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2. 대중문화의 폐해
3. 한국 대중문화의 성립과 성장
4. 한국 사회의 특징
5. 90년대 서태지현상
6. 2000년대 이효리 신드롬
7. 연예인 패션 아이템의 확산
8. 광고 마케팅 전략
9. 싸이월드를 통한 대중문화
10. 결론
2. 대중문화의 폐해
3. 한국 대중문화의 성립과 성장
4. 한국 사회의 특징
5. 90년대 서태지현상
6. 2000년대 이효리 신드롬
7. 연예인 패션 아이템의 확산
8. 광고 마케팅 전략
9. 싸이월드를 통한 대중문화
10. 결론
본문내용
래를 통해 아이템을 산다. 새로운 아이템 소식 등을 알려줌으로써 유저들의 소비를 이끌고 있다.
결론
상대적으로 사람들은 고급문화나 전통문화보다는 보편화 되어 있는 대중문화를 많이 접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들을 아무런 인식 없이 보여 주는 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미디어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쏟아지는 무수한 정보들 속에서, 그 대중문화가 어디서 왔는가에 대한 지식적 이해는 우리의 민족의식과 직결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다. 우리나라가 수많은 강대국들 사이에서 지금까지 살아남았던 것은 바로 민족단결이라는 민족적 이념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모습을 보면 민족의식이라는 것이 무너져 가고 있다. 이에 우리는 보다 근본적인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상태이다.
여기에 우리사회에 만연한 유행주의는 그에 한몫을 더한다. 이러한 유행주의 의식은 무엇이 문제인가? 그것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여건이나 취향 혹은 분위기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따라한다는 즉흥 주의적 심리 때문이다. 두말할 것도 없이 그것은 가벼운 판단의 결과이다. 그것은 사회분위기를 일시에 한곳으로 몰아가는 광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러한 유행주의의 가장 어두운 측면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러한 유행의 세태 속에 합류하지 않을 경우 심한 소외감을 느끼도록 만드는 데 있다.
대중문화란 매스컴의 작용에 의하여 일반 대중의 기호나 욕구에 맞게 한결같이 대량으로 만들어진 문화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매체들이 있으며, 이 중 TV, 광고를 위주로 지금까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것을 전체적으로 통합해보면 우리 대중문화의 문제점은 곧 윤리의식의 부재와 정직성, 도덕성의 상실 등으로 묶여 나타나고 그것을 수용하는 대중들의 문제점은 대중문화의 수용에 있어 부족한 비판적인 사고와 좀더 따져보고 수용하는 신중성의 결여 등으로 묶여 나타난다.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는 끊을 수 없는 강력한 끈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런 미디어가 보여주는 이미지, 가치관들은 대중들의 의식에 스며들어 그들의 행동과 가치관에 영향을 주어 그로 인한 라이프스타일, 소비형태 등을 만들어 낸다. 위에서 예를 들었던 것처럼 대중문화는 이제 우리사회에 있어 없질 수 없는 막대한 영향력의 것으로 존재하고 있고 그것에서 파급된 하위의 것들로 만연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방송계에서는 매스미디어가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인지하여 선정성이 깃든 광고나 프로그램 등은 좀 더 건전한 측면으로 표현하려 노력해야 되겠고, 표절을 없애기 위해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노력해야겠다.
또한, 대중들은 매스미디어에서 보여 지는 이미지들의 사실과 과장, 허위 부분은 구분, 분석하여 생각할 줄 알고 그에 따라 바람직한 상품을 구매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택할 수 있도록 이성적이고 분석적인 비판적 사고를 길러야 하겠다.
강현두(1999),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www.daum.net
www.naver.com 신개념 지식검색
결론
상대적으로 사람들은 고급문화나 전통문화보다는 보편화 되어 있는 대중문화를 많이 접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들을 아무런 인식 없이 보여 주는 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미디어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쏟아지는 무수한 정보들 속에서, 그 대중문화가 어디서 왔는가에 대한 지식적 이해는 우리의 민족의식과 직결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다. 우리나라가 수많은 강대국들 사이에서 지금까지 살아남았던 것은 바로 민족단결이라는 민족적 이념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모습을 보면 민족의식이라는 것이 무너져 가고 있다. 이에 우리는 보다 근본적인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상태이다.
여기에 우리사회에 만연한 유행주의는 그에 한몫을 더한다. 이러한 유행주의 의식은 무엇이 문제인가? 그것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여건이나 취향 혹은 분위기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따라한다는 즉흥 주의적 심리 때문이다. 두말할 것도 없이 그것은 가벼운 판단의 결과이다. 그것은 사회분위기를 일시에 한곳으로 몰아가는 광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러한 유행주의의 가장 어두운 측면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러한 유행의 세태 속에 합류하지 않을 경우 심한 소외감을 느끼도록 만드는 데 있다.
대중문화란 매스컴의 작용에 의하여 일반 대중의 기호나 욕구에 맞게 한결같이 대량으로 만들어진 문화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매체들이 있으며, 이 중 TV, 광고를 위주로 지금까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것을 전체적으로 통합해보면 우리 대중문화의 문제점은 곧 윤리의식의 부재와 정직성, 도덕성의 상실 등으로 묶여 나타나고 그것을 수용하는 대중들의 문제점은 대중문화의 수용에 있어 부족한 비판적인 사고와 좀더 따져보고 수용하는 신중성의 결여 등으로 묶여 나타난다.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는 끊을 수 없는 강력한 끈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런 미디어가 보여주는 이미지, 가치관들은 대중들의 의식에 스며들어 그들의 행동과 가치관에 영향을 주어 그로 인한 라이프스타일, 소비형태 등을 만들어 낸다. 위에서 예를 들었던 것처럼 대중문화는 이제 우리사회에 있어 없질 수 없는 막대한 영향력의 것으로 존재하고 있고 그것에서 파급된 하위의 것들로 만연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방송계에서는 매스미디어가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인지하여 선정성이 깃든 광고나 프로그램 등은 좀 더 건전한 측면으로 표현하려 노력해야 되겠고, 표절을 없애기 위해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노력해야겠다.
또한, 대중들은 매스미디어에서 보여 지는 이미지들의 사실과 과장, 허위 부분은 구분, 분석하여 생각할 줄 알고 그에 따라 바람직한 상품을 구매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택할 수 있도록 이성적이고 분석적인 비판적 사고를 길러야 하겠다.
강현두(1999),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www.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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