출하규모 기준으로 총 9,985억원, 최종 소비자 매출 규모로는 3조 4,712억원을 형성하여 2000년도에 비해 각각 19%와 14%가량 증가한 것으로 전년 대비 40% 증가한 ‘온라인게임’의 성장이 중요한 원동력이 된 것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인터넷 컨텐츠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온라인게임 산업이 위와 같이 급속히 팽창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은 국내에서 초고속 인터넷 망이 빠르게 보급되어 PC방과 같은 인터넷 전용공간이 마련되고, 각 가정에도 전용선이 급속히 보급되어 인터넷사용이 일반화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외국 통계조사에서 인터넷 이용자들이 다른 어떤 사이트들 보다도 온라인게임 사이트에 더 자주 방문하고 머물며, 인터넷 이용자의 19%가 규칙적으로 온라인게임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른 국내 온라인게임 이용자 수도 1999년 371만 명이었으나 2000년에는 721만 명, 2002년에는 약 2,682만 명으로 기하급수적인 증가 추세이며, 이용자 연령층도 고연령층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점차 전 연령층에 걸쳐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창의적인 게임컨텐츠 개발 등으로 온라인게임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보다 큰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참신한 아이디어와 뉴미디어 기술,풍부한 게임 소재 등의 결정체로 타 산업에 비해 적은 시설과 장비 투자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식집약적형 산업이다.
둘째,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셋째, 멀티미디어 산업의 모든 핵심 기술이 요구되므로 영화, 애니메이션,캐릭터 등 주변 산업에 큰 경제적 파급 효과를 유발한다.
넷째, 벤처적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여타 영상분야와 마찬가지로 소비수요의 불확실성이 높을 뿐 아니라 ,특히 게임 콘텐츠는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 사업 실패의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다.
나. 국내 시장 현황
최근 게임 산업은 세계 미디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자치하는 ‘21세기형 산업’의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고, 이미 영화 상영, 비디오 대여 및 판매시장 보다 영상산업에서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0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출하규모 기준으로 총 9,985억원, 최종 소비자 매출 규모로는 3조 4,712억원을 형성하여 2000년도에 비해 각각 19%와 14%가량 증가한 것으로 전년 대비 40% 증가한 ‘온라인게임’의 성장이 중요한 원동력이 된 것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인터넷 컨텐츠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온라인게임 산업이 위와 같이 급속히 팽창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은 국내에서 초고속 인터넷 망이 빠르게 보급되어 PC방과 같은 인터넷 전용공간이 마련되고, 각 가정에도 전용선이 급속히 보급되어 인터넷사용이 일반화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외국 통계조사에서 인터넷 이용자들이 다른 어떤 사이트들 보다도 온라인게임 사이트에 더 자주 방문하고 머물며, 인터넷 이용자의 19%가 규칙적으로 온라인게임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른 국내 온라인게임 이용자 수도 1999년 371만 명이었으나 2000년에는 721만 명, 2002년에는 약 2,682만 명으로 기하급수적인 증가 추세이며, 이용자 연령층도 고연령층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점차 전 연령층에 걸쳐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창의적인 게임컨텐츠 개발 등으로 온라인게임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보다 큰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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