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규모와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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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영화의 규모와 발전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영화산업의 규모

3. 한국 영화의 발전방향
1) 한국 영화사에 대한 보호
2) 영화콘텐츠의 활용
3) 영화 상영 및 배급의 다양성

4. 결론

본문내용

운영 지원만으로 본래의 취지를 실현하기 어렵다. 또한 프로그래밍, 홍보, 배급 기능을 담당할 단위가 없어 개봉이 필요한 영화의 제작, 수입사와 극장 간의 원활한 매개가 찾아지지 않으며, 지원 대상 극장에 상영할 영화에 대한 최종 결정권이 배급사나 극장에 있기 때문에 배급망으로서 기능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Next Plus는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센터로 기능해야 하며, 네트워크 극장의 지원내용과 기능을 강화하고 차별화함으로써 극장별, 지역별 적절한 예술영화 관객 확보에 기여하여야 한다.
Next Plus는 전국 지원극장 네트워크를 어떤 수준으로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가 관건이다. 문화적 다양성을 실현하기 위해 상업영화와 구별되는 예술영화의 배급 상영 체제를 만들자는 목적은 예술영화관을 선정하여 예술영화를 상영하도록 하는 것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최근까지 하이퍼텍나다나 시네큐브의 운영과정에서 적절한 프로그래밍을 위해 수입, 배급 역할까지 병행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를 보게 된다. 대안적 극장 네트워크에서 각 극장은 상영장로의 역할에만 그칠 수 없으며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선정함으로써 배급기능을 포괄해야 한다. 영화진흥위원회(2004), 『예술영화관 지원정책 연구』, p.119-120
4. 결론
이제까지 한국영화산업의 규모와 우리 영화산업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한국 영화의 규모를 책과 인터넷을 통해 조사하면서 우리나라의 영화가 참으로 대단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고 세계적으로도 뒤처지지 않는 우리나라의 영화 문화를 보게 되었다. 그리고 한국영화산업은 침체기와 한·미 FTA를 극복하고 이전과는 다른 국내 관객의 엄청난 지지를 얻으면서 성장해 나갈 수 있었으며 한국영화산업의 황금시대를 맞이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우리 영화, 한국영화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책과 인터넷을 통하여 살펴보면서,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었고 또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에 무척 놀랐다. 한국영화산업이 그저 사회 자본에 의해 성장해 왔으며 그냥 시대 흐름에 따라 발전하는 것이라고 막연히 추측하기만 했었는데 한국영화산업의 성장에 많은 사람의 숨은 노력이 깃들어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영화의 전반적인 부분을 논의할 때 양적발전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지만 영화 자체의 질적 발전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누구나 공감하는 것이겠지만 지금 우리영화계는 큰 스케일로 사람들에게 눈요기를 제공해 주고 그렇지 않으면 욕설과 저질 코미디로 관객의 웃음을 유도하거나 스타중심의 내용 없는 영화의 경향이 많다. 이러한 경향을 생각해서 관객들에게 잔잔한 웃음과 가슴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감동을 경험하게 해주는 영화들이 많이 제작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방안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꾸준한 연구와 성과가 뒷받침되는 한 우리영화는 외국의 거대한 시장력과 자본력 앞에서도 향후 더욱 발전할 것이며 이러한 연구가 이론 자체로서만 끝날 것이 아니라 연구결과를 정책적으로나 실질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관객, 영화제작자, 투자가 등 영화계에 관련된 모든 이들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그 노력은 한 사람의 관객으로서 존재하는 나부터 실천해야겠다.
<참고 자료>
영화진흥위원회(2004), 『예술영화관 지원정책 연구』
원용진 외(2001), 『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 활용을 위한 연구』
http://www.kofic.or.kr/contents/board/index.aspx?currentpage=2&Op=bl&MenuId=130&headerstr=0
최진용 외.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8.05.29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6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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