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문제점 및 한계와 앞으로의 전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개념 정의
 
2. 우리나라의 대중가요
 
3. 대중음악 발전의 저해요인
  3.1 대중음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3.2 편협한 장르
  3.3 저작권에 따른 문제
  3.4 대한민국에서 가수란..

4. 해외의 대중가요
  4.1 일본의 대중가요
  4.2 미국의 흑인음악
 
5. 해결책 및 앞으로의 전망
 
6. 결 론

본문내용

개방적인 음악방송이 생겨나 처음보다 상황은 많이 호전되었지만 아직도 미흡한건 사실이다. 외모가 잘생기고 춤 실력이 뛰어나지만 재능없는 가수들을 선발하는 잘못을 더 이상 반복하지 말고 실력있는 언더 밴드들에게 자신의 음악적 색깔을 마음대로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다양한 음악들이 대중들에게 소개되어야 한다. 둘째로 저작권 문제이다. 소리바다, 벅스뮤직등이 재판에서 져 현재 저작권법을 지키고 있다. 하지만 웹하드 혹은 일명 ‘어둠의 경로’를 통하여 아직도 많은 음악, 영화등의 예술작품들이 공짜 혹은 헐값으로 유포되고 있다. 좀더 저작권법을 엄격히 적용하여 음악활동 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작품에 충분히 보상받고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한국처럼 인터넷이 많이 활성화 된 나라도 없다. 오히려 그 점을 역이용 하면 유통과정이 단순화 되고 그럼 현재 CD음반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음반을 제공할 수 있게된다. 현재 몇 몇 가수들이 온라인 음반을 냈지만 인터넷을 통해 mp3를 다운받는 사람들 때문에 의미없이 되버렸다. 저작권법을 좀 더 엄격히 적용한다면 이런 시도들이 언젠가는 빛을 발하게 될것이다. 마지막으로 일본과 미국 대중문화의 장점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단순히 인기 순위만 매기는 가요프로 보다는 여러 장르의 음악을 소개하는 프로가 생겨야 하며 가수를 평가하는 기준도 인기에서 음악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바뀌어야 한다. 또한 좀 더 음악 자체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여러 문화적인 측면과 이런 예술을 함께 연결하면 더 좋은 작품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 예를들어 서태지의 ‘인터넷 전쟁’은 우리나라 인터넷 문화를 비판한 곡이고 숙명여대의 ‘가야금 캐논 변주곡’은 해외 클래식 곡을 한국적으로 잘 소화시켰다는 면에서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6. 결론
현재 대중음악은 90년대 이후로 이렇다할 발전없이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다. 이는 대중가요는 아마도 음반 소비력이 강한 10대를 타겟으로 만들고 그러다 보면 10대들이 원하는 몇 안되는 장르에만 투자하기 때문이다. 또한 p2p나 웹하드를 통한 음반의 유포가 창작활동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이에 대해서는 저작권법의 엄격한 적용이 필요하며 무단으로 음반이 유포되는것이 방지되면 오히려 인터넷을 이용하여 시장을 넓힐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면 유통과정이 줄어들기 때문에 오히려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들에게 음반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일본의 대중가요를 통하여 배울점은 다양한 장르를 TV같은 매스컴을 통해 소개하고 대중들은 취향에 맞게 골라 들을 수 있는 문화이다. 인기순위 매기기에 급급한 가요프로로는 한국의 여러 빛을 보지 못한 장르들을 이끌어 낼 수 없다. 가요프로 방송방식의 변화를 통하여 언더그라운드의 실력있는 뮤지션들에게도 기회가 많이 주어지면 대중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들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국 흑인음악을 통하여 단순히 음악 자체 뿐 만 아니라 음악속에 우리만의 문화를 첨가시키면 최근 한류 열풍에 걸맞는 좋은 작품이 나 올 것이다.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11.23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43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