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포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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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줄거리

Ⅱ 내용 정리

Ⅲ 등장인물

Ⅳ 삼포의 상징적 의미

Ⅴ 해 석

Ⅵ 기타 작품의 이해를 돕는 참고사항

Ⅶ 작가에 대하여

Ⅷ 맺는 말

본문내용

인정받는다.
같은 해 신진작가로서는 파격적으로 「한국일보」에 <장길산> 연재를 시작했다. 장장 10년간 연재가 이어지면서 해방 이후 최고의 역사소설로 평가 받았던 이 작품은, 조선시대의 의적 두목을 주인공 삼아 70~80년대의 억압적 분위기에 작지만 시원스런 문학적 숨통을 틔워주었다.
그리고 이제 황석영은 다시금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객지>와 같은 `메마르고 딱딱한 리얼리즘`으론 더 이상 안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동아시아적 형식에 현실주의적 내용을 담고, 마르케스와 아스투리아스 등 라틴아메리카 작가들의 마술적 리얼리즘을 참조한 새로운 문학적 변신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Ⅷ 맺는 말
이 소설은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70년대 급속하게 산업화되어 가는 시대에 고향 상실의 아픔을 간직한 자들의 방황의 도정을 그리고 있다. 고향의 상실은 그들의 정체성을 앗아가고 거대한 산업 사회의 생리에서 이탈된 자로서의 소외감과 고통을 그대로 안겨 준 것이다. 그들은 모두 고향을 향해 간다. 떠나온 고향을 다시 되돌아가는 것은 외지로 표상되는 현실이 진정한 삶의 터전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한다. 산업 사회에서 상처받은 사람들이 결국은 고향으로 회귀하고 마는 이유는, 고향이야말로 그들의 순정한 삶을 보장해 주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산업화 이전의 삶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 이 소설의 마지막 대목은 이런 비극성을 극화한다. 고향으로 향하던 정씨가 노인의 말을 듣고 실망하는 것이 그것이다. 삼포는 그 때의 삼포가 아닌 것이다. 이렇게 될 때 정씨가 갈 곳은 아득해진다.
영달이 정처 없는 발길을 옮길 때, 정씨는 비교적 안정된 정서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에게는 돌아갈 고향이 분명히 정해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지막 이 대목에서 그 위상은 역전된다. 망연해진 정씨를 위로할 위치에 영달이 서게 된 것이다. 위로 받아야 할 자로부터 위로 받는 자야말로 가장 불쌍한 존재임은 말할 필요가 없다. 이런 면에서 기차를 타 버린 백화도 고향에서 이전의 삶을 회복하지는 못할 것이란 짐작이 가능하다. 이제 모두에게 고향은 사라진 것이다. 도시화, 산업화는 고향을 상실케 했고, 정신적 공허를 불러 온 것이다. 문명의 발달은 이런 부정적 요소를 안고 우리의 삶을 제약한다. 우리가 꿈꾸는 삶이 사랑과 평화가 넘치는 곳이라면 그것을 송두리째 앗아가는 산업화는 분명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작가는 그것을 초점화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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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13
  • 저작시기200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7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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