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협업의 종류
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2.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cess)
3. ECR(Efficient Customer Response)
4. CPFR(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Replenishment)
5. PRM(Partnering Relationship Management)
Ⅲ. 기업 간 협력의 발전과 과정
Ⅳ. e-Collaboration의 주요 형태
1. 제품 생산
2. 휴먼리소스
3. 정보네트워크
4. 교육
5. 보안
Ⅴ. e-Collaboration의 운영 구조
1. Collaboration의 정의
2. 대상과 시간에 따른 분류
3. Collaboration 성숙도 평가 모델
4. Collaboration Process Map을 이용한 과제 도출
5. Collaboration 실행계획 수립
Ⅵ. e-Collaboration의 추진 및 발전 과제
1. 문제점
2. 온라인화
3. 시스템화
Ⅶ. 결 론
<참고 문헌>
Ⅱ. 협업의 종류
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2.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cess)
3. ECR(Efficient Customer Response)
4. CPFR(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Replenishment)
5. PRM(Partnering Relationship Management)
Ⅲ. 기업 간 협력의 발전과 과정
Ⅳ. e-Collaboration의 주요 형태
1. 제품 생산
2. 휴먼리소스
3. 정보네트워크
4. 교육
5. 보안
Ⅴ. e-Collaboration의 운영 구조
1. Collaboration의 정의
2. 대상과 시간에 따른 분류
3. Collaboration 성숙도 평가 모델
4. Collaboration Process Map을 이용한 과제 도출
5. Collaboration 실행계획 수립
Ⅵ. e-Collaboration의 추진 및 발전 과제
1. 문제점
2. 온라인화
3. 시스템화
Ⅶ.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업무를 표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지 한 개의 회사만, 그러한 시스템을 갖고 있으면, 안되고 동시간에 표준화 작업은 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회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제품군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다. 기업 간의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여 우편으로 보낼 필요 없이, 전자우편으로 발송하여 출력하여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기업간의 부품의 부족하게 되면, 발주서를 일일이 보낼 필요 없이, 간단하게 전자우편으로 보낼 수 있다. 하지만, 그전에 부품의 재고가 없을 경우, 웹프로그램 상으로 수불장으로 정리하여, 부품 부족분에 대해서 얼러트 기능을 추가로 하여 담당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모든 업무를 시스템화 하여야 한다. 모든 작업을 획일적으로 시스템화 할 수 없지만, 전체적인 제품 생산 및 기업 운용을 시스템화 및 표준화를 하여 다른 업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Ⅶ. 결 론
기업간의 협업은 점점 증가되고 확대되어가는 추세이며, 협업기술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이제 협력기업의 확대를 통한 유연성 및 신속성의 확보는 이제 기업 간 경쟁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과거 기업들이 수직적 가치 사슬을 구축하였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공급자, 유통 채널, 고객 등과 관련된 정보의 신속한 획득 및 전달이 가능하게 되고, 이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들이 구축한 가치 사슬의 수직적 통합은 기업에 있어 가장 강력한 경쟁력 확보의 원천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 세계 정보망의 연결은 기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매우 손쉽게 기업 내/외부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거래 업체를 변경하는 것이 과거와는 달리 매우 간단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 결과 기업들은 가치 사슬상의 일정 부분을 직접 소유하지 않거나 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의 특정 부문의 업무를 통합/폐지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컴퓨터 판매 회사인 델(Dell)은 DDM(The Dell Direct Mode)라는 온라인 판매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기존 Off-line 유통망을 통해야만 마케팅이 가능할 것이라는 고정 관념을 버리고 온라인으로 승부한다는 전략을 실천에 옮긴 것이다. 기존 공급 체인의 통합을 통해 델은 도매점/소매점 등 기존 유통 단계를 제거하고, 이를 통해 재고 비용을 타 업체의 1/8로 줄이는 효과를 거두었다.
인터넷의 등장은 기업의 수직적 가치 사슬은 해체시키는 반면, 기업들이 e-비즈니스의 연관 분야 또는 타 산업으로 진출하는 수평적 확장 현상을 가속화시킨다. 기업들은 이러한 확장을 통해 향후 통합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e-비즈니스의 인프라 및 타 산업 분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제품/정보의 흐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급 체인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초기 웹을 통한 도서 판매에 치중하던 아마존은 점차 사업 영역을 음반, 전자 제품 및 소프트웨어, 장난감, 게임기기 등의 판매 외에도 경매, 고객 주문을 처리하기 위한 물류 부문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1995년에 설립된 전자 시장인 PlasticsNet는 초기 Resin, Industrial Supplies 등 플라스틱 제품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시키는 역할에 주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재무, 물류 등의 수평적 분야로 그 업무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의 E-Business 환경 하에서 Collaboration은 단순히 인력간 협동을 의미하는 차원을 넘어 인력(People), 장치(Devices) 그리고 Application 이 모두 함께 맞물려 함께 일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Collaboration을 추진 중 이거나 계획 중인 기업들은 Collaboration 환경 구축을 위해 기업의 전면에 걸쳐 어떠한 노력과 지원이 필요한지 고민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반도체 산업의 전략 수립 사례를 통해 전자/제조업의 collaboration을 실현하기 전략 수립과정을 간략하게 보여 주었다.
끝으로 효율적인 Collaboration을 위해서는 기업이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상호 운용성을 높이며 Business Process를 협업기반의 Business Chain으로 변환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보안(Security), 안정성(Reliability), Performance를 보장하고 Global한 고객 및 파트너의 요구가 전략 계획 수립 시점부터 수렴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김영렬, ERP & SCM(e-비즈니스 시대의), 대경, 2006
톰 왈리스, 정현주 역, SCM의 핵심 생산계획, 엠플래닝, 2005
잠쉬드 가라제다지, 이진원 역, 경영은 시스템이다(비즈니스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플랫폼), 한스미디어, 2005
문상원, e-SCM의 구축과 운용,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
김상균, e-collaboration 환경 구축을 위한 FRONT 21 적용 방안, 성우시스템(주), 2000.
정보산업 Information Industry, 2000, 9.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통권 제205호.
William Horton, Katherine Horton, John Wiley & Sons, E Learning Tools and Technologies, A Consumer's Guide for Trainers, Teachers, Educators, and Instruc,2003
Arevolo, W., Rethinking Collaboration, Busines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Gartner Research Note, COM-12-8881, 2001
Light, M. et. al., What is Collaboration? Virtual Team Success Factors, Gartner Research Note, COM-14-4302, 2001
PTC Co., The Unique Value of Collaborative Solutions, 2000
Ⅶ. 결 론
기업간의 협업은 점점 증가되고 확대되어가는 추세이며, 협업기술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이제 협력기업의 확대를 통한 유연성 및 신속성의 확보는 이제 기업 간 경쟁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과거 기업들이 수직적 가치 사슬을 구축하였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공급자, 유통 채널, 고객 등과 관련된 정보의 신속한 획득 및 전달이 가능하게 되고, 이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들이 구축한 가치 사슬의 수직적 통합은 기업에 있어 가장 강력한 경쟁력 확보의 원천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 세계 정보망의 연결은 기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매우 손쉽게 기업 내/외부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거래 업체를 변경하는 것이 과거와는 달리 매우 간단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 결과 기업들은 가치 사슬상의 일정 부분을 직접 소유하지 않거나 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의 특정 부문의 업무를 통합/폐지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컴퓨터 판매 회사인 델(Dell)은 DDM(The Dell Direct Mode)라는 온라인 판매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기존 Off-line 유통망을 통해야만 마케팅이 가능할 것이라는 고정 관념을 버리고 온라인으로 승부한다는 전략을 실천에 옮긴 것이다. 기존 공급 체인의 통합을 통해 델은 도매점/소매점 등 기존 유통 단계를 제거하고, 이를 통해 재고 비용을 타 업체의 1/8로 줄이는 효과를 거두었다.
인터넷의 등장은 기업의 수직적 가치 사슬은 해체시키는 반면, 기업들이 e-비즈니스의 연관 분야 또는 타 산업으로 진출하는 수평적 확장 현상을 가속화시킨다. 기업들은 이러한 확장을 통해 향후 통합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e-비즈니스의 인프라 및 타 산업 분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제품/정보의 흐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급 체인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초기 웹을 통한 도서 판매에 치중하던 아마존은 점차 사업 영역을 음반, 전자 제품 및 소프트웨어, 장난감, 게임기기 등의 판매 외에도 경매, 고객 주문을 처리하기 위한 물류 부문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1995년에 설립된 전자 시장인 PlasticsNet는 초기 Resin, Industrial Supplies 등 플라스틱 제품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시키는 역할에 주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재무, 물류 등의 수평적 분야로 그 업무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의 E-Business 환경 하에서 Collaboration은 단순히 인력간 협동을 의미하는 차원을 넘어 인력(People), 장치(Devices) 그리고 Application 이 모두 함께 맞물려 함께 일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Collaboration을 추진 중 이거나 계획 중인 기업들은 Collaboration 환경 구축을 위해 기업의 전면에 걸쳐 어떠한 노력과 지원이 필요한지 고민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반도체 산업의 전략 수립 사례를 통해 전자/제조업의 collaboration을 실현하기 전략 수립과정을 간략하게 보여 주었다.
끝으로 효율적인 Collaboration을 위해서는 기업이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상호 운용성을 높이며 Business Process를 협업기반의 Business Chain으로 변환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보안(Security), 안정성(Reliability), Performance를 보장하고 Global한 고객 및 파트너의 요구가 전략 계획 수립 시점부터 수렴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김영렬, ERP & SCM(e-비즈니스 시대의), 대경, 2006
톰 왈리스, 정현주 역, SCM의 핵심 생산계획, 엠플래닝, 2005
잠쉬드 가라제다지, 이진원 역, 경영은 시스템이다(비즈니스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플랫폼), 한스미디어, 2005
문상원, e-SCM의 구축과 운용,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
김상균, e-collaboration 환경 구축을 위한 FRONT 21 적용 방안, 성우시스템(주), 2000.
정보산업 Information Industry, 2000, 9.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통권 제205호.
William Horton, Katherine Horton, John Wiley & Sons, E Learning Tools and Technologies, A Consumer's Guide for Trainers, Teachers, Educators, and Instruc,2003
Arevolo, W., Rethinking Collaboration, Busines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Gartner Research Note, COM-12-8881, 2001
Light, M. et. al., What is Collaboration? Virtual Team Success Factors, Gartner Research Note, COM-14-4302, 2001
PTC Co., The Unique Value of Collaborative Solution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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