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흥길-장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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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序論 TEXT설정과 비평도구의 선택이유

本論 심리주의 비평- 꿈. 구렁이의 상징성.
사회학적 비평- 작품 외적, 내적 접근.
형식주의 비평- 내용의 형식, 시점.

結論 정리 및 제언

본문내용

육의 중요성을 토대로 한 ‘화해’란 주제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장치가 될 수 있다.
::結論
-----------------------------------------------------------정리와 제언
지금까지 살펴본 세 가지 잣대로 작품에 접근했을 때 결국 그것은 ‘화해’를 이끌어 낸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즉 1973년에 발표된 ‘장마’는 평범한 한 가족의 이야기 속에 한국전쟁 이후 이념의 갈등을 민족고유의 정신적 토대를 바탕으로 화해로 귀결된다. 바로 이것이 이 작품의 주제이자 가치라고 본다. 심리주의 비평의 구렁이의 상징성, 사회학적 비평의 샤머니즘 세계관, 형식주의 비평에서의 소년화자의 설정과 장마비의 강도는 모두 가족의 화해이자 민족의 화해라는 종착점을 향해 가고 있다. 그렇다면 도저히 돌이킬 수 없는 듯한 현재 우리 민족의 분단 상황을 어떻게 풀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이러한 미래 지향성이『장마』의 가장 두드러진 의의가 아닐까 한다.
서론에서 제시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서 좀 더『장마』의 곳곳을 보지 못했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가장 인상적이고 중요하게 생각한 기준을 설정해서작품을 해석해보고, 그 결과 공통으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화해란 결말의 강조라는 점을 도달하게 되었음을 결론으로 삼으며 글을 마치겠다.
참고문헌 : 국어국문학논집(22집), 2003, 윤흥길의 장마론, 박종석
선청어문(23집), 1995, 장마론
한신비평/이론신서23,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제4판), 윌프레드L.게린 외 지음, 최재석 옮김, 한신문화사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8.06.05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7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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