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원 작가의 소개 및 현대문학에의 미친 영향과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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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작가의 약력
2) 작가의 연대기
3) 현대문학에의 영향
4) 작품세계

3. 결론

본문내용

자료가 실제로 공개될 수도 있겠지만, 살아 생전에 전집을 냈고, 평소에 책으로 내기 전의 교정본까지 모두 버리게 하는 꼼꼼함을 알면 그런 글이 나오기 쉽지 않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4) 작품세계
제1기 : 일종의 서정시와 같은 성격을 지님
제2기 : 인정 미화(人情美化)나 서정 미학이 주조를 이룬 수준높은 단편소설
제3기 : 장편 작가로 전환, 주정적 세계에서 시야를 정치적사회적인 세계로 전환.
일제시대에 시집 <방가(放歌)34> <골동품36> 등으로 시단에 등단, 반세기에 걸쳐 의연하고 준엄한 자세와 인품으로 창작 활동과 문학의 독자적인 본령을 엄정하게 지켜 왔다.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원적인 인식의 심화와 확대에 기조하면서 한국인의 삶과 존재 양식을 탁월하게 천착(穿鑿)하고 형상화해 냄으로써 한국 문학의 위상을 높게 이끌어 올렸다. 그의 문학적 업적은 <소나기> <학>을 비롯한 1백여 편의 단편과 <카인의 후예> <일월> <움직이는 성(城)> 등 장편에 응축되어 있을 뿐 아니라 단편에서 장편으로 확대된 그의 서사적인 세계의 추이 그 자체가 곧 우리 문학사의 질적 확산과 긴밀한 맥락을 갖고 있는 것이다.
그는 문학 작업에 의해 원형의 상징 형식을 통한 한국인 정신의 내면적 기조를 밝혀냄은 물론 신의 절대 가치와 인간 존재의 실존적인 구극(究極)과 구원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깊은 문제 의식을 제기, 한국 소설사에 있어 크게 주목을 끄는 작가이다.
* 특징
단편으로 출발하여 인간의 본연적인 범생명주의의 추구에서 시작한 이 작가의 기본 사상은 <카인의 후예>에서 정치적 저항을, <인간 접목>에서 사회적 저항의 굴곡과 진전을 보였고, <나무들 비탈에 서다>에서 전란의 비극적 상황으로 인한 내부적외부적 피해상을, <일월>에서 다시 인간의 근원적 생명과 심리 등을 추구하였고, <움직이는 성>에서 전래적 사상과 외래 사상, 즉 동양과 서양의 철학적 종합을 추구했다. 이러한 굴곡과 전회(轉回)는 그의 원숙한 작가 정신의 심도와 발전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의 작품에 나타나 있는 구성의 치밀성, 문장의 시적 세련, 높은 예술적 품격 등은 한 마디로 예술주의 내지 예도주의(禮道主義)라고 할 수 있다
* 그 후 - 황순원 문학상
2000년 9월 황순원이 세상을 떠난 뒤, '세기가 바뀌고 삶의 양식이 달라진다 해도 결코 변해서는 안 될 인간성과 한국인의 정체성 그리고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황순원의 문학을 계승하면서 확대·심화시켜 나간다'는 취지 아래 제정되었다.
특히 소설가의 지명도나 심사위원의 영향력을 전혀 허용하지 않고, 오로지 작품 자체의 수준을 기준으로 문단 및 독자 모두가 납득할 작품을 뽑는다는 기치를 내걸고 출범한 문학상으로, 시상 대상은 중편소설·단편소설이며, 심사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해 3심제를 채택하고 있다.
심사 기간은 약 2개월 정도이며, 1차로 현장 문학평론가 및 소설가 등에게 의뢰해 지난해 7월부터 그해 6월까지 발표된 모든 소설을 대상으로 10편씩 추천받아 그 가운데 다득표 순으로 30편을 확정해 2차 예심에 올린다. 2차 예심에서는 후보작을 10편으로 압축해 본심에 올려 수상작을 확정한 뒤, 수상작을 포함해 최종 예심에 오른 작품을 《문예중앙》에서 단행본으로 묶어 발간한다. 미당(未堂) 서정주(徐廷柱)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는 '미당문학상'과 함께 수여되며, 상금은 5,000만 원이다.
* 그 후 - 제자 작가
그는 수많은 제자를 키워냈으나 결코 인정에 끌리지 않았다. 일간지 신춘문예 소설부문 심사를 맡아오면서도 제자의 작품이 최종심에 오르면 다른 심사위원에게 최종 결정을 맡겼다.
문하에서는 소설가 전상국 조세희 조해일 김용성 한수산 고원정 박덕규 김형경, 시인 박리도 이성부 정호승, 방송작가 신봉승 김정수, 수필가 서정범 등이 배출됐다. 이호철 서기원 최인호 김지원 김채원씨 등은 그의 추천을 거쳐 데뷔했다.
3. 결론
일제시대와 군부독재를 거친 삶을 살면서 자신의 작품을 지키고, 세계를 구축한다는것이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서정시에서 시작하여 점점 확대된 그의 작품세계는 작가가 된 후에도 끊임없는 자기 발전에 대한 노력과 어두운 생활 속에서도 고집스레 지켜낸 긍지에서 이루어낸 것일 터.
한사람의 인간으로서 살면서 많은 작품을 써왔을 것이다. 그럼에도 그는 드물게 작품을 발표했다. 자신의 작품. 자신의 제자를 좋아하는 마음을 절제하는, 그러면서도 인간적인 모습을 보면서 작가로서 살아간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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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11
  • 저작시기2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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