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사고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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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근대개혁에서 드러난 중국인들의 사고방식

3. 현대개혁의 과정에서 나타난 중국인의 의식

4. 노신의 눈을 통해서 본 중국인의 국민성
(1) 대범함과 호탕함
(2) 보수적 성향
(3) 물신에 대한 숭배의식
(4) 독특한 혈연의식
(5) 성실성과 근면함

5. 중국인의 개인적 특성
(1) 고도의 규격화
(2) 복제식 사회화
(3) 집단성과 동일성
(4) 사회적 유동성 부족
(5) 체면중시 사상
(6) 현세주의적 경향
(7) 중화사상

6. 중국인들의 인간관계

7. 중국인의 소비패턴
(1) 꿔칭
(2) 소비자행동
(3) 중국인의 상관습

8. 중국인의 세계관 및 윤리사상

9. 단점을 대하는 중국인의 태도

10. 맺음말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의 명령으로 모든 일이 된다고 보지는 않는다. 그리고, 중국인은 인정을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초조해 하지 그리고 그들은 돈벌이를 선(禪)이라 생각하고 돈 버는 것을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것으로 안다.
8. 중국인의 세계관 및 윤리사상
중국인들의 세계관을 보면, 하나로 통일된 천하태평사상과 전제의식들이 서로 어우러져, 중국인들은 세계에 대해 종종 문호를 닫는 태도를 취해왔다. 왜냐하면 모든 새로운 사물과 외래의 사물들은 본질적으로 기존에 있는 모든 구조의 안정에 위협을 주기 때문이다. 문화적 소양과 심리적 습관의 차이로 인해서 중국은 외부 세계에 대해 어두웠다. 더욱이 중국인은 세계를 알아야 할 필요성을 의식하지 못했고, 그리고 스스로 애써 알려고 하지도 않았다. 물론 아주 적고 한정된 소개들은 있었지만 그와 같은 소개는 거의 단편적이었기 때문에, 그 결과는 잘못된 이해와 그러함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시적인 태도로 나타났다.
사상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윤리 사상이 거의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전통사상 중에서 주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는 윤리사상은 몇 차례의 발전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부단히 새롭게 바뀌어왔지만, 그 본질과 핵심은 전혀 동요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오히려 더욱 안전하게 되었다. 또한 중국에서 인권이 법제보다 우선함은 그 유래가 매우 오래 되었으며,실제로 의지할 법도 없고, 법이 있어도 의지하기 어려운 현상은 광범위하고도 보편화되어 있다. 지금까지 개인, 인간관계, 단체, 국가, 윤리, 법률 등의 문제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언급했는데, 이는 서술에 불과할 뿐, 마땅히 사실적 사례를 갖고 그것을 통해 그러한 현상을 해석해서 중국 전통문화의 잠재구조'를 생동적이고 가시적으며 평가적으로 분석해야 할 것이다. 최근 중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개방정책이 성공하려면 이러한 확실한 이해의 기초 위에서 자아의 개조와 완성을 진행해야만 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이 형성된 후에야 우리의 중국에의 접근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9. 단점을 대하는 중국인의 태도
소극적인 면', 즉 단점에 대해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네 가지의 태도를 지니는데,
첫째는 단점을 감춤'의 태도이다. 즉 병을 감추고 의사를 피하듯이 자신의 결점을 감추고 스스로 고치려 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소극적인 면에 대해 언급함은 민족적 자존심을 해치는 일이라 여겨서 회피하고 있는데, 그와 같이 한다면 갈수록 더욱 큰 위기를 초래할 것이다. 일단 결점이 있게 되면 감출 수 없기 때문에, 이같이 단점을 감추는 방법은 가장 하책이다.
둘째는 단점을 밝힘'의 태도이다. 기꺼이 자신의 단점을 밝힘으로써 스스로 반성을 취하는 것인데, 이는 바람직스럽지만 역시 충분하지 못한 것이다.
셋째는 단점을 피함'의 태도인데, 즉 자기의 단점은 피하고 장점을 살려서 자신의 장점으로 타인의 단점을 공격하는 것이다. 이는 분명 지혜롭고 책략을 이해하고 있는 방법이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여전히 부족하다. 왜냐하면 많은 문제들은 비록 일시적으로는 피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여전히 남겨져서 해결을 보아야 하고, 심지어 어떤 문제는 피할래야 피할 수도 없기 때문에, 단점을 피함'은 단지 중책으로밖에는 볼 수 없다.
넷째는 '단점을 극복함'의 태도로, 자기의 단점을 고치고 단점을 장점으로 전환시키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과학적이고 진취적이며 적극적인 태도이다. 중국인들의 이러한 의식구조에 대한 이해가 있은 후에야 좀더 발전적인 방향으로의 의식구조 개조에 대한 논의가 있을 수 있다.
이론적으로 말해서, 개조의 역량은 세 가지다.
첫째는 신'으로, 이는 숙명론자와 자연신론자들을 포함하는데 이 관점은 더이상 언급의 필요가 없다.
둘째는 외부의 세계로부터 오는 것으로, 각 국가의 국가 사정이나 국민들의 정서가 서로 다르며 각 국가 간의 국민의식에서 사회제도에 이르기까지 그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는 다양한 형태를 띤다.
셋째는 자기 자신으로,자아인식, 자아반성, 자아비판과 과학적 지레를 가지고 스스로 개조하고 자기 완성을 하는 유일한 과학적 길이다. 중국은 개조의 배경조건은 성숙되었다. 국민성의 소극적인 면에 대한 개조는 개혁 중 가장 어려운 임무이고 또 개혁 중에 진행되는 것이므로, 하나의 문제의 두 면이라 말할 수 있다. 바꿔 말하자면, 개혁을 심층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소극적인 면에 대한 개조를 해야하고, 소극적인 면을 개조하려면 철저한 개혁을 추진해야만 하기 때문에, 이 양자를 결합해서 고려해야 만이 비로소 완전한 성공을 얻어낼 수 있다.
10. 맺음말
앞서의 단점과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중국이 현대화를 하려면 먼저 사람의 현대화를 이룬 다음에 다시 사물을 현대화시켜야 한다. 중국의 현대화는 사람을 현대화함으로써 창조할 수 있는데, 사람을 현대화시키는 핵심은 여지없이 관념의 현대화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통문화는 관념의 형식으로, 사람들의 의식구조 속에 존재한다. 새로운 관념을 수립하는 일은 바로 옛 관념에 대한 타격이며 또한 전통문화의 잠재구조',즉 국민성의 소극적인 면에 대한 충격이 된다. 때문에 마땅히 새로운 관념을 수립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될 것이다. 이러한 내용의 관건은 당연히 세계관, 인생관 및 도덕관이기 때문에, 핵심 중의 핵심이며 가장 기초가 되는 철학을 바르게 정립함은 매우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자신을 과학적으로 검토하고 철저히 개조하는 것은 바로 철학의 힘이다. 이와 같은 의식구조의 개조가 있어야 중국의 개혁과 개방 정책이 성공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구조가 정립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이러한 변화는 예전과는 달라진 세계의 흐름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며 동시에 중국이 더욱 발전된 상태로 나가기 위한 노력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중국과 대등한 교류를 전개하려면 중국인 스스로의 의식구조 개조의 노력만큼이나 진지한 우리의 중국인의 의식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11. 참고자료
강의노트
센고쿠 다모쓰, 중국인의 가치관, 을유문화사
송봉규, 쟁재일 외 7인, 중국학개론, 동양문고
홍순도, 99색 99인의 중국&중국인, 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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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14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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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47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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