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안락사(安樂死, Euthanasia)의 정의(定意)
2. 안락사의 역사(歷史)
3. 안락사의 분류(分類)
4. 안락사에 대한 각국의 모습
5. 안락사에 대한 여러 의견들
6. 현대 사회와 안락사
2. 안락사의 역사(歷史)
3. 안락사의 분류(分類)
4. 안락사에 대한 각국의 모습
5. 안락사에 대한 여러 의견들
6. 현대 사회와 안락사
본문내용
혹은 장기간 치료를 요하는 환자의 경우, 주위 사람들에게 정신적경제적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심리작용이 본인이 죽고 싶다는 의사표시로 발현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고, 이를 구별하기는 쉽지 않은 문제이다.
따라서 죽음의 권리를 인정하는 입법에 앞서 사회의 복지시설이 구비되어 누구나가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는, 즉 주위의 상황으로 보아 본인이 빨리 죽어야겠다는 심리작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보장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생명과학의 발달로 인간은 수태조절, 임신중절, 인공장기, 인공수정 등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생명윤리가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에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 안락사의 문제 역시 그 중 하나이고, 이것은 인간생명의 시작을 자유로이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에게 있어 인간생명의 종식을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실현시키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과정에 대하여서는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고, 여기서 고려되어야 할 것은 인위(人爲)가 자연을 파괴하여서는 안되며, 발전(發展)이라는 측면에서 볼지라도 조화를 무시하여서는 안된다는 생명윤리의 근본을 잊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죽음의 권리를 인정하는 입법에 앞서 사회의 복지시설이 구비되어 누구나가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는, 즉 주위의 상황으로 보아 본인이 빨리 죽어야겠다는 심리작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보장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생명과학의 발달로 인간은 수태조절, 임신중절, 인공장기, 인공수정 등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생명윤리가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에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 안락사의 문제 역시 그 중 하나이고, 이것은 인간생명의 시작을 자유로이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에게 있어 인간생명의 종식을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실현시키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과정에 대하여서는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고, 여기서 고려되어야 할 것은 인위(人爲)가 자연을 파괴하여서는 안되며, 발전(發展)이라는 측면에서 볼지라도 조화를 무시하여서는 안된다는 생명윤리의 근본을 잊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