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개관
2.듀이의 철학적 배경과 교육
3. 프래그머티즘의 철학적 기초
궁극적 실체의 부정 유기체의 환경과의 상호작용 듀이의 인식론반향적 사고
4. 프래그머티즘의 교육론
현상유지와 재구성의 기능 경험을 공유한 학교 민주적 태도 형성으로서 교육 교육의 목적 : 성장 자유와 문제 중심 학습 교육 과정 : 경험의 재구성
5. 종 합
2.듀이의 철학적 배경과 교육
3. 프래그머티즘의 철학적 기초
궁극적 실체의 부정 유기체의 환경과의 상호작용 듀이의 인식론반향적 사고
4. 프래그머티즘의 교육론
현상유지와 재구성의 기능 경험을 공유한 학교 민주적 태도 형성으로서 교육 교육의 목적 : 성장 자유와 문제 중심 학습 교육 과정 : 경험의 재구성
5. 종 합
본문내용
태도를 확보하는 일에 관계된다.
교육의 목적 : 성장
듀이에 따르면, 교육의 유일한 목적은 성장과 경험의 재구성이다. 그리고 이 성장과 경험의 재구성은 후속 되는 경험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통제한다. 듀이가 말하는 성장의 뜻에는, 개인이 상호 관계를 맺고 있는 여러 경험들 간에 의미 있는 맥락, 또는 여러 학습 장면들 간의 상호 관계성을 이해하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을 포함시키고 있다. 교육은 인생 생활과 같이 많은 문제를 풀어가며 학습하고 그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경험을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교육 과정 : 경험의 재구성
듀이에게 있어서 좋은 교육이란 미래의 경험을 지시해 주고 그에 대한 의미를 부가해 주는 경험을 재형성하는 것이다. 교육의 목적으로서 성장의 개념은 미래의 행동에 대한 지성적이고 반향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일과 관계된다. 넓은 의미로, 듀이가 말한 성장의 개념에는 학습자가 현재의 경험과 다음에 뒤따르게 되는 경험과의 상호관련성을 인식하는 일이 포함된다. 반향적 사색을 통하여 행동과 경험과의 상호관계성을 통찰하게 되며, 그리고 그 결과가 지적 상징화 과정을 거치면서 그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부여하게 된다.
경험을 재구성하는 일은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인 측면을 갖게 된다. 모든 개인은 개인적인 경험을 갖지만 동시에 인간의 경험은 공적인 성격을 갖는다. 모든 사람은 과거의 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도 또한 과거에 만들어진 경험을 지니고 있는 데, 개인이든 집단이든 현재의 순간은 과거의 개인적 집단적 경험을 반영한 것이다.
인간이 경험을 재구성하여 결국 궁극의 불멸한 결론에 도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간의 지식은 절대적인 확신에 의해서 얻어지는 궁극의 존재가 아니라 타당성 있는 검증을 통하여 얻은 일반화를 거쳐서 형성된다.
5. 종 합
프래그머티즘, 특히 듀이의 사상에서 보면, 그의 철학은 기존의 교육사고 체계에 대한 도전이다. 즉, 기존의 절대적 불변의 진리관을 실험적인 탐구로 대치시켜 놓았다. 넓은 의미로 과학적인 방법이 지식 탐구의 방법이 되었고 사회적 지식 또한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듀이는 학교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데, 협동체인 공동사회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기구로서 인식했다. 듀이의 교육철학에서는 교육과 학교교육을 다시 검토하게 하는 많은 이론을 제기하고 있는데, 주요 개념은 경험의 재구성, 성장, 직접적 활동, 문제해결, 반향적 사고 등이다.
교육의 목적 : 성장
듀이에 따르면, 교육의 유일한 목적은 성장과 경험의 재구성이다. 그리고 이 성장과 경험의 재구성은 후속 되는 경험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통제한다. 듀이가 말하는 성장의 뜻에는, 개인이 상호 관계를 맺고 있는 여러 경험들 간에 의미 있는 맥락, 또는 여러 학습 장면들 간의 상호 관계성을 이해하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을 포함시키고 있다. 교육은 인생 생활과 같이 많은 문제를 풀어가며 학습하고 그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경험을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교육 과정 : 경험의 재구성
듀이에게 있어서 좋은 교육이란 미래의 경험을 지시해 주고 그에 대한 의미를 부가해 주는 경험을 재형성하는 것이다. 교육의 목적으로서 성장의 개념은 미래의 행동에 대한 지성적이고 반향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일과 관계된다. 넓은 의미로, 듀이가 말한 성장의 개념에는 학습자가 현재의 경험과 다음에 뒤따르게 되는 경험과의 상호관련성을 인식하는 일이 포함된다. 반향적 사색을 통하여 행동과 경험과의 상호관계성을 통찰하게 되며, 그리고 그 결과가 지적 상징화 과정을 거치면서 그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부여하게 된다.
경험을 재구성하는 일은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인 측면을 갖게 된다. 모든 개인은 개인적인 경험을 갖지만 동시에 인간의 경험은 공적인 성격을 갖는다. 모든 사람은 과거의 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도 또한 과거에 만들어진 경험을 지니고 있는 데, 개인이든 집단이든 현재의 순간은 과거의 개인적 집단적 경험을 반영한 것이다.
인간이 경험을 재구성하여 결국 궁극의 불멸한 결론에 도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간의 지식은 절대적인 확신에 의해서 얻어지는 궁극의 존재가 아니라 타당성 있는 검증을 통하여 얻은 일반화를 거쳐서 형성된다.
5. 종 합
프래그머티즘, 특히 듀이의 사상에서 보면, 그의 철학은 기존의 교육사고 체계에 대한 도전이다. 즉, 기존의 절대적 불변의 진리관을 실험적인 탐구로 대치시켜 놓았다. 넓은 의미로 과학적인 방법이 지식 탐구의 방법이 되었고 사회적 지식 또한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듀이는 학교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데, 협동체인 공동사회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기구로서 인식했다. 듀이의 교육철학에서는 교육과 학교교육을 다시 검토하게 하는 많은 이론을 제기하고 있는데, 주요 개념은 경험의 재구성, 성장, 직접적 활동, 문제해결, 반향적 사고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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