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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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2. 행동주의의 발생배경 및 기본전제
◆ 행동주의의 발생배경
◆ 행동주의의 기본전제

1. 행동주의 학자들의 이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의 요소
◆ 조건형성실험
◆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 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
◆ 고전적 조건형성의 문제점
◆ watson의 행동주의
극단적 행동주의
왓슨의 공헌과 아이 실험
왓슨 행동주의의 비판
◆ 조작적 학습이론
◆ 스키너상자
◆ 학습의 요소
◆ 스키너의, '강화'의 정의
◆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 스키너의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Thorndike 시행착오설

2. 행동주의 교수방법과 사례
◆ 행동주의 교수방법
◆ 행동주의 사례

본문내용

구체적으로는 교육공학에 상당한 영향을 끼쳐 왔다. 첫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교수는 학생들로부터 관찰될 수 있고 측정될 수 있는 결과를 이끌어내도록 설계되어야만 한다는 행동주의 원리이다. 즉, 교수는 무엇이 학습자에게서 기대되는지를 명백하게 진술한 목표에 근거해서 실시되어야만 한다.
③ 사전측정과 완전학습
둘째로, 행동주의적 사고는 학생에 대한 사전 측정의 사용을 증진시킨다. 사전 측정에 따라 학생들이 90% 수행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일련의 교수계열에 임하게 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은 새로운 정보를 90% 수행수준으로 학습할 때까지 학습활동에 계속 참여하도록 기대된다. 이 90% 수행의 원리는 행동주의 이론의 하위범주인 완전학습 운동의 기본 원칙의 하나이다.
④ 단서의 사용
행동주의에 의하면 단서란 교수 설계자들이 앞으로 학습할 정보에 대해 학생들을 사전 준비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학습 정보의 작은 묶음(chunks)은 수업에 의해 제시되어야 하고, 학생이 학습에 성공적이었을 때 학생들은 긍정적으로 강화되어야 한다. 이는 학생과 매체 사이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학습이 결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⑤ 학생의 정보수집
부차적으로, 행동주의 원리에 기초한 교수는 학생들이 학습하는 동안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만 한다. 예를 들면, 피타고라스 정리를 다루는 개인 수업에서 학생이 이와 관련된 대수 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수업은 기초 수학을 가르치는 하위 단원으로 학생이 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피드백의 한 종류인 이와 같은 정보는 수업을 교정하고 학생의 진도를 추적하고 관리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⑥ 학습의 측정
마지막으로, 학생의 학습은 측정되어야 하며, 요구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능력수준이 최저 기대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동일한 또는 유사한 수업을 통해서 학습하도록 조치해야 한다.
◆ 행동주의 사례
① 정적강화
강화의 행동발생률을 향상시킬수 있는 모든 것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이 발생할 때 마다 교사나 부모가 칭찬하고 보상하는 것이다.
㉠ 다양한 자극의 제공: 칭찬이나 격려와 같은 언어적 자극, 머리를 쓰다듬는 신체적 자극, 성적이나 평점과 같은 상징적 자극, 따스함이나 시원함 같은 물리적 자극
㉡ 상표 : 토오큰제도
㉢ 활동등을 활용할 수 있다. (아래 강화제 참고)
★정적 강화제로 사용할수 있는 예들
1. 음식물 강화제
-사탕, 주스, 과자, 쵸콜릿
2.사회적 강화제
-칭찬(아이의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포옹과 뽀뽀, 미소 ,관심, 부드러운 목소리 ,신체적 접촉
*사회적 강화제 사용은 진심으로 열렬한 마음으로 해야한다. (아이가 느낄수 있도록)
*유의사항은 아이가 보상을 받았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느끼게 해 준다.
3. 토큰 강화제
- 돈, 점수, 별표, 동그라미, 도장 등
*유의사항은 ·빠르고 쉽게 줄 수 있는 토큰으로 시작한다.
·처음에 많이 주었다가 행동의 증가에 따라 점차 줄여나간다.
·강화제의 종류는 다양하게 제공한다.
·어느단계에 가서는 사회적 강화제로 바꿔 그 행동을 유지시키도록한다.
4.활동강화제
- 놀이터에 나가서 뛰어 놀수 있음, 즐거운 게임이나 장난감을 갖고 놀수 있음 ,텔레비전을 볼 수 있음 ,노래 부를 수 있음 등
② 부적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싫어하는 것을 제거해 주는 것을 말한다. 부적 강화는 주어지 던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여 그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벌
벌은 어떤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전혀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고통이나 불쾌감을 가하는 혐오자극을 주로 사용한다.
벌은 어떤 자극을 제공하거나 제거하여 그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약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불쾌한 자극을 제공하는 것을 적극적 벌(presentation punishment)이라고 하고, 유쾌한 자극을 제거하는 것을 소극적 벌(removal punishment)라고 부른다.
③ 행동형성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는 방법인 행동형성은 새로운 행동을 처음 가르칠 때(결손행동) 쓰는방법으로 목표행동을 한번에 달성하기 힘든 경우에 사용된다. 초기에는 아이의 행동중에서 목표행동과 조금만 비슷해 보여도 보상을 주다가 점점 보상받을 행동의 기준을 높임으로써 나중에는 그 목표를 정확하게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④ 용암법
한 행동이 다른 사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도록 그 조건을 점차적으로 변경해 주는 과정이 다.
예)용암법에 다른 혼자 식사하기 7단계 -
· 훈련자는 아동의 손을 잡고 식사판에서 입까지 다시 입에서 식사판까지의 전 식사과정 을 실시한다
· 훈련자는 아동의 입 2∼3인치 아래에서 아동의 손을 약간 놓는다.
· 훈련자는 아동의 입 6인치 아래에서 아동의 손을 약간 놓는다.
· 훈련자는 판 높이에서 아동의 손을 놓는다.
· 훈련자는 손을 놓으면서 아동의 손을 다시 판에 가져다 놓는다.
· 훈련자는 아동의 숟가락으로 음식을 먹는 후에 손을 놓는다.
· 아동은 스스로 식사하기 전과정을 수행한다.
⑤ 간헐강화
강화에는 원하는 반응이 일어날 때마다 매번 강화 되는 '계속적 강화'와 어떤 경우에는 강화되나 어떤 경우에는 강화되지 않는 '간헐적 강화'가 있다. 즉 간헐강화는 어떤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강화하는 것으로서 이미 학습된 행동인 경우에 더욱 효과적이다.
예) 아동들이 자발적으로 2번 질문할 때마다 가산점을 부여하기
⑥ 토큰(token economics)
바람직한 행동을 인정해 주는 것만으로 별 효과가 없을 때, 토큰을 주어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로 바꿀 수 있게 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키는 기술이다.
즉 화폐 대신에 토큰을 사용하여 약속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만든 제도로서 보상으로 토큰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토큰으로는 10원짜리 동전이나 스티커 또는 플라스틱으로 된 조각이 적합 하다. 고학년 아동일 경우에는 점수 제도를 도입해도 좋다.
⑦ 피드백
학생 또는 아동이 올바를 행동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으로 일종의 보상이라고 할 수 있다. 방법은 도표 등을 만들어 행동을 기록하거나 구체적인 행동을 명시하는 칭찬, 반복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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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05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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