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루소의 자연주의의 교육 개념
2. 루소의 소극적 교육과 적극적 교육
1) 소극적 교육
2) 적극적 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루소의 자연주의의 교육 개념
2. 루소의 소극적 교육과 적극적 교육
1) 소극적 교육
2) 적극적 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하는 보이지 않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떻게 보면 적극적 교육에서 보다 더욱 더 인간의 본성과 발달단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아동을 다루는데 있어서 풍부한 경험이 필요한 것이다.
역설적이게도 루소의 소극적 교육은 결국 인위적이고 아동을 구속하는 교육이 되고, 오히려 아동의 능력을 제한한다는 점에 유의해서 생각해보면, 소극적 교육이 인간의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가장 적극적 형태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2) 적극적 교육
다음으로 적극적 교육에 대해 살펴보자. 앞에서 살펴본 소극적 교육과는 정반대의 길을 가는 것이다. 적극적 교육은 자연에 토대를 둔 사물에 대한 의존에서 사회에 토대를 둔 인간에 대한 의존으로의 변화 속에서 설명된다.
이제 청년기에 들어서면서 더 이상 자연 상태에 머물러 있을 수 없게 된다. 청년기에 인간에 대한 의존을 인식하게 되면서, 모든 면에서 교육은 사물에 대한 교육과는 다르게 된다. 사회적 세계는 물리적 세계에 비해서 보다 복잡한 세계이고, 물리적 세계에 비해 절서정연하다고 볼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다.
어쨌든 이제는 아동기에 대한 의존이 필요한 것이다. 교사는 학생과 사회를 매개하는 역할을 하며 학생의 지적 수준을 사회에 맞추기 위해 노력한다. 아동기의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환경을 조성하고 결정하는 데 한정되어 있었고,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간섭은 배제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제 교사는 보통의 교사들과 마찬가지
로, 직접적인 지시를 더 많이 하게 된다. 그 결과 소년기보다 청년 초기에 가르침의 결과에 더 많은 중요성을 부여하게 되는 것이다.
이성적 사고 능력과 도덕적 행위가 가능해짐에 따라 본격적으로 시민적 자질을 갖추기 위한 교육이 실시된다. 이제 사회는 회피해야 할 악의 대상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배워야 할 교육내용이 실시된다.
청년기에는 사회의 제도와 법 등은 독특한 형식의 마음의 표현이며 사회의 제도와 법 등에 들어있는 인간의 지적 유산을 학습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이성적 능력을 통해 정념을 다스리는 법, 인간의 역사와 종교, 그리고 문학과 연극을 통해 사회적 관계에서 처신하는 방법 등을 배워야 한다. 이러한 교육내용은 자연 상태에 있을 때는 전혀 필요없는 것들이었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것들은 사회에서 적응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배워야 하는 교육내용이 된다.
이때의 교사는 보다 적극적인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청년기에는 유능한 교사가 학생의 마음을 면밀히 파악하는 연구자로서, 그리고 그 마음을 올바로 인도하는 철학자로서의 진정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에밀 루소 민희식 옮김 육문사 1998 p 226 참고
교사는 보다 적극적으로 학생의 지적 이해의 수준이나 도덕적 양심 등의 감정에 개입하고 학생의 상태를 면밀하게 연구하여 그에 알맞은 내용과 수준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철학자의 역할을 수행해야만 적극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Ⅲ 결론
소극적 교육과 적극적 교육은 발달단계로서의 자연에 따른 루소의 교육적 처방이라고 생각한다. 아동기는 이성의 수면기이며 이성적 능력을 기르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감각기관을 완성하고 감각 판단을 훈련하는 것이 이때 교육의 과업이다.
소극적 교육은 이를 위해 악덕과 오류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사물과 자연에 대한 관찰과 탐구를 위해 악덕과 오류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사물과 자연에 대한 관찰과 탐구를 위해 아동에게 최대한 자유를 보장하였다. 아동이 누리는 자유는 자연적 자유와 소극적 자유이다. 아동기는 사회와 격리된 자연 속에 있으며 이것은 물리적 자연의 의미와 함께 사회 이전의 인간의 모습에 대한 가설적 설명인 자연 상태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욕구를 충족하고자 한다.
아동은 자신의 욕구와 능력이 일치할 때 만족을 느끼고 행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연적 자유를 누리고 있다. 그런가하면 아동은 사회의 속박이나 통제로부터 벗어나 자연속에서 사물에 대한 관찰과 자연대한 경험을 해나가는데 있어서도 최대한의 자유를 누린다. 교사는 아동이 전혀 알지 못하도록 교육환경을 마련하고 아동이 놀이를 통해 사물과 자연을 배우도록 유도한다.
다음으로, 적극적 교육은 청년기에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이성적 능력과 도덕성의 발달을 위한 교육을 말한다. 아동은 자연속에서 자신의 감각 훈련을 통해 이성을 위한 준비를 갖추어 청년이 되면 사회로 나오게 된다.
사회에서는 자연상태 속에서 누리던 자유를 그대로 누를 수가 없다. 사회는 개인의 특수의지를 더 이상 고집하도록 두지 않으며 사회의 일반의지에 따르도록 요구한다.
사회적 자유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회제도와 법의 강제성을 받아들일 때 성립하는 자유인 것이다. 이것은 자연적 자유에 비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청년기는 본격적으로 사회를 교육내용으로 하여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를 받는 시기이다. 교사는 학생이 인간과 사회적 관계에 대한 처신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역사, 종교, 문학, 연극 등을 가르치고 이러한 교과를 통해서 사회적 자연인의 모습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다. 적극적 교육은 이성적 능력과 도덕성을 갖춘 시민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교육이기 때문에 자유의 측면에서 생각해 볼 때 적극적 자유를 신장시키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루소는 중세의 형식주의적인 세계관과 인간관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성향이나 흥미 그리고 자발성 등이 교육적으로 중요시 되어야 한다는 점을 새롭게 인식하였다는 점과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획일적이고 형식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자연과 사물에 대한 관찰과 경험이 중요함을 강조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이러한 루소의 교육이론은 결국 현대의 실물교육, 발견학습, 학습자 중심교육, 열린교육, 대안교육, 수준별 학습 등 학습자의 자발성과 자유를 강조하고 사물에 대한 탐구와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하는 현대교육의 토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
※ 참고 문헌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남궁용권외 양서원 2008
2.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정석환 동문사 2007
3. 에밀 루소 민희식 옮김 육문사 2008
역설적이게도 루소의 소극적 교육은 결국 인위적이고 아동을 구속하는 교육이 되고, 오히려 아동의 능력을 제한한다는 점에 유의해서 생각해보면, 소극적 교육이 인간의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가장 적극적 형태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2) 적극적 교육
다음으로 적극적 교육에 대해 살펴보자. 앞에서 살펴본 소극적 교육과는 정반대의 길을 가는 것이다. 적극적 교육은 자연에 토대를 둔 사물에 대한 의존에서 사회에 토대를 둔 인간에 대한 의존으로의 변화 속에서 설명된다.
이제 청년기에 들어서면서 더 이상 자연 상태에 머물러 있을 수 없게 된다. 청년기에 인간에 대한 의존을 인식하게 되면서, 모든 면에서 교육은 사물에 대한 교육과는 다르게 된다. 사회적 세계는 물리적 세계에 비해서 보다 복잡한 세계이고, 물리적 세계에 비해 절서정연하다고 볼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다.
어쨌든 이제는 아동기에 대한 의존이 필요한 것이다. 교사는 학생과 사회를 매개하는 역할을 하며 학생의 지적 수준을 사회에 맞추기 위해 노력한다. 아동기의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환경을 조성하고 결정하는 데 한정되어 있었고,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간섭은 배제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제 교사는 보통의 교사들과 마찬가지
로, 직접적인 지시를 더 많이 하게 된다. 그 결과 소년기보다 청년 초기에 가르침의 결과에 더 많은 중요성을 부여하게 되는 것이다.
이성적 사고 능력과 도덕적 행위가 가능해짐에 따라 본격적으로 시민적 자질을 갖추기 위한 교육이 실시된다. 이제 사회는 회피해야 할 악의 대상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배워야 할 교육내용이 실시된다.
청년기에는 사회의 제도와 법 등은 독특한 형식의 마음의 표현이며 사회의 제도와 법 등에 들어있는 인간의 지적 유산을 학습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이성적 능력을 통해 정념을 다스리는 법, 인간의 역사와 종교, 그리고 문학과 연극을 통해 사회적 관계에서 처신하는 방법 등을 배워야 한다. 이러한 교육내용은 자연 상태에 있을 때는 전혀 필요없는 것들이었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것들은 사회에서 적응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배워야 하는 교육내용이 된다.
이때의 교사는 보다 적극적인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청년기에는 유능한 교사가 학생의 마음을 면밀히 파악하는 연구자로서, 그리고 그 마음을 올바로 인도하는 철학자로서의 진정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에밀 루소 민희식 옮김 육문사 1998 p 226 참고
교사는 보다 적극적으로 학생의 지적 이해의 수준이나 도덕적 양심 등의 감정에 개입하고 학생의 상태를 면밀하게 연구하여 그에 알맞은 내용과 수준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철학자의 역할을 수행해야만 적극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Ⅲ 결론
소극적 교육과 적극적 교육은 발달단계로서의 자연에 따른 루소의 교육적 처방이라고 생각한다. 아동기는 이성의 수면기이며 이성적 능력을 기르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감각기관을 완성하고 감각 판단을 훈련하는 것이 이때 교육의 과업이다.
소극적 교육은 이를 위해 악덕과 오류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사물과 자연에 대한 관찰과 탐구를 위해 악덕과 오류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사물과 자연에 대한 관찰과 탐구를 위해 아동에게 최대한 자유를 보장하였다. 아동이 누리는 자유는 자연적 자유와 소극적 자유이다. 아동기는 사회와 격리된 자연 속에 있으며 이것은 물리적 자연의 의미와 함께 사회 이전의 인간의 모습에 대한 가설적 설명인 자연 상태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욕구를 충족하고자 한다.
아동은 자신의 욕구와 능력이 일치할 때 만족을 느끼고 행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연적 자유를 누리고 있다. 그런가하면 아동은 사회의 속박이나 통제로부터 벗어나 자연속에서 사물에 대한 관찰과 자연대한 경험을 해나가는데 있어서도 최대한의 자유를 누린다. 교사는 아동이 전혀 알지 못하도록 교육환경을 마련하고 아동이 놀이를 통해 사물과 자연을 배우도록 유도한다.
다음으로, 적극적 교육은 청년기에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이성적 능력과 도덕성의 발달을 위한 교육을 말한다. 아동은 자연속에서 자신의 감각 훈련을 통해 이성을 위한 준비를 갖추어 청년이 되면 사회로 나오게 된다.
사회에서는 자연상태 속에서 누리던 자유를 그대로 누를 수가 없다. 사회는 개인의 특수의지를 더 이상 고집하도록 두지 않으며 사회의 일반의지에 따르도록 요구한다.
사회적 자유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회제도와 법의 강제성을 받아들일 때 성립하는 자유인 것이다. 이것은 자연적 자유에 비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청년기는 본격적으로 사회를 교육내용으로 하여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를 받는 시기이다. 교사는 학생이 인간과 사회적 관계에 대한 처신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역사, 종교, 문학, 연극 등을 가르치고 이러한 교과를 통해서 사회적 자연인의 모습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다. 적극적 교육은 이성적 능력과 도덕성을 갖춘 시민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교육이기 때문에 자유의 측면에서 생각해 볼 때 적극적 자유를 신장시키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루소는 중세의 형식주의적인 세계관과 인간관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성향이나 흥미 그리고 자발성 등이 교육적으로 중요시 되어야 한다는 점을 새롭게 인식하였다는 점과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획일적이고 형식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자연과 사물에 대한 관찰과 경험이 중요함을 강조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이러한 루소의 교육이론은 결국 현대의 실물교육, 발견학습, 학습자 중심교육, 열린교육, 대안교육, 수준별 학습 등 학습자의 자발성과 자유를 강조하고 사물에 대한 탐구와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하는 현대교육의 토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
※ 참고 문헌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남궁용권외 양서원 2008
2.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정석환 동문사 2007
3. 에밀 루소 민희식 옮김 육문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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