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통합교육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됩니다. 그것은 그 어린이를 새로운 경험으로 인도하게 됩니다.”
-릴리언 스미스-
4) 그림책을 통한 문학의 교육적 기능
① 조기 경험을 통한 지식의 확대
② 다양한 현상과 개념의 명료화
③ 지식과 사고의 확산을 통한 인지능력의 촉진
④ 심미감과 창의적 표현 욕구의 개발
⑤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⑥ 문학을 통한 즐거움과 다양한 정서의 개발
⑦ 독서 능력의 향상
⑧ 학습 능력의 향상
⑨ 자신감과 성취감의 체험
⑩ 성장 과정의 심리적 갈등과 문제 해결
⑪ 사건의 이해와 상황의 과학적 판단과 사고
⑫ 간접 체험을 통한 인간성의 잠재적 교육
⑬ 인간에 대한 탐색을 통한 삶의 지혜와 의미 발견
5) 과정 중심의 읽기와 배경 지식(스키마)의 활성화
(1) 읽기 전 활동
① 읽는 목적 정하기
② 책의 제목과 책표지를 살펴보면서 내용 예측하기
·무엇에 관한 이야기인가?
·어떤 그림인가?
·어떤 사건이 벌어질까? 등.
③ 책에 나오는 낱말이 발달 단계에 맞는 지 살펴볼 것
·모르는 낱말의 사전 지도
·다의어, 유의어, 반의어, 낱말의 의미지도
·낱말 카드놀이
④ 읽기에 적절한 배경지식을 제공해 줄 것
▶배경 지식이 독서에 미치는 영향
배경지식(스키마)은 글과 상호작용을 하며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냅니다. 독자는 글의 내용과 어울리는 장면을 떠올리기도 하고 등장인물의 심정을 추측해 보면서 내용을 이해한다. 이런 가정을 McNeil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배경 지식(스키마)이란 추가적 정보를 기존 지식에 동화시키는 슬로트이다.
-집이라는 개념을 이해하는데 스키마를 활용할 경우 집의 재료, 기능, 형태, 위치 등 속성이나 세부사항까지 포착할 수 있다.
·배경 지식(스키마)은 학습자에게 학습자료 중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도록 돕습니다. 유능한 독자는 개념 중심 읽기와 자료 중심 읽기를 적절히 변화시키며 독해하여 의미를 재구성합니다.
-개념중심읽기 : 독자가 자기의 생각을 앞세우는 해석으로 독자가 자기의 스키마를 동원하거나 활용하여 글 내용을 예측하고 글에 언급되지 않을 내용까지 추론하는 방법이다.
-자료 중심 읽기 : 글 중심 해석으로 글에 주의를 기울이고 글을 해석해 줄 수 있는 스키마를 탐색하는 것이다.
·배경지식(스키마)은 추론적 정교화가 가능하도록 한다.
·배경지식(스키마)은 학습자에게 보다 중요한 아이디어와 덜 중요한 것을 나눌 수 있도록 요약해 준다.
·배경 지식(스키마)은 기억에 도움을 줍니다.
▶배경 지식의 활성화
배경 지식(스키마)은 이해과정 뿐만 아니라 기억의 회상 과정에서도 뚜렷한 영향을 미친다. 독자가 바르게 읽기 위해서는 읽기의 목적을 정하고 핵심 개념을 효율적으로 설명하도록 읽기 전에 적절한 배경 지식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2) 읽기 중 활동
① 읽기 전 활동을 확인하며 읽기
② 텍스트 자체에 주의 집중하며 읽기
③ 메모를 하거나 핵심어, 개요 등을 기억하기
④ 글의 구조 이해하기
(3) 읽기 후 활동
① 토의하기(질문과 발문)
② 작품에서의 이슈나 행위에 대해 토론하기
③ 다른 시대 배경에서 작품을 다시 이야기하기
④ 작품의 특정 부분을 낭독하기
⑤ 구연하기
⑥ 극화하기
⑦ 작품의 대의나 개요 만들기
⑧ 등장인물, 배경, 사건 등을 그림으로 그리기
⑨ 생각 그물로 작품 표현하기
⑩ 역할 놀이 해보기
⑪ 작품의 내용과 다른 결말 사용해보기
⑫ 읽은 작품과 관련된 다른 이야기 또는 시와 같은 작품 읽어보기
⑬ 작가가 한 것 보다 더 세부적으로 인물이나 사건 묘사해 보기
⑭ 간단한 비평 쓰기
⑮ 작가에게 편지 쓰기
그 작품을 읽지 않은 친구에게 작품을 소개하는 글쓰기
뒷이야기 쓰기
논술 형식으로 감상 쓰기
퍼즐, 퀴즈 놀이 하기
내 책 만들기
신문 만들기-사설, 칼럼, 기사문 쓰기
6) 그림책 읽기 후 활동의 질문과 발문
‘무엇을’ ‘어떻게’ 질문하느냐 하는 질문 내용과 방법을 묶어서 질문제시의 기법이라고 하고, 문장으로 기술된 질문을 발문이라고 한다. 질문은 교사가 어린이에게 하거나 어린이가 교사에게 하는 것만이 아니라 글을 읽는 사람이 글을 읽으면서 스스로 다양한 질문을 할 때 완결된다.
(1) 일반적인 토의와 질문
① 사건 이해하기
▶사건의 실제 출발점은 무엇에서부터인가?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무엇인가?
▶만약 ~이었다면 사건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사건에서의 정점은 어느 부분이라고 생각되는가?
② 등장 인물 이해하기
▶주인공은 누구인가?
▶작품 속에서 주요 인물과 부인물은 누구인가?
▶○○은 어떤 유형의 인물인가?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지의 근거는 어디에 있는가?
③ 배경 이해하기
▶공간적 배경은 어디인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시간적 배경은 언제인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④ 주제 이해하기
▶작가는 이 작품을 왜 썼다고 생각하는가?
▶이 작품의 주제는 무엇인가?
⑤ 작품을 어린이의 생활에 연결시키기
▶이 작품에서와 같은 사건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그것은 무엇인가?
▶작품 속에서 등장인물과 같은 사람을 알고 있는가?
▶그들은 어떤 사람인가?
⑥ 지평 넓히기
▶이 작품을 읽고 나서 이 작품을 읽기 전에 가졌던 생각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만약에 내가 ○○이었다면 어떻게 했겠는가?
▶왜 그렇게 했나?
(2) 발문의 유형
① 내용을 잘 이해하였는가에 대하여 발문한다.
②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읽었는가에 대하여 발문한다.
③ 글을 읽고 배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에 대하여 발문한다.
④ 글을 읽고 알게 된 사실은 무엇인가 또는 글을 읽기 위해 무엇을 더 알아야 하는가에 대하여 발문한다.
⑤ 어휘력과 문장력은 높아졌는가에 대하여 발문한다.
⑥ ‘나’와 관련하여 읽었는가에 대하여 발문한다.
♡참고자료
1. 연간영역별유아활동자료집- 이윤숙, 교육산업,1998.
2. 동시`동극활동 - 동현출판사,1998
3. 유아의 신물활동교육 - 변종임외1, 정민사, 2002
4. 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 활동 및 교재교구 제작 - 박혜원외8, 양서원, 2001
5. 역할놀이를 통한 집단 언어 프로그램 - 이금진, 학지사, 1997
6. 유아언어교육 - 조정숙외2, 정민사 2005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7.11.22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79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