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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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개념
2-2. 한국 문학의 연속성 문제가 등장한 배경
2-3. 이식 문화론과 전통 단절론
2-4. 전통 계승론
2-5. 계승과 변모의 연속성
2-6. 한국 문학의 연속성 증거

3. 결론

본문내용

김소월(金素月)의 시에서 ‘한(恨)’과 같은 정서와 우리 고유의 율격을, 채만식(蔡萬植)의 「太平天下」에서 판소리적 문체를, 김유정(金裕貞)의 소설에서 「흥부전」에서와 같은 웃음을 쉽사리 찾을 수 있다. 전통 사회를 철저히 부정한 이광수 자신도 고전 소설의 영향을 받아「무정」을 썼다.
결론
지금까지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과거에는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을 별개의 존재로 인식한 문화 이식론과 전통 단절론이 성행하였으나, 오늘날에는 문학의 연속성에 기인한 전통 계승론을 따르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이러한 전통 계승의 개념을 ‘전통의 지속’이 아니라 ‘전통의 창조적 계승’으로 이해해야 하며, 문학 뿐만 아니라, 문화와 역사 모두 계승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정신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국문학 연구모임, 「국문학 어떻게 공부할까」, 실천문학사, 1994
김윤식,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6
양영길, 「한국문학사 인식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2001
오탁번, 「서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6
유광재, 「희소전공국어 고전문학」, 열린교육, 2003
유광재, 「희소전공국어 문학론 상하」, 북타운,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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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07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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