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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투리][방언][지역어][지역방언]사투리(방언)의 연구동향, 사투리(방언)의 분화, 사투리(방언)의 특징, 전라도 사투리(방언), 경기도 사투리(방언), 제주도사투리(방언)의 특징, 사투리(방언) 향후 연구방안 모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투리(방언)의 사전적 정의

Ⅱ. 사투리(방언) 연구 동향

Ⅲ. 사투리(방언) 분화와 연구

Ⅳ. 사투리(방언)의 종결어미 특징
1. 서술어미의 특징
2. 의문어미의 특징

Ⅴ. 전라도 사투리(방언)의 특징
1. 같은 어원
2. 다른 어원
3. 중앙어에만 나타나는 토씨

Ⅵ. 전라남도 사투리(방언)의 특징
1. 음운적 특징
1) 구개음화
2) 된소리되기
3) 거센소리되기
4) ‘ᄒ’의 탈락
5) ‘ᄂ’의 탈락
2. 모음의 특징
1) 움라우트
2) 음절 축약
3) 단모음화
4) 길이
3. 낱말 형성
1) 명사 파생 접미사
2) 사동 또는 강세 접미사
3) 형용사 파생 접미사
4. 부사 파생 접미사
5. 문법
6. 말하기
1) ꡐ잉ꡑ
2) 웨

Ⅶ. 경기도 사투리(방언)의 특징
1. 음운론적 특성
1) 음운체계
2) 음운현상
2. 문법론적 특성
3. 어휘의 의미적 특성

Ⅷ. 제주도 사투리(방언)의 특징

Ⅸ. 사투리(방언)의 연구방안 모색 및 사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휘에 의거하였다.
방언 어휘의 음운 표기는 별계 표기법에 의거하며, 모음 자음의 각각에 따른 방법으로 방언 어휘의 음운 양상을 설정하였다.
제주도 방언의 명령법 어미 체계는 표준어와 매우 다르다.
표준어에 쓰이는 대표적 어미 형태인 \"-아라~어라\"가 사용되지만 의의와 기능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제주도 방언의 명령법 어미는 하대,평대, 존대의 세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구체적인 형태는 \'-라\'와 \'-아~-어\', \'-밑서\',\'-십서\'이다.
\'-라\'는 하대의 어말어미이다. 어간에 직접 연결되기도 하고 \'-어시라/아시라\',\'엄시라/암시라\'처럼 선어말 어미와 결합된 형으로도 쓰인다.
\'-어시-~/-아시-\'와 \'-엄시-~/-암시-\'는 동작상을 표현한다.
이들은 상호 대립되는 의미 자질을 갖는다.
앞 것은 \'완료 종속상\'이고 뒷 것은 \'미완료 존속상\'이다.
동작상이 체계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제주도 방언에서만 보이는 어미활용의 특징이다.
표준어의 대표적 명령법 어미 형태인 \'-아라\',\'-어라\',\'-여라\'는 표준어에서와는 다른기능으로 사용된다.
\'-아/어/여-\'는 회상법 선어말 어미이고, \'-라\'는 평서법 어미이다.
평대의 명령법 어미는 \'-아~-어\'이다. \'-아~-어\'는 여러 서법에 두루 쓰이는 추상적인 언어형식이다.
반말체 어미 \'-아~-어\'가 구체적인 서법이 되는 데는 그 위에 얹히는 억양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존대 대상에게 하는 청원 명령에는 \'-밑서\'를 쓴다. \'밑\'은 상대자에게 존대의 자질을 부여하고, \'-서\'가청원 명령을 표시한다. 나이나 사회적 지위 차이가 많은 경우에 쓰이지만, 별 차이가 없는 경우에 쓰이기도 한다.
존대 명령법 어미에는 \'-십서\'도 있다. \'-십서\'는 \'-밑서\'에 \'-시-\'가 결합된 것으로 이중 존대법의 형태이다. 주체존대의 \'-시-\'는 제주도 원래의 방언에는 없었으나 표준어의 영향으로 사용된 것이다.
또한 용언의 원형, 시상, 변칙 용언, 활용어미에 있어서의 \'가\'과 \'가\' 등에 대하여 표준어 및 고어와 대비하면서 고찰하였다. 그 결과 제주 방언의 활용어미 가운데 상당수가 고어형 그대로 보존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고어형 그대로인 것과 고어형과 관련되는 게 드러난다는 점이 주목된다.
또한, 제주 방언은 용언의 기본형이 표준어와 색다르다는 점이 확인된다.
제주 방언은 그 서술형 어미 및 의미형 어미 역시 독특한 것이 드러나며, 변칙 용언 또한 표준어와는 차이가 있다. 시상보조어간(선어말어미) 또한 제주 방언에서는 유다른 모습을 드러내며,종결어미나 연결어미 밑에 맨나중 발음이 \'가\' 혹은 \'가\'으로 된 경우는 흥미로운 과제를 던져 준다.
Ⅸ. 사투리(방언)의 연구방안 모색 및 사견
방언은 그 자체가 일정한 사회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각 지역에 기반을 두고 살아온 수많은 선조들이 땅에 이름을 붙이고, 생활에 필요한 도구들에 이름을 붙이고, 사회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수많은 것들에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면 그 자체가 그 사회의 모든 것들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거대한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그 지역 방언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그 바탕에 깔린 지혜와 정서를 만나게 된다는 점에서 방언은 또한 그 언어 공동체 혹은 지역 사회의 삶과 문화를 비추어 주는 거울과도 같다.
지나온 일은 그렇다고 치고, 그렇다면 현재의 우리에게 방언은 어떤 가치가 있는 것일까? 우선은 모두가 방언을 사용하며 살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방언은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한 일차적 도구이다. 어려서는 가족들과 살아가며 가풍을 배우고 좀더 성장해서는 비슷한 말을 사용하는 친구들과 더불어 외부 세계를 탐험하고 인식하며 살아간다. 그 속에서 언제나 방언이 우리와 함께 해 왔다. 그래서 방언은 모두에게 고향과 같으며 모두가 가진 일반적 정서의 토양을 이룬다.
비단 방언을 사용하여 문학적 형상화에 성공한 작품들을 떠올리지 않는다 해도 타지를 여행하면서 듣게 되는 고향 말씨의 정겨움을 생각하면 그 절실함의 정도를 알 수 있다. 그래서 방언은 같은 말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 동질성을 느끼게 하고 서로 결속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므로 방언은 우리가 누구이며,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를 알기 위해 반드시 꼼꼼하게 살피고 알아야 할 중요한 연구 대상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방언은 우리나라에 너무 많은 분량이 존재한다. 그것을 일일이 찾아서 조사해서 연구한다는 것은 심히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우선은 이미 이루어진 전문가들의 업적을 비롯한 여러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방언을 연구하는 교수, 대학원생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들이 방언에 관련된 정보를 교류하고 효율적인 연구를 위해 상호 의견과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전문가들을 위한 장을 운영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각 지역의 방언 전문가와 일반인들이 각자의 방언에 대해 함께 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교환하여 지역별 방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운영 방식을 취해야한다.
이럼으로써, 어쩌면 우리나라가 세워지기 이전부터 함께해온 우리들의 정신적인 토대인 방언을 좀더 잘 알고 사용하고 배우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참고문헌
권재일(1996) / 경북방언의 인용구문 연구, 서울대인문논집
김영태 등(1999) / 언어와 언어생활, 백산서당
성낙수저 / 우리말 방언학, 한국문화사
윤명희 외(2006) / 경상도 우리 탯말, 소금나무
오창명(1995) / 제주도방언에 대한 학술조사의 성과와 반성, 백록어문 통권 제11권
이의도 / 오늘의 국어 무엇이 문제인가, 어문각
최전승(2004) / 한국어 방언의 공시적 구조와 통시적 변화, 역락
이익섭 지음(2000), 방언학, 민음사
이승재(1983) / 전북·경기·충북방언의 현지조사 과정과 반성,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기갑 외(1997) / 전남방언사전, 전라남도
이주행 지음(2005) / 한국어 사회 방언과 지역 방언의 이해, 한국문화사
천시권(1971) / 내고장의 방언, 신현실사
한국정신문화연구원(1987∼1993) / 한국방언자료집 경기도편, 강원도편, 충청북도편, 충청남도편, 경상북도편, 경상남도편, 전라북도편, 전라남도편, 제주도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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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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