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의 한계점-인본주의적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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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행동주의의 한계점-인본주의적 입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태동의 배경
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조건 형성의 기본 원리
2) 조건 형성의 제 양상
3.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1) 강화와 강화물
(2)강화와 벌
2) 강화계획(간헐강화)
(1) 고정간격 강화계획(FI)
(2) 변동간격 강화계획(Ⅵ)
(3)고정비율 강화계획(FR)
4. 행동주의의 응용
1) 행동수정
(1)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2) 행동수정에 관련된 기법
(3) 행동수정기법의 실제기법
① 행동형성법:
② 용암법(fade-out)
③ 행동연쇄
2) 프로그램 학습법
5. 행동수정 실험연구의 실례와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
1)중학교 지각행동 수정의 예
2)1975년 국립재활원 12세 정신박약아의 이식행동에 대한 혐오 통제로 변별 행동강화
3) 인간 의식의 존재
4) 행동수정의 적용의 한계

2장.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Rogers)
1)로저스의 인간관
2. 주요개념
1) 현상학적 장
2) 자아 - Rosers의 이론 중 가장 중요한 개념
3) 자아실현 경향

본문내용

를 갖고 있다.
▣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은 의식적인 정신과정이라고 믿는다.-Freud는 무의식적 정신과정 강조
▣ 대표적인 학자로는 Carl Rogers와 Abraham Maslow가 있다.
최정훈(1992)은 인본주의의 인간관을 1) 독특성을 지닌 존재, 2) 가치와 의미를 지닌 존재, 3) 통합되고 조직화된 개인, 4) 변화하는 개인, 5) 의식적으로 경험하는 존재, 6) 행동의 자기규제를 하는 존재 등으로 요약하고 있다.
1. 로저스(Rogers)
인본주의, 자기 이해에 대한 잠재력 강조, 참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관계 강조
Rogers는 사람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취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청소년 역시 자기 이해에 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고 본다.
1) Rogers의 인간관
첫째, 인간의 삶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조종당하는 피동적인 삶이 아니라 각 개인의 자유로운 능동적 선택의 결과라고 보았다. 즉,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목표와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에 따르는 책임을 수용하는 자유로운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두 번째, 인간을 합리적 존재로 본다. 인간의 합리성은 자아실현의 경향이 강해지고 인간 이 더욱 자유로워질 때 강하게 표출된다. Rogers는 자아실현 경향을 자기충족, 성숙의 방향을 지향하는 모든 동기를 포함하는 각 개인의 진보적인 추진력이라고 규정하였다. 인간은 이러한 자아실현의 경향을 성취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도전하고 어려움을 극복함으로써 진정한 한 개인이 되어가고 또 이러한 자아실현을 완전히 최종적인 것이 아니라 항상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창조성이 있으며, 그럴 수 있는 가능성이 무한히 잠재되어 있다고 본다.
세 번째,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규정한다. Rogers에 의하면 자아는 항상 더 원대한 전체성으로 이동해 간다고 하였고 인간의 발달은 유아의 미분화된 현상학적 장에서 출발하여 자아개념의 발달로 그 장이 자아와 환경으로 분화되고, 각 개인이 자아일치성을 계속 추구하는 데서 발달의 최고점에 이를 수 있다. 이와 같이 그는 인간을 항상 전체성과 통합성을 향해 발전해 가는 존재로 보고 있다.
2. 주요 개념
1) 현상학적 장
현상학적 장이란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Rogers는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현상학적 장에는 개인이 의식적으로 지각한 것과 지각하지 못하는 것까지도 포함되지만, 개인은 객관적 현실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입각하여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한다. 따라서 동일한 사건을 경험한 두 사람도 각기 다르게 행동할 수 있고, 이러한 속성 때문에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이다.
2) 자아 - Rosers의 이론 중 가장 중요한 개념
자아는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인식을 말한다. 자아개념은 현재 자신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개인의 개념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상이다. Rogers는 자기 개념은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 즉 현실자아(참자아)와 앞으로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며, 어떤 존재가 되기를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즉 이상적 자아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Rogers는 현재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인 참 자아와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인 이상적 자아와의 차이가 적절할 때 이상적인 자아가 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만, 두 자아 간의 격차가 너무 크게 되면 오히려 부적응적인 문제를 유발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 양자가 일치될 경우에는 청년은 적응적이고 건강한 성격을 갖게 되는 반면, 이들 간의 불일치가 심할 경우에 청소년은 부적응적으로 되어 불안, 방어, 왜곡된 사고를 낳게 된다. 특히 청소년기 자아는 아동기의 경험과 주변의 의미 있는 타인과의 경험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변의 부모, 교사, 친구와 얼마나 긍정적인 경험을 하였느냐가 건강한 성장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3) 자아실현 경향
Rogers는 인간에게는 많은 욕구와 동기가 있지만 그것들은 단지 하나의 기본적 욕구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모든 인간은 성장과 자기증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며, 그 노력의 와중에서 직면하게 되는 고통이나 성장 방해요인에 직면하여 극복할 수 있는 성장 지향적 유기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이러한 자기실현 동기는 성장과 퇴행 중에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더욱 강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현실지각이 왜곡되어 있거나 자아분화의 수준이 낮은 개인의 경우에는 퇴행적 동기가 더 강하게 작용하여 유아적 수준의 행동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Rogers는 모든 인간이 퇴행적 동기를 지니고 있긴 하지만 그보다는 성장 지향적 동기, 즉 자기실현욕구가 기본적인 행동동기라고 보았다. 그리고 자기실현의 과정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모든 인간은 삶의 의미를 찾고 주관적인 자유를 실천해감으로써 점진적으로 완성되어간다고 보았다.
Rogers는 자기 지각과 다른 사람의 자신에 대한 평가 간에 상위가 크면 클수록 청년이 불안하게 되고, 방어적이 되어 다른 사람에게 적개심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청년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줌으로써 청년을 격려하고, 청년 스스로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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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규혁.(2005). 학교학습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학지사
이성진.(2001). 행동수정.교육과학사
헬무트 뤽,루돌프밀러. 강대갑 옮김.(2004).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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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10
  • 저작시기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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