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류가 낳은 수작 고려청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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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교류가 낳은 수작 고려청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주제선정의 이유

2.고려청자와 중국청자의 발달과정

3.고려청자의 특징

4.고려청자와 중국청자의 비교

5.고려청자에서 나타나는 문화교류의 의의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의 이유
우리 겨레의 문화유산 가운데서 세계적인 자랑거리를 들라면 으레 고려청자가 빠질 수 없다. 왜냐하면 고려청자야말로 우리나라를 세계 도자기사의 선구로 자리매김을 하게한 독창적인 문화유산이며, 우리 선조들이 창조한 세계적 수준의 자랑스러운 예술품이기 때문이다.
청자문화의 선진국며 청자를 비롯한 자기의 원조라 자부하는 중국에서까지 자기 나라의 청자를 제쳐두고 고려청자를 천하에서 제일 귀하고 값진 것 중의 하나로 지목한 바 있어 고려청자의 예술적 가치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실제로 천년이나 지난 오늘날의 우리에게 까지도 그 신비스런 아름다움과 예술적 감각을 공감하게 하는 고려청자는 인간이 이루어 낼 수 있는 최고의 경지에 도달한 예술품이며 한국문화의 진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자의 발생이 중국청자의 영향으로부터 왔지만 고려청자는 은은한 비색(翡色)의 색조, 부드러운 곡선적 기형이 풍기는 세련된 아름다움, 상감기법(象嵌技法)이라는 독창적 기술의 발명, 도자기사상 진사(辰砂)를 최초로 사용한 점등에서 중국청자와는 엄연히 구별되는 독창적 세계를 이룬점이 문화교류의 대표적 사례로 생각되어 주제로 선정하였다.
1. 중국의 청자
회유도기(灰釉陶器)와 중국청자의 발생
청자는 도기에서 발전한 것이다. 자연유의 성분을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것을 잿물 또는 회유(灰釉)라 한다. 따라서 이 잿물을 토기표면에 바르고 고온으로 구워내면 회유도기가 되고 이 회유도기가 청자발생의 시조가 된다.
2. 고려의 시대별 청자의 변화
(1) 송의 영향
1. 10세기초, 중국 황하유역 중심으로 북방식 靑磁가 황해연안쪽으로 들어와서 황해도 옹진,
개성지방에 정착
2. 중국 남부의 月柱窯 계통이 전남 강진, 전북 부안으로 들어옴.
전남 신안의 해저 갯펄에세 원나라 송나라 시대 도자기 만여점이 발굴되었음(도자기, 엽
전....)목간(글을 쓴 나무조각편)에 일본 동대사로 가는 물건이라 적혀 있음.
(2) 고려청자의 시대별 특징
1. 10세기 : 재래식 도기(통일신라기 도기). 골호에서 나타나는 유약을 입혀서 구운(소성)
초기형태의 도자기 모습.
2. 11세기 : 회청자, 화청자는 북송에서 영향을 받음.
3. 12세기 전반기(순청자) : 문양은 가미되지 않았지만 여러종류의 그릇 형태
4. 12세기 중엽(상감청자) : 송나라로부터 청자기법은 받아들였으나 상감기법만은 우리나라
만의 독보적 기법
5. 13세기 : 상감청자를 비롯해 순청자, 회청자 등 여러 청자가 함께 생산되었으며 1231년
몽고의 침입을 받아 상감청자가 쇠퇴-둔탁해짐으로 해서 새로운 장식기법 나타남-청자진
사채(靑磁辰砂彩), 화금청자 (畵金靑磁)
6. 13세기 후반 : 관납(官納)하는 그릇에는 명문을 새기기 시작. 사용되는 사용처의 명문과
함께 관청명, 간지명을 써넣기도 함. 이와같은 명문은 귀중한 유물로 당시의 정부재산, 사용처,제작의 연대를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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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8.06.16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469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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