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산업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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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캐릭터 산업 정의

Ⅱ본론
1. 캐릭터 산업분류
(1) 구조(structure)
1. 캐릭터산업 및 소비시장규모
2. 국내 캐릭터 점유율 BEST 10
3. 구조지수를 통한 국내 3대 테마 파크 산업의 분석
4. 유통채널별 비중
5. 소비자조사 주요변화 (2002 ~ 2004)
6. 진입장벽
2) 행동(Conduct)
1. 캐릭터와 관련된 법률 개요
2. 광고전략
3)성과(Performance)
1. 국내산업규모
2. 캐릭터산업 종사자 현황
일본 산업동향

Ⅲ 결론
1) 국내 캐릭터 산업 문제점
2)해결방안

본문내용

자체적으로 캐릭터를 보유하지 못하는 한 외국 캐릭터의 수입은 계속될 것이다.
2)해결방안
국내 캐릭터산업계 전반에는 산업으로서 발전하기 위한 선결 과제가 산재해 있음에 반해 산업계는 짧은 역사성과 관련 기업의 영세성 대문에 자립과 성장의 토대를 산업계 스스로가 만들어 가기 힘든 상황이므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은 향후 일정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집중되어야 한다.
1) 정책적 지원방향
캐릭터산업의 육성 목적은 국산캐릭터산업 내수시장 확대와 국산캐릭터 시장점유율 증대 및 국산캐릭터 해외진출확대로 대구분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원내용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구도를 가져야 한다.
우선 캐릭터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해서는 산업의 기반구축 작업에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산업기반구축은 캐릭터콘텐츠 제작초기에 자금을 지원하고 국내외 산업시장정보를 적시에 공급할 수 있어야 하며, 산업계 필요인력 수급을 위한 인력양성지원도 확대해야 한다.
둘째, 캐릭터 산업의 중심인 캐릭터라이센싱 활성화에 적극 지원해야 한다. 캐릭터라이센싱의 활성화는 캐릭터콘텐츠의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가능하다. 따라서 각종 이벤트 개최, 캐릭터콘텐츠 소개자료 배포, 홍보지 발간 등을 추진하여 생산자와 제조자 그리고 소비자의 만남의 장을 계속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셋째, 국산캐릭터상품제조의 활성화에 지원해야 한다. 캐릭터라이센싱은 활성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상품제조가 활성화되어야 하지만, 캐릭터상품제조는 많은 자금이 일시에 투입되기 때문에 투자와 기금융자가 병행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궁극적으로 이러한 모든 지원은 문화콘텐츠 유관산업간 연계사업추진으로 이어져야 한다. 애니메이션콘텐츠가 성공한다 하더라도 캐릭터라이센싱 없이는 큰 수익을 올릴 수 없기 때문이다. 침체되어 있는 한국만화산업의 육성도 만화캐릭터라이센싱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캐릭터비즈니스를 유관산업의 프로젝트에 접근시킬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책적으로 지원되어야할 범주는 수출지원이다. 우수한 캐릭터콘텐츠의 생산과 프로모션 준비가 끝나면 바로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아직 영세한 업체사정을 고려할 때, 정부차원의 수출지원정책은 당분간 계속되어야 한다.
2) 정책적 지원내용
(1)자금지원
캐릭터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정부 자금지원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고려해야 한다. 캐릭터개발군에 속해 있는 업체들은 대부분 영세하기 때문에 창작캐릭터의 비즈니스 초기단계에서의 자금지원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또 하나의 자금지원정책은 라이센스 활성화를 통한 캐릭터상품화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캐릭터상품화는 많은 자금이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투자조합의 자금투자와 문화산업진흥기금 융자를 통한 자금지원이 고려되어야 되기 때문이다.
(2)수출지원
캐릭터콘텐츠의 수출은 캐릭터 해외라이센싱과 캐릭터상품 수출로 나눌 수 있다. 캐릭터 해외라이센스는 국산캐릭터를 해외에 프로모션하기 위한 다국어 DB 구축 및 제공, 해외견본시 참가 지원 등의 지원사업을 추진해야 하며, 캐릭터상품 수출은 2차산업의 완구, 의류, 문구펜시 등의 제조상품의 수출방법론을 지원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3)정보지원
국내 캐릭터산업계 관련업체에 대한 정보지원은 국내외 산업동향과 관련된 정보, 국내외 시장동향과 관련된 정보로 소분류하여 제공되어야 한다. 개발유통되는 캐릭터 DB를 제공하는 것, 국내외 라이센시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 캐릭터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변화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저작권과 상표권 등록과 같은 법제도 차원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 정부의 지원정책 및 사업계획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나아가 이러한 정보는 투자조합의 투자대상회사의 선정 및 투자결정에도 꼭 필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도한 국내 캐릭터산업에 대한 정보를 해외 캐릭터관련 회사에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아직까지 국내 캐릭터콘텐츠의 해외 홍보가 극히 미약하기 때문에 국산캐릭터의 공신력 있는 정보를 해외에 제공하는 것은 해외수출을 위한 선결작업일 것이다.
(4) 인력양성지원
현재 디자인 전문인력은 대학, 학원 등 전문교육기관에서 우수한 인력을 양성배출시키고 있다. 따라서 캐릭터산업계 디자인 인력의 수급은 원활할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캐릭터디자인은 상품화를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고용 시 추가적인 재교육이 필요하고, 업체의 영세성으로 보수수준이 낮아 우수 디자인인력의 확보도 힘든 상황이다.
한편, 캐릭터 전문마케터 또는 기획인력은 현재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대학 내 캐릭터 관련학과는 전무한 실정이며, 캐릭터마케팅 신규인력을 교육할 수 있는 전문사설교육기관도 현재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캐릭터 비즈니스 실무와 관련한 재교육 혹은 특화성 교육은 캐릭터관련 단체나 단위회사에서 소규모로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캐릭터 비즈니스는 향후 정부주도로 진행되는 인력양성지원의 중심테마가 되어야 한다. 또한 대규모의 인력양성지원은 상당한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 단계 정부는 캐릭터비즈니스, 캐릭터 디자인에 특화하여 교육을 추진하는 사설교육기관 혹은 단체에 대한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
(5) 법제도 개선
정부는 각종 법제 및 제도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불필요한 규제와 각종 제도개선을 과감하게 추진하여 캐릭터산업의 우수 캐릭터콘텐츠 개발과 캐릭터비즈니스 활성화에 노력해야 한다.
캐릭터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해 정부가 시급히 개선해야할 법제도적 문제는 캐릭터산업 관련업체의 벤처기업인증제도의 개선, 캐릭터관련업 산업분류코드 작업 추진, 캐릭터저작권 등록제도 개선, 캐릭터상품 불법복제 및 캐릭터이미지 불법도용 방지 등이다.
그리고 현재 캐릭터관련업은 통계청의 표준산업분류에 제외되어 있다. 현재 영호, 애니메이션, 게임 등이 산업분류화 되어 병역특례 등 각종 산업적 혜택을 받고 있다. 캐릭터산업의 시장규모를 감안할 때 캐릭터산업의 표준산업분류는 시급히 추진되어야 한다. 또한 표준산업분류에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캐릭터산업관련 각종 통계 및 산업조사가 미추진되어 각종 정보제공에도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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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4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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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5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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