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세종시대)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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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세종대왕의 음악
2) 당시의 음악가 박연
1. 박연의 소개
2. 박연의 일화
3. 박연의 유고
4. 난계의 국악축제등 행사
3) 세종실록내용
4) 우리나라 음악의 발달
1. 고대의 음악
2. 삼국 시대
3. 고려 시대
4. 조선 시대
5. 조선 후기의 음악
3. 결 론

본문내용

듣고 말씀하시기를, “이칙의 경쇠소리가 약간 높으니, 몇 푼을 감하면 조화가 될 것이다.”하시므로, 박연이 가져다가 보니, 경쇠공이 잊어버리고 쪼아서 고르게 하지 아니한 부분이 몇푼이나 되어, 모두 임금의 말씀과 같았다.
※ 위에 시간 순으로 열거한 세종실록에 나타나 있는 음악에 관련한 부분들을 보면 세종의 음악에 대한 지식과 박연을 중국에 보낼 정도의 지지와 우리음악에 대한 자부심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세종의 지지와 박연의 능력으로 조선시대의 음악은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큰 성장을 하였다.
※ 이 시기에 새로 지어진 음악은 발상, 정대엽, 보태평, 여민락, 취화평, 취풍형 등 대작들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새로운 음악을 일으키는데 있어서 세종 대왕이 직접 참여했다는 사살은 다음 기록들이 뒷받침해 주고 있다.
■ 세종실록 권 126
- 신악(新樂)을 의정부와 관습 도감에서 함께 보고 가부(可否)를 말해 주면 내가 손익(損益)을 하리라.
- 임금은 음률(音律)에 밝으시어 신악(新樂)의 절주(節奏)는 모두 임금이 몸소 지은 바로 막대로 박자를 짚어 장단을 삼고 짧은 기간 내에 이를 정하였다.
4) 우리나라 음악의 발달
1. 고대의 음악( - AD40)
고대의 여러 나라 음악이 종교, 제천 의식, 농사 의식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것처럼, 우리의 고대 음악도 종교 의식, 농사 의식과 깊은 관계를 맺고 발전하여 왔다.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 등이 있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음악은 예술로서 본격적인 발전을 하였다.
2. 삼국 시대(BC57 - AD918)
■ 고구려
일찍부터 대륙과 가까웠던 관계로 서방 지역, 특히 중국과 문화 교류가 빈번하였다. 재상인 악산악은 중국의 7현금을 본떠 거문고를 만들고, 많은 곡을 지어 스스로 연주하였으며, 공후, 비파, 피리 등 10여종의 악기가 사용되었다.
■ 백제
'무등산', '정읍' 등의 노래가 있었고, 각종 악기도 갖추어져 있었으며, 진, 송나라 및 인도와도 음악 교류가 있었다.
■ 신라
가야의 쇠망으로, 우륵이 가야금을 가지고 신라로 망명하여 가야의 음악은 신라에서 발전하고 성장하였다. 통일 이후에는 삼현 삼죽(가야금.거문고. 비파. 대금. 중금. 소금)과 박, 대고 등의 악기가 사용되었고, 백결 선생에 이어 많은 음악가들이 배출되었다. 또한 음악을 관장하기 위한 '음성서'라는 기관을 두었으며, 다른 나라와도 음악 교류를 활발히 하였다.
3. 고려 시대(AD910 - 1392)
고려 초기에는 통일 신라의 음악이 그대로 사용되었는데, 중엽부터는 통일 신라 시대 이후 중국 송나라로 부터 들어온 '당악'과 고려 중엽에 들어 온 '아악', 우리 고유의 '향악'이 각기 독자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종 류
내 용
의식 음악
등불을 밝히고, 음악과 춤을 즐기며, 부처님께 나라의 평안과 인간의 죄를 씻기 위하여 행하던 불교 의식이 대표적이다.
전 악 서
7대 목종 때 음악을 관장하기 위해 설치한 국가 기관
향 악
3현 3죽의 편성과 해금. 피리. 장구가 포함되는 삼현 육각 편성의 음악이 연주되기 시작하였으며, 통일 신라 에서 전하여 온 고유의 음악이 계속 발전되었다.
아 악
예종 때 송나라의 음악이 수입되었으며, 고려 말 우왕 때에는 '공 자묘'에 쓰는 '제례악'을 구비하였다.
당 악
통일 신라 때와 고려 초기에 수입되었으나 거의 전승되지 않고, 송 나라 때 들여온 '보허자', '낙양춘' 만이 남아있다.
4. 조선 시대(1392 - 1910)
■ 조선 초기
태조는 '아악서'와 '전악서'를 설치하고, 약800명을 악사를 두어 음악을 관장, 발전하게 하엿으며, 명나라로 부터 악기도 수입하였다.
■ 세종. 세조 때의 음악
박연에 의하여 아악이 맹사성에 의하여 향악이 정리 되었다. 악기 도감을 설치하여 악기를 개조하거나 새로 만들었으며, 편경, 편종을 우리 나라 사람들의 손으로 직접 만들었다. 또한 정간보, 오음 악보 등에 의한 기보법이 창안되었고, 아악보가 편찬되었으며, 세종 대왕은 정대업, 보태평등의 많은 악곡을 직접 작곡하였다.
■ 성종 때의 음악
성종24년 '악학궤범'(율의 원리, 악기, 의복, 형체, 무보, 제작법등을 수록한 책)을 편찬하였으며, 고려 시대의 음악이 많이 개작되었고, 박, 월금, 향비파, 아쟁, 당적, 당피리, 태평소, 장구, 해금 등이 향악에 사용되고 그 연주법도 개량되었다.
5. 조선 후기의 음악
인조 21년 사직과 문묘악이 정해지고, 인조 25년 아악을 다시 쓰게 되었으며, 광해군, 효종, 영조 때, 악학궤범을 복간하고 악기를 다시 만들었다. 종묘악과 고취악, 삼현 육각에 의한 음악이 사용되고, 가곡, 가사, 시조 등의 성악곡이 널리 불리어졌다. 특히 영조 이 후, 서민 계급에서 판소리, 산조, 잡가, 민요 등의 민속악이 성행하기 시작하였는데, 숙종 때의 판소리 체계화는 큰 발전이라 할 수 있다.
3. 결 론
세종의 음악업적 배면에는 백성을 사랑하는 애민정신이 충만해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세종이 약자의 불편함과 힘없는 백성들의 고충을 늘 살폈듯이, 음악을 만들어도 일반백성이 함께 이해하고 줄길 수 있는 방향으로 자상하게 배려를 했다. 비단 음악에서만 아니라 세종이 일반국민을 사랑했던 또 다른 좋은 예로는 세계가 주목하는 과학적인 문자인 한국의 고유한 문자 한글을 만든 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세종의 애민정신은 여러 가지 그의 치적 속에 두루 배어 있으며 음악적 업적 속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결론적으로 세종대왕은 애민정신과 주체적 문화인식을 바탕으로 해서 한국의 음악문화에 지대한 공로를 남긴 불세출의 선각자요 박식한 인문주의자이며 훌륭한 통치자였다.
이번 한 학기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동안 세종대왕이란 인물과 그 시대의 상황에 대하여 자세히 배우고 또한 스스로 분석하는 좋은 시간을 갖게 되어 유익하였습니다. 한 학기 동안 많은 가르침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참고문헌>
1. 문헌자료
『조선왕조실록 朝鮮王朝實錄』
2. 단행본
『세종의 국가경영』, 김영수, 교재
『세종, 조선의 표준을 세우다』, 이한우
3.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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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8.02.22
  • 저작시기2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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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5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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