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Martin Luther, 1483-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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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종교개혁 시기의 교육의 상황

2. 루터의 교육사상

3. 루터의 교육사상적 의의

4. 루터의 교육목적

5. 루터의 교육과제

본문내용

기 때문에 기독교의 가르침은 인간의 모든 생활의 기반이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하였다. 성경에서의 구체화된 기독인들의 생활원리가 사람들의 일상생활 가운데서 살아 움직이고 실천되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실천이 바로 평화와 번영과 질서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루터는 종교교육과 도덕교육, 즉 아이들을 크리스찬 신사숙녀로 육성하는 것을 교육의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종교적이고 도덕적으로 행한 통합적인 교육이 루터에게서의 기독교 교육이다.
루터는 또한 교육의 과제로 하나님께 대한 봉사를 말하고 있다. 참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상호종속 및 상호봉사의 구체적인 체험이 그 원동력이 되는 공동사회교육을 지향할 때 의미가 있다. 교육과제에 대한 모든 고려는 결국 인간에 대한 존경, 신앙생활, 영적이고 도덕적인 생활, 육체적인 안녕 및 인간의 건전한 교육 등을 증진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다.
또, 루터에게서 교육의 큰 사명은 인간의 계발에 있다. 교육은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아이들의 천부의 재능과 기능들을 어떻게 잘 이 용할 수 있도록 하는가가 중요하다. 그래서 교육은 영적인 성장과 타락으로 인하여 상실된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을 위한 도야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도야교육은 전인적인 인간의 계발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육체적, 사회적 , 지적, 문화적, 도덕적, 그리고 종교적인 교육이 행해져야만 한다. 이러한 여섯 가지의 교육은 삶 자체와 연결되어서 실행되어야 만 한다. 루터에게서 삶은 언제나 형성과정으로 이해된다. "크리스챤은 완성된 가운데 있지 않고 아직 형성도중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터에게서의 교육에 의한 인간변화의 한계는 분명하다. 교육에 의한 인간의 개선은 본질면에서의 어떠한 변화가 아니라, 인간이 행하는 업적의 결과 면에서 나타나는 변화이다. 이는 인간의 전적타락에 대한 루터의 강조는 교육에 의한 인간의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개선론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루터에게서 교육의 목적은 언제나 인간의 순수이성이나 세상학문이 충분히 줄 수 없는 더 높은 목표와 더 고상한 지식에 이르려는데 있다. 이러한 점에서 루터의 교육은 하나님의 계시가 인간의 이성과 학문을 초월하고 능가한다고 확신하면서, 신의 계시에 관한 이 원리는 영원불변의 영역에 속한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루터의 교육은 언제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영광만을 그의 목표로 하는 기독교적 세계관을 지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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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11
  • 저작시기2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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