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드라마의 스토리텔링(최혜질 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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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방식이 더 유효한 문학에 비해 훨씬 소품 등 물질, 공간이나 장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다. 이 점에서 드라마는 바슐라르적 상상력(물, 흙, 불, 공기라는 사원소의 질료 혹은 물질별로 그것에 충실한 작가들의 상상력에 의해 그것이 수용되는 과정을 분석)이 발동하는 장르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드라마에 등장하는 숲이나 강, 집은 단순한 물질이 아니라 드라마 주인공의 심리상태나 주제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영화나 드라마는 이런 맥락에서 문학보다 더 바슐라르적이라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인간이 대지와 타협하며 거주하는 장소로 인지하였던 장소의 혼(spirit of place)은 드라마의 주제를 암시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동한다.
위에서 열거했듯이 미적 구조가 보편성을 갖고 있어 시청자들을 감동시킨 사계(四季) 드라마 <가을동화>, <겨울연가>, <여름향기>, <봄의 왈츠>는 몇 년 사이 한국 뿐 아니라 중국, 일본, 동남아, 나아가 세게 각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한류(韓流)열풍을 일으켰다. 이런 한류의 영향은 많은 대중문화를 해외로 수출시켜 양향력을 행사하고, 그 과정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등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남기고 있다. 한류를 유지하고 확장하는 데 가장 중요한 존재는 좋은 영화, 드라마, 게임이고 그것을 만들어내는 일차적 존재는 작가와 감독이며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은 시나리오이다. 좋은 시나리오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앞으로 더 좋은 시나리오를 생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방식이야말로 한류를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한국을 문화 수출국으로 만드는 첩경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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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07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5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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