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대상관계이론은 프로이드와 다른 이론인가?
2. 대상관계 이론이란 무엇인가?
3. 대상관계이론이 발달 배경과 기본 전제
(Freud 정신분석과의 비교)
4. 대상관계이론의 큰 틀
5. 초기 대상관계 이론의 발전과정
6. 멜라니 클라인
1) 편집-분열의 입장(paranoid-schizoid position)
2) 우울 입장(depressive position)
3) 클라인 학파의 치료기법
7. 마가렛 말러
1)말러의 발달 이론
(1) 자폐 단계
(2) 공생 단계
(3) 분리-개별화 단계
8. 위니캇
(1)유아의 발달단계
(2)엄마의 역할
(3)참자기와 거짓자기
(4)중간대상과 중간현상
(5)임상
9. 하인즈 코허트(Heinz Kohut)의 자기심리학
1) 자기(self)의 정의와 자기의 정신병리
2) 자기대상(self object)
3) 전이(transference)의 두가지 형태
4) 1차적 자기장애와 2차적 자기장애
5) 자기애적 성격장애의 치료기법
(1) 자기애적 행동장애의 치료
(2) 치료의 두 단계
(3) 치료에서 얻어지는 바람직한 결과
10. 대상관계 이론가들의 공통분모
11. 대상관계치료
1)목표
2)치료방법론의 전제
3)치료자
4)특징
5)대상관계 치료의 단계
12. 참고문헌
2. 대상관계 이론이란 무엇인가?
3. 대상관계이론이 발달 배경과 기본 전제
(Freud 정신분석과의 비교)
4. 대상관계이론의 큰 틀
5. 초기 대상관계 이론의 발전과정
6. 멜라니 클라인
1) 편집-분열의 입장(paranoid-schizoid position)
2) 우울 입장(depressive position)
3) 클라인 학파의 치료기법
7. 마가렛 말러
1)말러의 발달 이론
(1) 자폐 단계
(2) 공생 단계
(3) 분리-개별화 단계
8. 위니캇
(1)유아의 발달단계
(2)엄마의 역할
(3)참자기와 거짓자기
(4)중간대상과 중간현상
(5)임상
9. 하인즈 코허트(Heinz Kohut)의 자기심리학
1) 자기(self)의 정의와 자기의 정신병리
2) 자기대상(self object)
3) 전이(transference)의 두가지 형태
4) 1차적 자기장애와 2차적 자기장애
5) 자기애적 성격장애의 치료기법
(1) 자기애적 행동장애의 치료
(2) 치료의 두 단계
(3) 치료에서 얻어지는 바람직한 결과
10. 대상관계 이론가들의 공통분모
11. 대상관계치료
1)목표
2)치료방법론의 전제
3)치료자
4)특징
5)대상관계 치료의 단계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계로 보인다. 투사적 동일시가 일어나기 쉬운 대인관계 환경을 만듦으로써 치료자는 지금-여기에서 그것들을 다룰 수 있는 생생한 기회를 갖게 된다.
치료를 받으러 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자신들의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며, 치료가 시작된 직후에는 무엇인가에 말려들 것 같은 불안감을 갖게 된다. 치료를 하겠다고 나선 자신들의 결정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게 되는데, 대상관계치료에서 관여단계는 환자가 느끼는 이런 부조화감을 다루고 환자가 치료를 계속 받도록 확신을 주는 단계이다.
환자들이 치료시간이 기다려진다고 말하는 것은 관여단계가 거의 이루어진 것을 말해주는 중요한 단서이다. 만일 치료의 관여단계가 성공하면 치료는 새로운 희망이 되기 시작하고 환자들의 상호작용이 개선된다. 이런 현상이 일시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치료적 유대가 일어났다는 것이고 치료자가 환자의 내적 대상세계에 빠져들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치료가 다음단계로 진전될 준비가 되었다는 점을 확신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 단계 : 투사적 동일시
치료자의 과제는 투사적 동일시와 관련되어 있는 메타커뮤니케이션을 표면으로 드러나게 하는 것이다. 그 메타커뮤니케이션이 의존적인, 힘에 대한, 성적인 또는 환심을 사려는 투사적 동일시로 드러날 수 있다. 치료자의 정교함과 치료하기를 원하는 속도감이 성취 여부를 좌우한다. 치료자는 치료를 진행하기 전에 환자의 투사적 동일시와 관련된 메타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분명한 표현법을 알 필요가 있어야 하고,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치료는 위기에 빠질 것이다.
환자들은 자신의 투사적 동일시들이 자기 패배적이라고 인지하며 자신들을 정서적으로 메마르게 만든다는 것을 감지하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두 번째 단계가 끝나갈 무렵에는 안도감이 존재하게 되고 관계가 더 명료해져서 모두 드러나게 된다.
세 번째 단계 : 직면
전 단계에서 투사적 동일시 안에 감추어져있던 메시지가 명백하게 드러났고 치료자는 환자의 병리에 직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들은 직면과정에서 조용히 반응하지 않는다. 치료자가 상담자의 부적절한 요구에 거절의사를 표시하면 환자들은 투사적 동일시에 대한 공격에 방어하기 위한 대책을 세운다. 환자들이 직면과정에 반응하는 주요 방법들은 강도 높이기, 비난, 이차적 투사적 동일시, 그리고 치료의 중단이 대표적이다.
의존적인 환자가 그들의 의존성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치료자의 책임감을 자극하거나, 자살해버리겠다고 위협하는 것은 강도 높이기의 두드러진 현상이다. 이때에 치료자는 환자의 그러한 행동이 효과적으로 치료를 계속할 수 없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환자가 직면에 반응 하는 또 다른 방식은 자신들의 감정 때문에 치료자를 비난하는 것이다. 이것은 투사적 동일시가 완전히 제거될 위험에 처해 있다는 환자의 인식에서 생긴다. 환자의 방어적 노력은 대인 병리에 대한 치료자의 침입을 막으려는 시도이다. 치료의 취약성의 근원으로 여겨지는 역전이를 붙잡고 늘어지는 것이다.
이차적 투사적 동일시란 환자가 직면과정에서 투사적 동일시를 포기하는 것처럼 보이다가 또 다른 투사적 동일시를 등장시키는 것이다. 환심을 사려했던 환자가 갑자기 의전족인 투사적 동일시를 보인다거나, 의존적 투사적 동일시 반응을 보였던 환자들이 성적 x사적 동일시에 가까운 방식으로 행동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치료자는 이차 투사적 동일시가 치료 초기의 투사적 동일시보다 견고하거나 방어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치료자는 일차적 투사적 동일시에서의 경우처럼 메타커뮤니케이션을 직접행동으로 표현하도록 부치긴후 다시 직면시킴으로서 그 것이 치료자와 관계하는게 정당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없음을 알려야 한다.
치료를 중단하기를 의미하는 반응(내가 여기에 계속 오는 것이 괴로우시죠? 등의 표현)을 했다하더라도 치료자는 치료중단의 두려움 때문에 성급하게 자신의 노력을 포기해서는 안 되며, 투사적 동일시의 지속을 막아야한다.
네 번째 단계 : 종결
마지막 단계에서는 환자들의 투사적 동일시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알 수 있고, 원인에 대한 통찰과 초기 관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이전에 이루어진 모든 것들을 진지하게 재검토 하는 과정이고 치료는 다소 인지적으로 그리고 외부관심사로 향하도록 진행된다. 많은 해석이 일어나는데 환자들의 피드백에 초점을 맞춰가며 너무 빨리 외부로 치료를 전환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단계에서의 피드백이란, 환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지각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환자 자신이 알도록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투사적 조종을 받는 것인지를 피드백 해주는 것이다. 환자들이 내적인 자기-대상관계를 수정하고 재내면화, 재구조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피드백의 목표이다.
해석은 피드백에 이어지는 과정으로 대상관계치료에서 주요부분은 아니라 하더라도 환자가 자신에 대한 감정을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으로 바꾸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환자가 특정한 개인과 가졌던 좋고 나쁜 경험과 관련된 선악의 감정을 추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해석에 이어 성공적으로 치료를 종결할 수 있도록 환자들은 병리적 대상관계를 놓아 줘야 한다. 놓아준다는 것(letting go)은 용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신의 내적 대상을 오류에 빠지기 쉬운 것으로 만드는 것과 그들의 결점을 용서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치료자의 정체성이 환자와의 관계와 분리될 수 없다는 이런 감정들은, 치료가 종결에 다가 갈수록 그동안의 치료관계에 대한 감사함이 될 수 있다. 또 잠시 치료자-환자의 관계가 아니라 인간 대 인간으로 관계를 맺을 기회를 갖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치료의 종결단계에 도달하게 되어 기쁘다는 것과 환자로 만날 수 없다는 사실이 슬프다는 것을 반드시 알려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문헌
제이그린버그 & 스테판 밋첼 -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 (1999)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오토 커버그 - 대상관계이론과 임상적 정신분석 (2003)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카프스 도널드 - 고갈된 자아의 치유 (2001) 한국장로교출판사
치료를 받으러 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자신들의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며, 치료가 시작된 직후에는 무엇인가에 말려들 것 같은 불안감을 갖게 된다. 치료를 하겠다고 나선 자신들의 결정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게 되는데, 대상관계치료에서 관여단계는 환자가 느끼는 이런 부조화감을 다루고 환자가 치료를 계속 받도록 확신을 주는 단계이다.
환자들이 치료시간이 기다려진다고 말하는 것은 관여단계가 거의 이루어진 것을 말해주는 중요한 단서이다. 만일 치료의 관여단계가 성공하면 치료는 새로운 희망이 되기 시작하고 환자들의 상호작용이 개선된다. 이런 현상이 일시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치료적 유대가 일어났다는 것이고 치료자가 환자의 내적 대상세계에 빠져들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치료가 다음단계로 진전될 준비가 되었다는 점을 확신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 단계 : 투사적 동일시
치료자의 과제는 투사적 동일시와 관련되어 있는 메타커뮤니케이션을 표면으로 드러나게 하는 것이다. 그 메타커뮤니케이션이 의존적인, 힘에 대한, 성적인 또는 환심을 사려는 투사적 동일시로 드러날 수 있다. 치료자의 정교함과 치료하기를 원하는 속도감이 성취 여부를 좌우한다. 치료자는 치료를 진행하기 전에 환자의 투사적 동일시와 관련된 메타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분명한 표현법을 알 필요가 있어야 하고,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치료는 위기에 빠질 것이다.
환자들은 자신의 투사적 동일시들이 자기 패배적이라고 인지하며 자신들을 정서적으로 메마르게 만든다는 것을 감지하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두 번째 단계가 끝나갈 무렵에는 안도감이 존재하게 되고 관계가 더 명료해져서 모두 드러나게 된다.
세 번째 단계 : 직면
전 단계에서 투사적 동일시 안에 감추어져있던 메시지가 명백하게 드러났고 치료자는 환자의 병리에 직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들은 직면과정에서 조용히 반응하지 않는다. 치료자가 상담자의 부적절한 요구에 거절의사를 표시하면 환자들은 투사적 동일시에 대한 공격에 방어하기 위한 대책을 세운다. 환자들이 직면과정에 반응하는 주요 방법들은 강도 높이기, 비난, 이차적 투사적 동일시, 그리고 치료의 중단이 대표적이다.
의존적인 환자가 그들의 의존성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치료자의 책임감을 자극하거나, 자살해버리겠다고 위협하는 것은 강도 높이기의 두드러진 현상이다. 이때에 치료자는 환자의 그러한 행동이 효과적으로 치료를 계속할 수 없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환자가 직면에 반응 하는 또 다른 방식은 자신들의 감정 때문에 치료자를 비난하는 것이다. 이것은 투사적 동일시가 완전히 제거될 위험에 처해 있다는 환자의 인식에서 생긴다. 환자의 방어적 노력은 대인 병리에 대한 치료자의 침입을 막으려는 시도이다. 치료의 취약성의 근원으로 여겨지는 역전이를 붙잡고 늘어지는 것이다.
이차적 투사적 동일시란 환자가 직면과정에서 투사적 동일시를 포기하는 것처럼 보이다가 또 다른 투사적 동일시를 등장시키는 것이다. 환심을 사려했던 환자가 갑자기 의전족인 투사적 동일시를 보인다거나, 의존적 투사적 동일시 반응을 보였던 환자들이 성적 x사적 동일시에 가까운 방식으로 행동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치료자는 이차 투사적 동일시가 치료 초기의 투사적 동일시보다 견고하거나 방어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치료자는 일차적 투사적 동일시에서의 경우처럼 메타커뮤니케이션을 직접행동으로 표현하도록 부치긴후 다시 직면시킴으로서 그 것이 치료자와 관계하는게 정당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없음을 알려야 한다.
치료를 중단하기를 의미하는 반응(내가 여기에 계속 오는 것이 괴로우시죠? 등의 표현)을 했다하더라도 치료자는 치료중단의 두려움 때문에 성급하게 자신의 노력을 포기해서는 안 되며, 투사적 동일시의 지속을 막아야한다.
네 번째 단계 : 종결
마지막 단계에서는 환자들의 투사적 동일시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알 수 있고, 원인에 대한 통찰과 초기 관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이전에 이루어진 모든 것들을 진지하게 재검토 하는 과정이고 치료는 다소 인지적으로 그리고 외부관심사로 향하도록 진행된다. 많은 해석이 일어나는데 환자들의 피드백에 초점을 맞춰가며 너무 빨리 외부로 치료를 전환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단계에서의 피드백이란, 환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지각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환자 자신이 알도록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투사적 조종을 받는 것인지를 피드백 해주는 것이다. 환자들이 내적인 자기-대상관계를 수정하고 재내면화, 재구조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피드백의 목표이다.
해석은 피드백에 이어지는 과정으로 대상관계치료에서 주요부분은 아니라 하더라도 환자가 자신에 대한 감정을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으로 바꾸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환자가 특정한 개인과 가졌던 좋고 나쁜 경험과 관련된 선악의 감정을 추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해석에 이어 성공적으로 치료를 종결할 수 있도록 환자들은 병리적 대상관계를 놓아 줘야 한다. 놓아준다는 것(letting go)은 용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신의 내적 대상을 오류에 빠지기 쉬운 것으로 만드는 것과 그들의 결점을 용서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치료자의 정체성이 환자와의 관계와 분리될 수 없다는 이런 감정들은, 치료가 종결에 다가 갈수록 그동안의 치료관계에 대한 감사함이 될 수 있다. 또 잠시 치료자-환자의 관계가 아니라 인간 대 인간으로 관계를 맺을 기회를 갖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치료의 종결단계에 도달하게 되어 기쁘다는 것과 환자로 만날 수 없다는 사실이 슬프다는 것을 반드시 알려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문헌
제이그린버그 & 스테판 밋첼 -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 (1999)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오토 커버그 - 대상관계이론과 임상적 정신분석 (2003)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카프스 도널드 - 고갈된 자아의 치유 (2001) 한국장로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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