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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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 론

2.본 론
2.1 일본 애니의 발생과 성장 배경
2.2 일본 애니의 세계 침투(한국, 미국)
2.3 일본 속에서의 애니 문화와 특성
2.4 한국 애니의 현실
2.5 한국 애니의 개선 방향

3 결 론

본문내용

드 : 팽이치기를 소재로 한 한일합작 애니메이션
같은 일부 프로젝트들은 이미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애니메이션의 장래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이 여전히 유효한 까닭은 무엇일까?
현재 우리나라는 너무 대박을 노리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과연 그것이 효용성이 있을까?
일본의 가이낙스가 우리에겐 좋은 본보기가 될 듯 하다. 왕립우주군을 제작 했다가 실패한 가이낙스는 아이디어를 모아 비교적 저예산으로 제작 할 수 있는 작품을 구상했고 그것은 각각 "나디아"와 "건버스터"로 탄생한다. 특히 건버스터의 경우 미소녀+로봇 이라는 소재로 일본의 매니아 계층을 노림으로서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그것은 그 유명한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제작을 할 수 있는 발판으로 이어진다. 또 에반게리온 이후에 제작된 카레카노(그 남자와 그 여자의 사정)를 저예산으로 만들고 거기에서 이루어진 수익으로 다음 작품을 만들어갈 예산을 마련했다고 한다. 이런 시스템은 자본과 전문 인력이 모자라는 우리나라가 보고 한번쯤은 배워볼만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 참고문헌
김창헌(2002). [만화 애니메이션 연구],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권, 단일호, 시작쪽수 p.1
이휘현외(2002). 상상력과의 전쟁. 인물과 사상사, pp. 45~64
최석진(2002). 여기에선 저 일본이 신기루처럼 보인다. 열음사, 제 8장
한창완(1998). 애니메이션 경제학.커뮤니케이션북스. 제 6장,10장
허인욱(2002). 한국애니매이션 영화사. 신한미디어
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2001). 일본애니메이션과 비니니스 전략. 한울

키워드

일본,   한국,   애니,   애니메이션,   문화,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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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9.03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1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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