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월트 디즈니사의 제국주의적 영향
Ⅱ.디즈니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
Ⅲ.다양한 디즈니 영화의 예시를 통해서 본 미국 제국주의의 모습
1. 알라딘
2. 라이온 킹
3. 포카혼타스
4. 뮬란
5. 도널드 덕
6. 미녀와 야수
Ⅳ.디즈니 영화에 나타난 문화제국주의를 지적할 필요성
Ⅴ.디즈니의 영화에서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이 나타나 있는 이유
Ⅵ.우리의 대응
Ⅱ.디즈니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
Ⅲ.다양한 디즈니 영화의 예시를 통해서 본 미국 제국주의의 모습
1. 알라딘
2. 라이온 킹
3. 포카혼타스
4. 뮬란
5. 도널드 덕
6. 미녀와 야수
Ⅳ.디즈니 영화에 나타난 문화제국주의를 지적할 필요성
Ⅴ.디즈니의 영화에서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이 나타나 있는 이유
Ⅵ.우리의 대응
본문내용
경향의 문제점을 짚어봐야만 하는 이유는 디즈니의 주된 타깃이 어린이라는 점에 있다. 아직 정체성이 확립되지 못하고 비판능력을 갖추지 못한 어린이들은 디즈니에 나타나 있는 역사 왜곡과 인종차별적인 모습들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어렸을 때 ‘포카혼타스’를 인상 깊게 본 어린이는, 그것을 명백한 영국의 제국주의적 침략행위로 인식하기 보다는, 단순히 미개한 인디언 원주민들과 이들을 개발시키기 위해 신대륙으로 온 영국인들간의 전쟁으로 인식하기 쉽다. 유년기 때 심어진 잘못된 역사인식은 후에 정확한 역사적 사실을 습득했을 때, 지적 정체성의 혼란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지극히 미국 중심적인 사고를 수용함으로써 은연중에 희고, 서방의 것은 좋은것이고, 까맣고 동양적인 것은 나쁜 것이라는 선과 악의 흑백논리를 갖게 될 수도 있다.
Ⅴ디즈니의 영화에서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이 나타나 있는 이유
먼저 디즈니도 하나의 기업이기 때문에 경제적 이유와 떨어뜨려 생각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디즈니로서는 ‘꿈과 희망’ 을 내세우지만 처음에는 다른 만화영화들과 다를 바 없이 단순히 경제적 이윤을 위해 이야기를 만들었고, 그것이 성공하자 다음 이야기를 더 성공시키기 위해서 자신들의 의식을 심는 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미국의 정서가 받아들여진 곳에서 디즈니의 만화는 더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디즈니와 정치 권력과의 연관성을 생각해볼 필요도 있다. 정치권력과의 연관성은 결국 디즈니가 자본주의적 보수세력의 기업으로서 경제적 입지를 강화하기 위함이일 수도 있다. 디즈니는 영화의 배급과 여러 미디어 업체운영, 그리고 디즈니랜드, 디즈니월드에 관해 미국정부의 도움을 톡톡히 받고 있다. 이 도움 때문에 디즈니가 미 정부의 영향으로 다문화 적이면서도 근본적으로는 철저히 미국제국주의적인 사고를 전파한다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Ⅵ우리의 대응
현재 디즈니의 미국 중심적인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이 큰 여론을 형성하고 있지는 못하다. 디즈니 영화에 대한 담론은 국부적인 여론형성으로 그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따라서 디즈니 영화의 불매운동 같은 현실성이 희박한 논의보다는 일단, 디즈니의 진실을 대중에게 알림으로 각 가정에서 실천 가능한 방법들을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와 함께 만화영화를 볼때 직접적으로 “저건 인종차별이야” 또는 “저건 말도 안되는 꿈같은 상황이야” 라고 이야기 하기 보다는 만화영화가 모두 끝난 후에 자녀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음으로서 비판적인 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목차
Ⅰ.월트 디즈니사의 제국주의적 영향
Ⅱ.디즈니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
Ⅲ.다양한 디즈니 영화의 예시를 통해서 본 미국 제국주의의 모습
1. 알라딘
2. 라이온 킹
3. 포카혼타스
4. 뮬란
5. 도널드 덕
6. 미녀와 야수
Ⅳ.디즈니 영화에 나타난 문화제국주의를 지적할 필요성
Ⅴ.디즈니의 영화에서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이 나타나 있는 이유
Ⅵ.우리의 대응
또한 지극히 미국 중심적인 사고를 수용함으로써 은연중에 희고, 서방의 것은 좋은것이고, 까맣고 동양적인 것은 나쁜 것이라는 선과 악의 흑백논리를 갖게 될 수도 있다.
Ⅴ디즈니의 영화에서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이 나타나 있는 이유
먼저 디즈니도 하나의 기업이기 때문에 경제적 이유와 떨어뜨려 생각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디즈니로서는 ‘꿈과 희망’ 을 내세우지만 처음에는 다른 만화영화들과 다를 바 없이 단순히 경제적 이윤을 위해 이야기를 만들었고, 그것이 성공하자 다음 이야기를 더 성공시키기 위해서 자신들의 의식을 심는 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미국의 정서가 받아들여진 곳에서 디즈니의 만화는 더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디즈니와 정치 권력과의 연관성을 생각해볼 필요도 있다. 정치권력과의 연관성은 결국 디즈니가 자본주의적 보수세력의 기업으로서 경제적 입지를 강화하기 위함이일 수도 있다. 디즈니는 영화의 배급과 여러 미디어 업체운영, 그리고 디즈니랜드, 디즈니월드에 관해 미국정부의 도움을 톡톡히 받고 있다. 이 도움 때문에 디즈니가 미 정부의 영향으로 다문화 적이면서도 근본적으로는 철저히 미국제국주의적인 사고를 전파한다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Ⅵ우리의 대응
현재 디즈니의 미국 중심적인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이 큰 여론을 형성하고 있지는 못하다. 디즈니 영화에 대한 담론은 국부적인 여론형성으로 그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따라서 디즈니 영화의 불매운동 같은 현실성이 희박한 논의보다는 일단, 디즈니의 진실을 대중에게 알림으로 각 가정에서 실천 가능한 방법들을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와 함께 만화영화를 볼때 직접적으로 “저건 인종차별이야” 또는 “저건 말도 안되는 꿈같은 상황이야” 라고 이야기 하기 보다는 만화영화가 모두 끝난 후에 자녀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음으로서 비판적인 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목차
Ⅰ.월트 디즈니사의 제국주의적 영향
Ⅱ.디즈니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
Ⅲ.다양한 디즈니 영화의 예시를 통해서 본 미국 제국주의의 모습
1. 알라딘
2. 라이온 킹
3. 포카혼타스
4. 뮬란
5. 도널드 덕
6. 미녀와 야수
Ⅳ.디즈니 영화에 나타난 문화제국주의를 지적할 필요성
Ⅴ.디즈니의 영화에서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이 나타나 있는 이유
Ⅵ.우리의 대응
키워드
추천자료
- 모델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
- 대중문화의 이해 - 문화산업으로서 한류 발전 방안
- 문화와 국가경쟁력 - 한류현상과 문화정책
- 토키혁명 -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의 변화기
- [대중문화]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 문화적 사회적 측면으로 본 게임문화의 지속성
-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문화
- [기독교와 영화] 영화관에서 만나는 하나님 정리본 ^^ 한남대 유효 !
- 20세기 인류 문화의 공과와 21세기 인류문화의 지향해야 할 것을 예단하시오
- [동아시아 문예문화론] 동아시아의 근대와 동아시아 문예문화 - 『태백산맥』,『붉은 수수밭...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
- 영화산업과 마케팅 MPR 영화 흥행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