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의 마케팅(stp) 전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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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이비통의 마케팅(stp) 전략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루이비통의 역사
(1) 루이비통의 시작과 성장
(2) 연혁
(3) 루이비통의 대표적 제품라인
(4) 루이비통의 수석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
2. STP전략
3. 루이비통의 시장세분화 전략
(1) 시장세분화
(2) 목표시장설정
(3) 위상정립

결론

본문내용

들어내는 물건을 보면 전통적인 디자인에서 변형된 것이 많다. 따라서 고객들은 전통적인 디자인을 사용하면서 그 디자인이 곧 루이비통 그 자체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오래된 것으로 상품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물건으로 루이비통의 전통적인 디자인을 인식하게 된다.
전성기의 오드리 햅번 2006 제시카 스탐 2005 우마서먼
② 젊은 이미지를 원하는 고객들의 시장에서의 위상정립
루이비통의 고객층이 점차 젊어짐에 따라 고객들이 원하는 것도 기존의 전통적인 것뿐 아니라 좀 더 젊은 감각의 것을 원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루이비통의 전통적인 문양들은 40~50년대 중장년층이 인식하기에도 약간은 딱딱한 듯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새롭게 성장하는 젊은 세대가 구성하는 시장으로 진입하기에는 약간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루이비통은 1998년 천재 디자이너로 불리던 마크 제이콥스를 영입하여, 제품에 젊은 감각을 불어넣었다. 마크 제이콥스는 기존의 스테디셀러 디자인인 모노그램을 바탕으로 그 위에 에나멜을 특수 코팅하여 모노그램을 현대화한 모노그램 베르니를 선보이며, 루이비통을 젊은 이미지로 변신시켜 놓았으며, 그 주요 타겟층을 20~30대 젊은 소비자로 한 데님 제질의 가방을 선보이기도 했다.
게다가 여러 아티스트들과 손잡고 루이비통을 변화시키기 시작하였는데 뉴욕의 아티스트 스티븐 스프라우즈가 모노그램에 낙서체의 영문글씨를 판화기법으로 새겨넣은 ‘모노그램 그래피티(2001년)’, 일본 출신의 아티스트 무라카미 타카시와의 공동 작업으로 ‘모노그램 멀티컬러(2003년)’, ‘모노그램 체리’등이 그것이다.
루이비통 그래피티 모노그램 데님
그 외에도 동화 속 인물을 잘라 붙인 모노그램 패치워크 등을 선보이면 루이비통을 제2의 창업이라고 부를 정도로 젊은 감각으로 새롭게 변화 시켜 놓았으며, 가방뿐 아니라 의상 부분에 있어서도 놀라운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모노그램 멀티컬러 모노그램 체리
무라카미가 디자인한 루이비통 패션쇼장 무라카미 백
③ 희소성 있는 제품을 원하는 시장
루이비통의 고객이 많아지면서 루이비통의 기존 제품에 식상함을 느끼고, 희소성 있는 물건을 소유하기 원하는 계층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기존의 루이비통의 제품이 너무 대중화 되어 있음을 불만스러워 하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희소성 있는 물건을 원한다. 희소성이 있고 마음에 든다면 비싼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상품을 구매한다. 루이비통은 이러한 고객들을 위해 희소성 있는 상품을 제작 판매하기도 하고 시즌 상품을 만들어 그 기간이 아니면 절대 구입할 수 없는 물건을 만들어 판매하기도 한다.
한 예로는 얼마전에는 우리나라 돈으로 4300만원 하는 세계에서 하나뿐인 핸드백을 생산하였으며, 몇 해 전에 만들었던 한정판 루이비통 테디베어는 약 2억원의 가격이 매겨져 있다. 위에서 소개한 모노그램 그래피티, 모노그램 멀티컬러, 모노그램 체리 역시 한정판매한 물건이였으며, 한정판매하는 물품이였기 때문에 가격은 일반 모델보다 비싼 가격이 매겨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두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처럼 희소성있는 물건을 만들어 낸다는 이미지는 여러번의 한정판매에 의해서 고객들의 머릿속에 이미지화 되고 있으며, 희소성 있는 물건을 원하는 고객들은 이로 인해서 희소성 있는 상품이 생산되었는지 끊임없이 확인하고 관심을 가지게 된다.
또한 루이비통에서는 개인의 취향과 용도에 맞춰 주문제작해주는 스페셜 오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 제품의 소재나 사이즈 변형, 매장에는 없는 카탈로그상의 제품, 기존에는 없는 새로운 모델 등으로 특별 주문할 수 있다. 원하는 용도에 따라 원하는 대로 단 하나의 제품이 탄생하는 것이다.
4300만원짜리 핸드백 루이비통 테디베어
위에서 살펴본 대로 루이비통은 여러 가지 당면과제를 가지고 있다. 이전까지의 루이비통은 나이드신 분들이 사용하는 물건이라는 이미지가 컸다. 하지만 점차 시장고객의 연령층이 낮아지면서 브랜드에 현대적 이미지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전통과 현대 사이에서 자신의 브랜드이미지를 새로이 위치시켜야 하며, 그러면서도 품위는 잃지 말아야 한다. 루이비통은 그러한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통을 고유의 역사와 가치로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한 광고를 하고, 마크 제이콥스를 영입하여 브랜드에 새로운 젊음과 활기를 불어넣었다. 그로인해 여러 경쟁업체들 사이에서 고급스럽지만 현대적이지 못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루이비통은 변화를 통해 경쟁자들 사이에서도 고급스러우면서도 현대적 감각을 가지고 있는 최상의 명품 브랜드라는 입지를 공고히 하게 되었다.
결론
루이비통은 명품 시장의 여러 가지 브랜드들 속에서도 당당하게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이런 루이비통의 업계 1위라는 성적은 그냥 얻어진 것이 아니라, 루이비통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루이비통은 다른 명품 브랜드들처럼 높은 가격과 품질에만 의존한 마케팅을 펼친 것이 아니라, 높은 가격과 품질은 지키면서도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초점을 맞춰서 자사의 사업을 분야별로 세분화 하고, 각기 적절한 대안을 내놓아 새로운 브랜드로써 거듭났다.
전통적인 이미지를 기본으로 고수함으로써 탄탄한 브랜드로 인지를 시키고, 현대적인 젊은 감각의 수요에 맞춰 여러 가지 제품을 디자인하고 출시 함으로써 쉽게 어울릴 수 없는 양쪽 감각을 잘 맞춰 소화해 나가고 있다.
하나의 명품 브랜드가 탄생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최고의 상품을 지향하는 최상의 품질과 그 브랜드만의 독특성이 표현될 수 있는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그와 함께 소비자들과의 교감이 이루어질 수 있는 대중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렇게 명품이 가져야 할 요건들을 하나씩 확보해가면서 제품 자체보다는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고급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마케팅 전략을 꾸준히 실현해 나가고 있는 루이비통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증가할 수 밖에 없다.
소비자를 만족시킴으로써 저절로 만족을 얻게 되는 루이비통이야 말로, 단연 명품계의 명품이라 할 수 있겠다.

키워드

  • 가격2,7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7.07.31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3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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