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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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방송과 시청자 참여프로그램

2. 시청자 참여와 관련한 현행법의 규정 및 현실
1) 시청자 참여 관련 방송법령
2) 현행 관련 법조항의 문제점
3) 수동적 참여자에 불과한 시청자

3.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의 현황
1) 케이블TV의 시청자 참여프로그램
2) KBS <열린채널> 논란과 문제점
(1) <열린채널>이 방영되기까지
(2) <열린채널> 운영관련 쟁점들
(3) <열린채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4. 시청자 방송참여 확대를 위한 활성화 방안
1) 방송인과 방송사의 열린 자세와 지원
2) 시청자의 적극적 자세
3) <열린채널>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고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프로그램 성격과 방향을 정립하고, 지금의 여건에서 제작자의 단기적인 제작 모델과 장기적인 제작 모델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시청자참여프로그램 시행 초기에 시민단체가 제작을 주도하고자 했던 것은 이 프로그램이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공간으로 공공의 이익과 시민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표 때문이었다. 즉, 이 공간이 영상제작에 관심있는 개인의 오락공간으로 전락할 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모처럼 제도적으로 보장된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이 퍼블릭 액세스의 공간으로 자리잡지 못할 우려 때문이었다.
2) 시청자의 적극적 자세
앞서 지적한 모든 조건이 이루어진다 해도 시청자나 시민사회가 방송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한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은 없다. 다행히 최근들어 국내 시민언론 운동 단에나 영상집단, 독립영화인 등이 방송 프로그램 제작이나 액세스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지난 1999년 인천방송 <당신의 채널>에 참여했던 한 영상집단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 허미선, "시청자주권을 향한 출발점", <방송과 시청자> 1999년 5월호.
.
나의 생각을 담은 영상물, 그리고 그 영상물의 제작 당시에 내 머릿속에 있었던 의도와 주제에 대해서 다른 누군가가 아닌 나 자신이 설명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신기하고, 신선했다. 물론 작품의 완성도도 중요하다. 하지만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이유만으로 의도나 표현이 좋은 작품들을 방송하지 않는 것은 시청자들을 더욱 움츠려들게 할 것이다. 방송사의 문턱이 높다는 생각은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약하게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아주 형편없지만 않다면 꾸미거나 걸러내지 말고 그대로 보여줬으면 한다. 그래야 참여도도 높아지고, 이러한 포맷의 프로그램이 자리를 잡아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완성도라는 이름의 방송사 문턱을 넘어서 꾸미거나 거르지 않은 나의 생각을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표현한다는 것. 이러한 점이 시청자 제작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측면일 것이다. 요컨대 시청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지상파나 케이블TV 등을 통해 방송하는 것은 세 가지 측면의 중요성을 갖는다. 첫째, 독점되어 있는 방송매체를 시민적 표현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측면이다. 둘째, 상업적 경쟁에 따라 고비용의 유사프로그램만이 양산되고 있는 제작구조에 경종을 울리는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방영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이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방송미디어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제작을 하며 사람들이 바뀌고 그 과정이 다시 방송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의 효과는 아주 크다.
3) <열린채널>의 활성화 방안
현재 KBS <열린채널>에 접근하는 시민단체의 제작 모델은 대체로 두 가지다. 아이디어를 갖고있는 시민단체가 제작집단 및 제작자가 연결되어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경우와 단체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경우이다. 현실적 조건을 감안한다면 대부분의 단체는 앞의 경우다. 단체와 제작자의 연결은 단체가 내용을 기획해 제작자를 찾는 방법과 제작자가 내용을 기획해 관련 단체와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 모두 활성화되어 있지 못한 상태다.
이유는 많은 단체들이 영상 제작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해 시청자참여프로그램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고, 제작집단과 제작자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작자의 경우 독립영화운동단체인 다큐제작 집단이 있으나 소수이거나 개별 제작자는 파편화되어 있고, 단체로부터 제작 하청이 아닌 운동의 동반자가 되어야 하는데 이를 보장할 통로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체와 제작자간 네트워크를 통한 쌍방향 소통체계를 마련하여 이 문제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독립영화나 의식있는 개인 제작자들이 액세스 영상제작 운동의 전위대 역할을 할 필요도 있다.
한편, 제작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해선 제작 시설이나 미디어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시민단체들이 미디어센터의 건립을 요구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미디어센터가 건물과 장비만 갖추어놓는다고 해서 그것이 영상 제작 활성화로 이어지지 것은 아니다. 미디어센터 건립은 단시일 내 보다는 장기적 과제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런 측면에서 방송위원회는 기존의 시설(유선방송국 등)의 대여나 소규모의 공동제작시설 마련 방안을 찾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 그리고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을 송출하는 KBS도 제작자들이 이용할 편집시설을 갖추는 것을 검토해 봐야 한다.
방송위원회와 KBS는 액세스 프로그램 공모전 등을 통해 제작자의 영상제작 활성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방송위원회규칙에도 방송위원회가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방송위원회가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이 편성될 경우 기금을 지원하는 것만으로(그것도 까다로운 조건으로 KBS에 위탁하여) 그 의무를 다하는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케이블TV 지역채널에 시청자 자체 제작프로그램 편성 문제가 전혀 이슈화되지 않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방송위원회는 정책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지금 상황에서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미래에 관하여 낙관도 비관도 하기 어렵다. 그러나 낙관할 수 있는 것은 지금까지 제기된 많은 문제들은 향후 시청자 제작물 방영이 지속되면서 자연스레 해소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물론 방송현업인들이 계속 부정적 생각으로 도움은커녕 방해를 일삼고, 적극 나서야 할 시민단체가 외면하고, 방송위원회는 책임 없다고 수수방관하는 상황이 된다면 미래는 매우 어둡다. 모처럼 생긴 액세스 공간의 주변화, 자본화를 막음으로써 방송구조에서 소외당한 시청자들의 접근이용권을 보장하고, 사회적 이슈에 대한 담론 형성과 건전한 논쟁의 공간으로 자리 매김 하기 위해선 이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 공중파의 액세스가 외국에서도 보기 드문 사례다. KBS가 자부심을 가지고 <열린채널>을 그야말로, 열린 마음으로 열어간다면 지상파 방송과 공영방송 위기의 시대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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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07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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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5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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