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집단따돌림]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왕따(집단따돌림)의 특성, 왕따(집단따돌림)의 유형,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향후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대처방안과 예방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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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왕따][집단따돌림]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왕따(집단따돌림)의 특성, 왕따(집단따돌림)의 유형,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향후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대처방안과 예방대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와 특성
1. 왕따의 정의
2. 왕따의 특성

Ⅲ. 왕따(집단따돌림)의 유형
1. 소외형
2. 욕․협박형
3. 조롱형
4. 장난형
5. 강제형

Ⅳ.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원인
1. 개인적 배경
2. 가정적 배경
3. 사회적 배경
4. 학교의 환경

Ⅴ.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1. 따돌림의 경험
2. 따돌림의 유형
3. 따돌림 피해자의 특성

Ⅵ.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대처방안과 예방대책
1. 가정에서의 역할
1) 따돌림의 조기 발견과 예방
2) 자녀와의 의사 소통 확대
2. 사회에서의 역할
3. 학교에서의 역할
1)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학급할동
2) 문제에 대한 이해와 판단의 장
3) 만남과 헤어짐
4) 참여 속의 발견
5) 다양한 동아리활동
6) 학생자치 기능의 회복

Ⅶ. 결론

본문내용

자치활동의 구심이 되어 학생들이 학교운영의 주체로 참여하고, 학교 교육과정이나 교육정책의 결정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려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학교교육의 진정한 완성이자 시작이다.
Ⅶ. 결론
따돌림(왕따)은 일부 혹은 전체 집단이 개인 혹은 소수를 고립시키고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현상을 일컫는다. 정신적·신체적·물질적 피해와 폭력으로까지 이어지는 이러한 따돌림 현상은 피해자의 심리적 불안과 학교생활 부적응을 가져오며, 급기야 자살하는 사태로까지 발전하기도 한다. ‘왕따’라는 말은 학생들의 은어로 따돌림을 심하게 당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세 사람만 모여도 두 사람이 한 사람을 따돌리는 일은 흔히 있는 일이다. 더구나 교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사 오십 명의 미성숙 집단에서 다양한 갈등이 존재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며, 서로 싫고 좋은 감정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다. 그런데 ‘학교폭력’문제에서 보았듯이, 이러한 문제가 직·간접적인 원인이 되어 학생들이 심하게 고통받고 자살까지 하는 사례로까지 어어지자 ‘학교폭력’에 이어 ‘왕따’라는 이름으로 이슈가 된 것 같다. 특히 교사도 가해자가 될 수 있으며, 나이 어린 초등학생이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사회에 충격을 더해 주었다.
‘집단따돌림(왕따)’은 ‘학교폭력’을 진단하고 대안을 내오고자 하는 과정에서도 이미 다루어졌고, 일본이나 선진국에서의 이지메, 집단괴롭힘 사례 등을 통하여 예견되었던 바 있다. 학교폭력의 일종인 ‘집단따돌림(왕따)’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인간 관계를 맺는 방식의 하나이다. 불안하고 불건전한 만남의 문화 현상인 집단따돌림(왕따)은 사실 과거에도 일정하게 존재했던 현상인데. 이제 와서 다시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 나이 어린 피해자의 자살사태가 주는 충격만이 아니라 누구나 은밀히 행해져서 잘 드러나지 않는 따돌리기의 피해자가 될 수 있고, 가해자도 될 수 있다는 사실에서, 이제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할 인권 차원의 문제임을 자각하기 시작했기 때문이 아닌가 해서 반갑다. 이러한 따돌림 현상을 또 당장 ‘뿌리 뽑겠다.’고 서두르기 보다, 이러한 현상의 발생 배경과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좀 더 근원적인 해결책을 찾아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집단따돌림(왕따)을 교실에서 발생하는 문화의 한 현상으로 바라볼 때, 이는 미시적으로 교실 문화의 불건전성으로부터 파생하는 일종의 병리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교실을 구성하는 집단 문화의 폐쇄성(배타성)과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망각한 극단적 이기주의가 만연한 교실에서 숨막히는 이런 저런 규제, 성적과 입시로부터 오는 스트레스에 병들어 있는 학생들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문화적 대안을 갖지 못함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의 장인 학교가 건전한 삶의 가치를 깨닫고, 다양한 문화적 체험을 하는 곳이 아니라 성인이 되기까지 유보된 권리를 성적과 공부에 저당잡히고 교육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혹은 통과의례로서 부모로부터 위탁된 수용시설쯤으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의 문화, 교실의 문화는 생동감있게 살아 움직일 수가 없다.
학교에서 따돌림은 심리적 불안과 충동, 좌절과 소외감 등 청소년기의 일반적 심리특성과도 무관하지 않다. 다만 좀 더 쾌적한 교육 환경 속에서 미래에 대한 전망과 생활력을 제공하는 교육이 아니라, 좁은 공간과 각종 규제 속에 학생들의 감성을 가두어버림으로써 학생들의 각종 스트레스와 정서 불안이 심화된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심한 정서적 불안과 좌절의 출구가 결국 특정인 혹은 특정 부류의 인물들을 가해함으로써 심리적 만족감과 충동적 쾌감을 얻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는 것이다. 심리적 불안감과 소외감으로부터 소외집단이 형성되며, 이 집단은 집단의 결속 강화를 위한 의식으로 누군가 괴롭힐 대상을 찾게 된다. 이는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에서도 짚어진 바 있다. 그밖에도 친구에 대한 집착과 소유욕이 따돌림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는 가해자 일인을 중심으로 집단을 이루어 한 사람을 집중적으로 따돌리는 것이다. 남을 심하게 따돌려 본 학생들은 대부분 죄의식을 가지고 있으나, 자신도 따돌려지지 않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남을 따돌리는 데 가담한다는 식의 면죄부를 가지는 것 같다. 즉,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이 정하여져 있기도 하지만 누가 따돌림의 대상이 될 지 모르는 불안한 상황 속에서 서로가 서로를 따돌리고 있는 것이다.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생각하는 집단따돌림에 대한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게 해 보았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상을 그다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았으며, 공부와 성적에 대한 부담, 자유가 억압된 학교 분위기와 사춘기적 특성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며 성인이 되어 가면서 해소될 문제 정도로 인식하고 있었다. 어떤 학생들은 IMF까지 관련지으면서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아이들이 좀 더 난폭해진 것을 원인으로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문제의 해결 방향과 구체적 대안까지도 제시를 한다.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 사고와, 수단을 가리지 않고 일등만 하면 된다는 출세주의, ‘우리’가 아니면 무시하고 대화에도 끼워주지 않으려는 배타적 집단문화, 성적과 입시만을 중시하는 교육 풍토 등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원인이 제거되어야 하며, 그래서 학교가 좀 살맛 나는 곳이 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학생들의 복지가 개선되고 자치활동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진영, 유형근(2000), 집단 괴롭힘, 서울: 양서원
◎ 공숙자(1999), 왕따를 연구하다 왕따가 되어버린 왕따 선생님의 왕따 이야기, 계림닷컴
◎ 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실(1998),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 서울특별시종합상담실
◎ 이명신(2000),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 의도 결정과정 모델,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제9권
◎ 최윤정,진혜경,김종원(2001), 학령기 집단 따돌림 피해 및 가해 아동의 인격 성향에 관한 연구 : 한국 아동인성검사를 이용하여, 대한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 12권 1호
◎ 한준상(2002), 집단 따돌림과 교육해체, 서울: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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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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