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행정문화의 개념
3. 행정문화의 형성과 한국행정문화의 생성
1) 행정문화의 형성
2) 한국행정문화의 생성
4. 행정문화의 변동요인
5. 선진국의 행정문화의 특징
1) 합리주의
2) 성취주의
3) 상대주의
4) 사실정향주의
5) 중립주의
6) 모험주의
6. 한국 행정문화의 특징
1) 권위주의
2) 가족주의
3) 인정주의
4) 형식주의
5) 분파주의
6) 운명주의
7. 결론
2. 행정문화의 개념
3. 행정문화의 형성과 한국행정문화의 생성
1) 행정문화의 형성
2) 한국행정문화의 생성
4. 행정문화의 변동요인
5. 선진국의 행정문화의 특징
1) 합리주의
2) 성취주의
3) 상대주의
4) 사실정향주의
5) 중립주의
6) 모험주의
6. 한국 행정문화의 특징
1) 권위주의
2) 가족주의
3) 인정주의
4) 형식주의
5) 분파주의
6) 운명주의
7. 결론
본문내용
가족주의가 우리 행정에 팽배할 때 공무원의 자질보다는 임용권자나 상관의 인간관계에 좌우되게 할 우려가 있다.
3) 인정주의
인정주의란 평소의 친분 및 혈연, 지연, 학벌 등 각종 연고에 기초를 둔 의리, 신의 등을 통하여 타인과 정적 유대관계를 지속시키려는 성향을 말한다. 이것이 행정에 나타난 현상을 보면 첫째. 혈연적 가치나 지방색, 동창관계를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행정이 배타적이고 특수적이며 귀속주의적 성격을 띠게 된다. 둘째 정책결정이나 행정활동에 있어서 합리적, 객관적 판단이 침해받기 쉽다. 셋째, 정부관료들은 공직을 사유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넷째, 조직체내에서 제1차적 집단을 중심으로 소집단이 형성되어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기 쉽다. 다섯째, 권리, 책임, 의무관계가 직무명약서대로 나타나지 않고 상사와의 신임관계 여하에 따라 나타난다.
4) 형식주의
형식주의는 한국인이 고대로부터 체면과 명분을 중시하여 왔으며 관혼상제를 중심으로 한 의식을 매우 발달시킨 것을 보면 그 중요성과 생활 속의 비중을 알 수 있다. 형식주의적 행정행태를 살펴보면 합법률성 형식성에 고착화된 절차 중시주의는 행정의 경직화를 초래하고, 행정목표 달성도 실질적인 효과성보다는 형식적인 수치나 규격에 관심이 더 크기 때문에 행정발전이란 명목상의 존재에 불과하게된다. 또한 행정책임에 있어서 실질적 책망보다는 법적 책임이 강조되어 법에 대한 책임을 지는 행정은 나타나지만 국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체면이나 위신 또는 타인의 평가 속에서 외부지향적 자아를 강조하기 때문에 주체성을 띤 발전을 저해하게된다.
5) 분파주의
어떤 모집단내에서 일차적 유대 혹은 한정된 이익추구 동기에 의해서 결합된 소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주고받는 각기 이익도달을 위하여 타 소집단 및 그 구성원들에 대하여 경쟁적이며 배타적인 성향을 갖는 것이다. 이는 관료제 병리현상의 하나라고 보며 그 속성으로는 첫째, 내 집단 또는 우리 집단 의식, 둘째, 상관의 권위와 온정에 의존하려는 의식 셋째, 권익보호를 위한 친밀 집단을 모색하려는 것, 넷째, 외집단에 대한 증오와 적대감, 다섯째, 지연, 학연, 동료관계 등 일차적 유대에 의한 결속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6) 운명주의
운명주의는 한국인의 가장 전통적이고 보편화된 가치관의 하나로서 인간 생활에 있어 모든 길흉화복이 인간의 능력이 아닌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믿음을 말한다. 이러한 운명주의와 관련된 행정행태는 첫째, 리더십이 카리스마성을 띠기 쉽다는 것. 둘째, 문제해결에 있어 사람들이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힘에 기대하려고 하기 때문에 과학적인 사고가 싹이 트지 못한다는 것. 셋째, 발전이나 근대화에 가장 값진 추진세력이고 원동력이라고 생각되는 감정이입적 능력을 조성시키지 못한다는 점. 넷째, 운명주의적 가치관에 젖어있는 조직구성원들은 변화나 개혁보다는 현상유지에 더욱 관심을 기울인다는 점과 동료간의 갈등이나 불신 또한 대단하다.
7. 결론
몇몇인들은 서구 선진국의 행정문화의 길을 따라가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서로 문화의 차이를 생각하지 않은 채 무조건적으로 선진국의 방법을 따르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유교, 불교, 무속의 영향을 받고 여러차례의 정치적 어려움 등의 역사를 겪은 우리나라와 기독교 문화이며 우리와는 또 다른 형태의 역사를 갖고있는 서구 선진국과는 근본적인 문화형성의 바탕부터가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 행정인의 장기간에 걸친 행동 양식이 쉽게 원하는 대로 변화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식의 행정문화를 우리나라 환경에 맞게 발전시키기 위해선 정부(행정인)과 국민의 올바른 관계설정이 중요하며, 시대에 맞는 합리적이고 성실하며 청렴한 행정인의 공무원 상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미래의 행정수요를 특징짓는 가장 큰 요소가 바로‘삶의 질 향상’에 대한 국민의 요구라고 한다면, 그에 대한 행정의 대응 방향은 바로‘행정서비스의 질 제고’라고 할 수 있다. 현 시대에 뒤쳐지지 않게 행정의 정보화, 과학화, 국제화, 세계화가 제대로 이루어 져야할 것이다. 이들이 어느 하나 조속하게 효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모두가 뜻을 모아 꾸준히 노력한다면 서구선진국과는 다른 우리나라에 맞는 행정문화의 표본을 형성해 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 참 고 자 료 >
http://www.naver.com
http://www.kr.yahoo.com
http://www.daum.net
백완기 [한국의 행정문화], [행정학]
3) 인정주의
인정주의란 평소의 친분 및 혈연, 지연, 학벌 등 각종 연고에 기초를 둔 의리, 신의 등을 통하여 타인과 정적 유대관계를 지속시키려는 성향을 말한다. 이것이 행정에 나타난 현상을 보면 첫째. 혈연적 가치나 지방색, 동창관계를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행정이 배타적이고 특수적이며 귀속주의적 성격을 띠게 된다. 둘째 정책결정이나 행정활동에 있어서 합리적, 객관적 판단이 침해받기 쉽다. 셋째, 정부관료들은 공직을 사유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넷째, 조직체내에서 제1차적 집단을 중심으로 소집단이 형성되어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기 쉽다. 다섯째, 권리, 책임, 의무관계가 직무명약서대로 나타나지 않고 상사와의 신임관계 여하에 따라 나타난다.
4) 형식주의
형식주의는 한국인이 고대로부터 체면과 명분을 중시하여 왔으며 관혼상제를 중심으로 한 의식을 매우 발달시킨 것을 보면 그 중요성과 생활 속의 비중을 알 수 있다. 형식주의적 행정행태를 살펴보면 합법률성 형식성에 고착화된 절차 중시주의는 행정의 경직화를 초래하고, 행정목표 달성도 실질적인 효과성보다는 형식적인 수치나 규격에 관심이 더 크기 때문에 행정발전이란 명목상의 존재에 불과하게된다. 또한 행정책임에 있어서 실질적 책망보다는 법적 책임이 강조되어 법에 대한 책임을 지는 행정은 나타나지만 국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체면이나 위신 또는 타인의 평가 속에서 외부지향적 자아를 강조하기 때문에 주체성을 띤 발전을 저해하게된다.
5) 분파주의
어떤 모집단내에서 일차적 유대 혹은 한정된 이익추구 동기에 의해서 결합된 소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주고받는 각기 이익도달을 위하여 타 소집단 및 그 구성원들에 대하여 경쟁적이며 배타적인 성향을 갖는 것이다. 이는 관료제 병리현상의 하나라고 보며 그 속성으로는 첫째, 내 집단 또는 우리 집단 의식, 둘째, 상관의 권위와 온정에 의존하려는 의식 셋째, 권익보호를 위한 친밀 집단을 모색하려는 것, 넷째, 외집단에 대한 증오와 적대감, 다섯째, 지연, 학연, 동료관계 등 일차적 유대에 의한 결속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6) 운명주의
운명주의는 한국인의 가장 전통적이고 보편화된 가치관의 하나로서 인간 생활에 있어 모든 길흉화복이 인간의 능력이 아닌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믿음을 말한다. 이러한 운명주의와 관련된 행정행태는 첫째, 리더십이 카리스마성을 띠기 쉽다는 것. 둘째, 문제해결에 있어 사람들이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힘에 기대하려고 하기 때문에 과학적인 사고가 싹이 트지 못한다는 것. 셋째, 발전이나 근대화에 가장 값진 추진세력이고 원동력이라고 생각되는 감정이입적 능력을 조성시키지 못한다는 점. 넷째, 운명주의적 가치관에 젖어있는 조직구성원들은 변화나 개혁보다는 현상유지에 더욱 관심을 기울인다는 점과 동료간의 갈등이나 불신 또한 대단하다.
7. 결론
몇몇인들은 서구 선진국의 행정문화의 길을 따라가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서로 문화의 차이를 생각하지 않은 채 무조건적으로 선진국의 방법을 따르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유교, 불교, 무속의 영향을 받고 여러차례의 정치적 어려움 등의 역사를 겪은 우리나라와 기독교 문화이며 우리와는 또 다른 형태의 역사를 갖고있는 서구 선진국과는 근본적인 문화형성의 바탕부터가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 행정인의 장기간에 걸친 행동 양식이 쉽게 원하는 대로 변화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식의 행정문화를 우리나라 환경에 맞게 발전시키기 위해선 정부(행정인)과 국민의 올바른 관계설정이 중요하며, 시대에 맞는 합리적이고 성실하며 청렴한 행정인의 공무원 상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미래의 행정수요를 특징짓는 가장 큰 요소가 바로‘삶의 질 향상’에 대한 국민의 요구라고 한다면, 그에 대한 행정의 대응 방향은 바로‘행정서비스의 질 제고’라고 할 수 있다. 현 시대에 뒤쳐지지 않게 행정의 정보화, 과학화, 국제화, 세계화가 제대로 이루어 져야할 것이다. 이들이 어느 하나 조속하게 효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모두가 뜻을 모아 꾸준히 노력한다면 서구선진국과는 다른 우리나라에 맞는 행정문화의 표본을 형성해 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 참 고 자 료 >
http://www.naver.com
http://www.kr.yahoo.com
http://www.daum.net
백완기 [한국의 행정문화], [행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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