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1. 안창호의 생애
2. 도산의 교육사상
1>. 민족주체 교육사상
2>.민족개조의 교육사상
3>. 기독교 교육사상
4>. 힘의 교육
3. 도산의 교육활동
1>. 점진학교
2>. 대성학교
3>. 동명학원
4. 도산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1. 안창호의 생애
2. 도산의 교육사상
1>. 민족주체 교육사상
2>.민족개조의 교육사상
3>. 기독교 교육사상
4>. 힘의 교육
3. 도산의 교육활동
1>. 점진학교
2>. 대성학교
3>. 동명학원
4. 도산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원 등의 재정적 후원으로 개교했다.
대성학교는 중등과정의 학교로서 소정의 학과 이외에 민족 정신의 고취와 민족성의 개조에 치중하는 교육방침을 가진 특수 훈련 기관으로 대성하는 인물 즉, 민족 운동자 양상 기관이 면목을 띄고 있다.
도산은 대성학교의 건학정신을 참된 독립과 구국은 민족의 힘을 기르는데 있다고 생각하고 설립했다.
대성학교는 다른 중등기관과는 성질을 달리하여 소정의 신학문과 민족주의와 독립사상을 함양하여 대성학교와 정신을 같이 하는 초등학교를 지도하자는 목적을 가졌다.
그리고 대성학교의 목적은 원래 도산이 모든 학교의 본보기 학교로 만드는데 있었다. 그러나 일본의 식민주의 탄압으로 무산되었다.
도산은 민족을 개조하고 교육을 통해 구국운동을 펼쳤던 대성학교의 교육방침으로 건전한 인격함양, 애국심있는 국민양성, 튼튼한 의지와 신체단련, 정서적 인간교육을 강조하였다.
3>. 동명학원
1924년 독립 운동의 근거지로 활용할 이상촌 건설 후보지를 탐사하면서 남경 한서문 쌍석고에 중국집을 세 내어 세운 학교가 바로 동명학원이었다.
동명학원은 구미나 중국의 각 대학에 유학하려는 학생들에게 어학과 덕육을 비롯한 유학생들에게 필요한 준비교육을 하기 위한 교육기관이었다.
동명학원은 도산이 대성학교에서 못 다한 민족성개조와 구국운동을 하기 위한 민족교육을 다시 하기 위한 것이었다.
교육사업을 통하여 민족 정신을 불어넣고 더 나아가 독립의 힘을 기르기 위해 세워진 동명학원은 건전한 인격을 육성하고자 하는 정신의 수련장, 인격의 수련장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동명학원의 학생수는 수 십명에 불과하였지만 해외로 유학하려는 청운의 꿈을 안은 한국 청년들에게 민족 의식을 고취시키고, 구국 운동에 앞장서는 애국인 양성에 앞장 선 도산의 학교 교육 활동은 이 나라의 자주 독립에 큰 밑거름이 되었다.
4. 도산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1>. 도산의 교육사상은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였다.
도산의 민족의 독립을 위해 민족주체 교육사상을 강조하였던 것은 우리 민족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도산의 민족주체 교육사상과 민족개조 교육사상은 오늘날 교육개혁의 근본적인 방향의 토대가 될 수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현재 정부가 주도하는 제도교육과 제도외적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필요한 조건이 될 수 있으므로, 민족주체 교육사상과 민족개조 교육사상은 오늘날 교육개혁의 근본 토대로서 작용할 수 있다.
3>. 도산이 주장한 건전 인격 형성은 오늘날 현대교육이 있는 전인교육과 일맥상통한다고 할수 있다.
4>. 도산의 교육사상은 실천주의 교육사상 이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지식 도야에도 기초가 되고, 사회적, 도덕적 도야, 건전한 직업인, 전인교육에도 공헌하는 것이며, 또한 근로 정신 부족한 우리 민족에게는 깊은 반성을 하게 하고, 오늘날 한탕주의를 일삼는 시대적 오류 속에서 재음미 되어야 할 것이다.
5>. 도산의 교육사상은 민주시민 교육을 강조하였다.
6>. 도산은 민족 교육을 몸소 실천함으로써 모범적인 교사상을 제시하고 있다.
대성학교는 중등과정의 학교로서 소정의 학과 이외에 민족 정신의 고취와 민족성의 개조에 치중하는 교육방침을 가진 특수 훈련 기관으로 대성하는 인물 즉, 민족 운동자 양상 기관이 면목을 띄고 있다.
도산은 대성학교의 건학정신을 참된 독립과 구국은 민족의 힘을 기르는데 있다고 생각하고 설립했다.
대성학교는 다른 중등기관과는 성질을 달리하여 소정의 신학문과 민족주의와 독립사상을 함양하여 대성학교와 정신을 같이 하는 초등학교를 지도하자는 목적을 가졌다.
그리고 대성학교의 목적은 원래 도산이 모든 학교의 본보기 학교로 만드는데 있었다. 그러나 일본의 식민주의 탄압으로 무산되었다.
도산은 민족을 개조하고 교육을 통해 구국운동을 펼쳤던 대성학교의 교육방침으로 건전한 인격함양, 애국심있는 국민양성, 튼튼한 의지와 신체단련, 정서적 인간교육을 강조하였다.
3>. 동명학원
1924년 독립 운동의 근거지로 활용할 이상촌 건설 후보지를 탐사하면서 남경 한서문 쌍석고에 중국집을 세 내어 세운 학교가 바로 동명학원이었다.
동명학원은 구미나 중국의 각 대학에 유학하려는 학생들에게 어학과 덕육을 비롯한 유학생들에게 필요한 준비교육을 하기 위한 교육기관이었다.
동명학원은 도산이 대성학교에서 못 다한 민족성개조와 구국운동을 하기 위한 민족교육을 다시 하기 위한 것이었다.
교육사업을 통하여 민족 정신을 불어넣고 더 나아가 독립의 힘을 기르기 위해 세워진 동명학원은 건전한 인격을 육성하고자 하는 정신의 수련장, 인격의 수련장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동명학원의 학생수는 수 십명에 불과하였지만 해외로 유학하려는 청운의 꿈을 안은 한국 청년들에게 민족 의식을 고취시키고, 구국 운동에 앞장서는 애국인 양성에 앞장 선 도산의 학교 교육 활동은 이 나라의 자주 독립에 큰 밑거름이 되었다.
4. 도산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1>. 도산의 교육사상은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였다.
도산의 민족의 독립을 위해 민족주체 교육사상을 강조하였던 것은 우리 민족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도산의 민족주체 교육사상과 민족개조 교육사상은 오늘날 교육개혁의 근본적인 방향의 토대가 될 수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현재 정부가 주도하는 제도교육과 제도외적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필요한 조건이 될 수 있으므로, 민족주체 교육사상과 민족개조 교육사상은 오늘날 교육개혁의 근본 토대로서 작용할 수 있다.
3>. 도산이 주장한 건전 인격 형성은 오늘날 현대교육이 있는 전인교육과 일맥상통한다고 할수 있다.
4>. 도산의 교육사상은 실천주의 교육사상 이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지식 도야에도 기초가 되고, 사회적, 도덕적 도야, 건전한 직업인, 전인교육에도 공헌하는 것이며, 또한 근로 정신 부족한 우리 민족에게는 깊은 반성을 하게 하고, 오늘날 한탕주의를 일삼는 시대적 오류 속에서 재음미 되어야 할 것이다.
5>. 도산의 교육사상은 민주시민 교육을 강조하였다.
6>. 도산은 민족 교육을 몸소 실천함으로써 모범적인 교사상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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