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심리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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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군중심리란 무엇인가?
1) 군중심리의 정의
2) 군중의 분류
3) 군중심리의 특성
4)군중심리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2. 전통적인 군중심리의 역할
1) 민족성과 역사의 형성.
2) 지도자의 설득수단
3. 군중심리의 예
1)군중행동의 사례에서 알아본 군중심리의 특성.
2)군중심리의 예
4.군중심리의 이용
1)군중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성공 사례.
2)군중심리를 사용한 여러 광고들

Ⅲ.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론 앞에서 살펴본 경우는 인터넷과 같은 빠른 통신수단의 발달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 군중심리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꼭 온라인상의 경우를 함께 예로 들지 않아도 쉽게 군중심리의 예를 찾아볼 수가 있다. 횡단보도에서 신호등이 파란불로 바뀌기를 기다릴 때, 신호가 바뀌기도 전에 누군가가 먼저 횡단보도를 건너면 다른 사람들도 그 뒤를 무심코 따른다던지 하는 경우이다.
또한 아무런 상관없는 시위대열에 끼어 아무렇지 않게 돌을 던진다든지, 콜로세움에서 포로들이 맹수들과 창과 칼로 싸움을 할 때 선량한 로마시민들이 갑자기 열광하면서 돌변한다거나 영화 ‘친구’, ‘신라의 달밤’에서처럼 전교생들이 한 사람 또는 몇 사람의 선동내지는 참여에 따라서 집단적인 패싸움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군중심리와 그에 따른 행동들은 군중 속에 개인이 파묻혀 익명이 되는 상황에서 개개인의 행동이 불분명해지므로 책임의 소재 또한 불분명해지는 무책임성을 띠기도 한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 다리 위에서 자살하려는 사람을 말려야함에도 불구하고, 다리 아래쪽에 있던 무리 중 한 사람의 ‘죽어버려!’라는 말로 시작해 많은 사람들이 소리를 치고 박수를 치는 등의 행위로 자살을 부추기는 충격적인 사건이 있었다.
이러한 사례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누가 보더라도) 틀린 행동을 하고 있음에도, 개인이 자신의 주장을 굽히고 다수의 의견에 몰입되어 버리는 결과를 보였다.
4.군중심리의 이용
1)군중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성공 사례.
2004년에 개봉한 ‘태극기 휘날리며’는 이전 최고 기록인 ‘실미도’의 기록을 깨면서 2006년에 ‘왕의 남자’로 2위로 밀려나기 전까지 흥행 1위의 자리를 지켰다. 이 영화의 흥행 성공 요인은 한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잘 알고 있는 한국 전쟁을 소재로 하여, 다수의 사람들의 공감대를 끌어낸 것도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태극기 휘날리며’는 영화가 개봉되기에 앞서 각종 CF와 인터넷 매체를 통해 엄청난 홍보가 이루어 졌다. TV 연예방송에서도 ‘태극기 휘날리며’의 촬영현장을 수시로 방문했으며 영화 촬영장의 에피소드들도 홍보에 이용되었다. 영화가 개봉되고 인기를 끌기도 전에 웬만한 사람은 ‘태극기 휘날리며’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리고 영화 개봉의 시기가 적절했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실미도’가 먼저 관객 1000만을 넘어서면서 한국영화에 대한 세인의 관심은 극고조로 끌어올린 것이다.
이런 여러 가지 요인들 중 군중심리학으로 ‘태극기 휘날리며’의 흥행을 설명해 보자.
먼저 광고란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이루어진다.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함으로서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함이다. 광고의 성공이란 불특정 다수 중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인식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반복되는 광고를 통해 ‘태극기 휘날리며’에 대한 정보가 개개인의 인식 속에 자리 잡히게 되었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태극기 휘날리며’의 홍보는 더해졌다. 점점 그 영화에 대해서 말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그러면서 다수의 사람들이 ‘태극기 휘날리며’에 대해 공감하기 시작한 것이다. 군중 속에서 ‘태극기 휘날리며’가 자리 잡으면서 그 영화를 알지 못하는 사람역시 그 영화에 대해 알기를 원하게 되었다. 이런 점이 바로 군중심리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다수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태극기 휘날리며’는 인기를 얻게 됐다. 통계적으로도 한국영화의 관객이 점점 늘면서 사람들은 더더욱 한국영화 보기를 희망하게 되었다고 한다. ‘태극기 휘날리며’ 역시 관객 수가 100만 200만 500만을 넘어서면서 개개인들은 그 숫자 안에 자신이 포함되기를 원하게 됩니다. ‘태극기 휘날리며’에 대한 공감과 신뢰감을 이미 안고 영화를 본 후 주변에서 모두 재밌는 영화, 잘 만들어진 영화라는 말들로 다시 포장된다면 그 안에서 발견된 불만들은 희석되게 마련이다. 이렇듯 영화의 큰 성공 뒤에는 이런 군중심리의 여러 가지 면이 작용하게 된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이러한 점에서 군중심리를 잘 이용한 마케팅을 펼쳤다고 평가할 수 있다.
2)군중심리를 사용한 여러 광고들
-김흥국 앨범 ‘으아~’
2006월드컵을 겨냥하여 월드컵을 기다리는 국민들의 군중심리를 이용하여 제작한 앨범. 월드컵 응원송이라는 앨범 타이틀 아래 홍보를 하고 있다.
-이동통신사 요금제
‘비기’나 ‘팅’요금제와 같이 특정한 연령대를 겨냥하여 만든 광고. ‘비기끼리’ ‘10대끼리’ 라는 내용을 광고에 삽입함으로써 특정한 연령대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 광고.
-이동통신사 광고
2006 월드컵을 맞아서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각시키는 광고.
Ⅲ. 결론 및 소감
군중심리를 조사하면서 군중심리는 그 자체만으로 형성이 된다기보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조합되어 발생되어진다고 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선 남들이 모두 하는 것을 자신만 안하고 소외된다고 생각하면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불안이 생기게 되고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군중의 대열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남들에게 뒤쳐진다고 생각하면 사람들은 열등감을 느끼게 되고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방책으로 무의식 속에서 군중심리가 형성된다고 생각된다.
히틀러는 대중의 심리는 여자와 같다라는 말을 했는데 집단적인 공동체에서의 행위는 자신의 능력, 욕구보다는 대중적인 이해관계가 바탕이 되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군중심리는 행동에 대한 책임이 분산되어 책임의 한계를 벗어나 행동을 하기도 하지만 집단이 모여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군중심리를 옳다, 그르다고 평가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우리 조는 이번에 군중심리에 대해 조사하면서 군중심리가 우리 주위의 많은 현상들에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기본적으로는 대다수의 사람들과 뜻을 같이 함으로써 마음의 안정을 찾는 뜻을 가진 이런 심리는 우리 사회가 ‘나’혼자 사는 사회가 아님에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 같다. 그 영향이 좋든 나쁘든 간에 ‘나’는 ‘우리’라는 통합된 집단에서의 개인이기 때문이다. 군중심리는 그 속에서 느끼는 소속감으로부터 생겨난 것이고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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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6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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