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구성원간 의사결정과정에서의 갈등원인과 해소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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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II. 이론적 배경
1. 갈등의 개념
2. 구성원 간 교육관의 갈등
3. 구성원의 권익 확보
4. 비합리적인 교육정책의 결정과 집행
5. 의사결정
6. 의사결정의 과정
7. 의사결정의 유형
8. 의사결정의 모형

Ⅲ. 학교 구성원간 의사결정과정의 제약요인과 갈등원인
1. 의사결정에서의 갈등원인이 되는 교사의 행동특성
2. 의사결정에서의 갈등원인이 되는 교장의 행동특성
3.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교장의 행동특성
4. 갈등이 야기되는 의사결정의 단계
5. 의사결정 수준
6. 의사결정의 만족도

IV. 구성원간 갈등해소 방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13
9.3
69
49.3
38
27.1
140
6. 의사결정의 만족도
< 표 7 >
영 역
직위
의사 결정 단계

아주만족
만족하는
편 임
그 저
그렇다
비교적
불 만
불 만 족

%

%

%

%

%
교수 학습
교장
1
1.3
21
27.6
27
35.5
23
30.3
4
5.3
76
교사
8
5.7
11
7.9
53
37.9
56
40.0
12
8.6
140
생활 지도
교장
12
15.8
11
14.5
22
28.9
23
30.0
8
10.5
76
교사
19
13.6
24
17.1
48
34.3
41
29.3
8
5.7
140
사무 관리
교장
8
10.5
13
17.1
26
34.2
25
32.9
4
5.3
76
교사
22
15.7
23
16.4
22
15.7
62
44.3
11
7.9
140
시설 및 학습 자료
교장
14
18.4
11
14.5
31
40.8
17
22.4
3
3.9
76
교사
9
6.4
2
1.4
28
20.0
32
22.9
69
49.3
140
학교 재정
교장
24
31.6
11
14.5
13
17.1
27
35.5
1
1.3
76
교사
7
5.0
5
3.6
13
9.3
52
37.1
63
45.0
140
교직원 인사
교장
6
7.9
21
27.6
9
11.8
39
51.3
1
1.3
76
교사
9
6.4
11
7.9
13
9.3
69
49.3
38
27.1
140
< 표 7 >에서와 같이 학교 행정의 의사 결정의 만족도는 비교적 불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장은 사무 관리 영역과 생활지도 영역에서 교사와의 의견 일치 정도가 비교적 불만이었고, 교사는 교수·학습 영역과 학교 재정 영역, 교직원 인사 영역에서 비교적 불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는 학교 재정 영역과 교직원 인사 영역에서 학교장의 고유 권한을 인정하는 반면 의사 결정 수준은 교직원 회의 결정 대안을 요구하고 있고 이들 영역에 대한 의견 일치 정도가 비교적 불만이 큰 것이 특징이다.
IV. 구성원간 갈등해소 방안
본교가 위치한 지역은 교육에 관한 관심도가 매우 높은 지역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한 아파트 단지 상가 내의 상수도 수리용품점 주인의 경험 중 가장 많이 팔리는 것이 "원터치 수도꼭지"라고 들은 바 있다. 이유인즉 부모로부터 성적과 관련 꾸지람을 받으면 화장실에서 세면 중 세면대에 설치된 원터치 수도꼭지를 주먹으로 내리쳐 회전 목 부분이 부러져 통째로 교체하는 일이 자주 일어나며, 가격도 고가라고 한다.
결국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전달 과정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성적향상에 대한 기대욕구와 현실과의 괴리에서 발생하는 갈등요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은 의사전달이 학생의 입장에 서기보다는 부모의 입장에서 일방적 강요로, 학생의 입장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데서 기물 파괴라는 문제의 행동으로 나타난 것이다.
구성원간의 갈등해소를 위한 일방적인 설득이나 강요는 역효과를 가져 올 뿐이다. 따라서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의사전달 체제의 유무(有無)보다 스스로 대화할 마음이 생기도록 상대방 존중과 신뢰(信賴)가 따를 때, 닫아 두었던 마음의 문은 열릴 수 있고 대화가 가능하며, 이해의 폭도 넓힐 수 있다. 이해의 폭이 넓어지면 그 이상의 대화도 가능하며, 공동선의 참여가 높고 갈등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쉽게 풀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간관계에서 교사나 학생들은 이런 경우 친해질 수 있다. 여기서 친(親)하다는 말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유학사상에 기초한 친(親)의 의미는 전통사회 규범의 오륜(五倫)가운 데 부자유친(父子有親)덕목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여기서 친(親)함이란 공자는 부자자효(父慈子孝)라 하여 어버이는 자녀를 사랑하고 자녀는 어버이를 효로서 공경함을 나타낸다는 원리이다. 즉 사회의 최소단위인 가족윤리의 실천은 사랑과 존경에서 친(親)함이 있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그런 의미가 퇴색하여 부모의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過剩保護)로 자기위주의 생각은 타인의 배려(配慮)를 소홀하게 만들고, 급기야는 학교에서 사제간에 하극상(下剋上)의 경우도 나타나 심한 갈등과 이로 인한 의사전달의 어려움은 물론 교육에 악영향을 불러오기도 한다. 결국 제도나 규범은 그 자체보다 인간의 삶과 관련하여 얼마나 인간을 존중해 줄 수 있으며, 인간의 존엄한 가치의 지향이 실제로 반영되고 있고, 반영하려고 노력하는가에 참뜻이 있다고 본다. 결국 원활한 의사전달의 체제 형성은 곧 인간사랑 실천의 일부이며 전체이기도 하다. 이는 곧 학교교육공동체 구성원간의 갈등해소를 위한 길이며,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교사의 역할이며 자세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인간에 대한 사랑은 곧 원효의 대승적(大乘的)차원의 실천이며, 일심사상(一心思想)과도 일맥상통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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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종렬(2002). 학교구성원간의 갈등, 그 원인 및 유형과 해결방안. 학교구성원간의 갈등, 그 원인과 해결을 찾아서. 교권침해 예방을 위한 토론회[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학교사랑실천연대] 발표자료.
March, J.G. and Simon, H.A(1961). “Organizations (3rd Ed.)”. New York: John Wiley &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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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17
  • 저작시기20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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